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문 대통령 “국회, 헌법개정안 심의조차 안 해…매우 유감”

강재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4/24 [13:04]

문 대통령 “국회, 헌법개정안 심의조차 안 해…매우 유감”

강재영 기자 | 입력 : 2018/04/24 [13:04]

문재인 대통령이 246·13 지방선거와 헌법개정안 국민투표 동시실시 무산에 유감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8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투표법이 끝내 기간 안에 개정되지 않아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의 동시실시가 무산되고 말았다이로써 이번 지방선거 때 개헌을 하겠다고 국민께 다짐했던 저의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됐다. 국민들께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운영자

 

문 대통령은 국회는 대통령이 국민의 뜻을 모아 발의한 헌법개정안을 단 한 번도 심의조차 하지 않은 채 국민투표 자체를 할 수 없게 만들었다지방선거 동시개헌은 저만의 약속이 아니라 우리 정치권 모두가 국민들께 했던 약속이라고 했다.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하려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는 국민투표법 개정시한인 23일 국민투표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런 약속을 마치 없었던 일처럼 넘기는 것도, 20147월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위헌법률이 된 국민투표법을 3년 넘게 방치하고 있는 것도 저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면서 이런 상식이 아무 고민없이 그저 되풀이되고 있는 우리의 정치를 저로서는 이해하기가 참으로 어렵다고 안타까워했다.

 

아울러 제가 발의한 헌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남북정상회담 후 심사숙고해 결정하도록 하겠다. 다만 제가 발의한 개헌안은 대통령과 정부를 위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오히려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 등 기본권 확대, 선거 연령 18세 하향과 국민 참여 확대 등 국민주권 강화, 지방재정 등 지방분권 확대, 3권 분립 강화 등 대통령과 정부의 권한 축소를 감수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개헌안의 취지에 대해서는 개헌과 별도로 제도와 정책, 예산 등으로 최대한 구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부처별로 개헌안에 담긴 취지를 반영한 제도와 정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추진해달라그렇게 하는 것이 개헌을 통해 삶이 나아질 것을 기대했던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