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미국은 제주4·3학살 책임 인정하라!..' 70년만에 울려퍼진 광화문·미대사관

이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18/04/07 [23:55]

‘미국은 제주4·3학살 책임 인정하라!..' 70년만에 울려퍼진 광화문·미대사관

이성민 기자 | 입력 : 2018/04/07 [23:55]

 [플러스코리아타임즈-이성민기자] 제주4.3사건 70주년을 맞아 7일 오후 광화문광장과 미대사관 앞에서 ‘제주4.3학살 책임인정, 미국은 사과하라!’라는 구호가 울려퍼졌다.

▲ '4·3학살 미국의 사과 및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미대사관에 전달하려 했으나, 대사관측은 기자들이 있으면 받지 않겠다는 핑계로 거부해, 경찰이 방호벽을 치고 있다     © 이성민 기자

 

 

 제주 4.3 유족회, 제주4·3 70주년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가 공동으로 제주4·3 학살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광화문광장 모여 미국의 공식 사과와 4.3학살 당시 미군정의 역할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4·3 희생자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된 기자회견에는 제주에서 온 희생자 유족 등 200여명이 모여 희생자를 추모하는 노래 ‘잠들지 않는 남도’를 합창했다. 양윤경 4·3희생자 유족회 대표는 연단에 나서 “제주 4·3 학살 사건으로 인해 3만여명의 희생자가 죽었는데, 우리는 지난 70년간 산 자로서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4.3특별법을 개정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학살에 대한 미국의 사과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제주4·3학살에 대해 미국은 사과하고 진실규명에 나서라’는 제목의 공개 서한문을 낭독했다. 서한문에서 “1948년 4·3 직후 미군정은 제주지구 미군사령관으로 파견해 제주 현지의 모든 진압작전을 지휘·통솔했고, 초토화 작전이 진행되는 동안 토벌대의 무기와 장비도 적극 지원했다”며 “제주 민중을 대량 학살한 책임은 이승만 정부와 미국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작 책임을 져야 할 미국 정부는 70년이란 세월동안 방관자적 태도로 아무 말이 없다”며 “지금이라도 4·3 학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사과하고, 당시 미군정과 미국 군사 고문단의 역할에 대한 진상 조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제주4·3 단체와 시민들은 '4.3학살 항의 서한문'을 미국 대사관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유족회 대표등 관계자들이 대사관 앞까지 진입하자 미국 대사관쪽은 경찰을 통해 “기자가 있으면 공개서한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반복해서 전달했다.

▲ 제주4·3 학살에 대한 미국의 사과 및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관계자들이 공개서한문을 낭독하고 있다.     © 이성민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