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고용노동부, “보육 사각지대 없앤다”

인천 부평구 등 거점형 어린이집 시범사업자 3개 자치단체 선정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8/04/27 [08:34]

고용노동부, “보육 사각지대 없앤다”

인천 부평구 등 거점형 어린이집 시범사업자 3개 자치단체 선정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8/04/27 [08:34]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윤 기자]고용노동부는 중소기업·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이하 거점형 어린이집) 시범사업자로 서울 노원구, 경기 시흥시, 인천 부평구 3개 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3개소 총 사업비는 159억원으로 고용노동부가 127억원, 자치단체가 32억원을 함께 매칭해 부지 매입, 건설, 리모델링 등의 비용에 투자한다.

그간 고용노동부는 기업이 주도하는 ‘상생형 등 공동직장어린이집’ 설립을 지원해 왔으나 사업추진에 따른 행정부담, 적절한 장소 부족, 설치·운영비 부담 등을 이유로 중소기업 등이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올해부터 정부와 자치단체가 직접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설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그간 권역별 합동설명회, 20여개 이상의 자치단체 현장방문 및 컨설팅 등을 통해 자치단체의 참여를 유도한 결과 총 5개 자치단체가 이번 거점형 어린이집 시범사업 공모에 참여했다.

시범사업자 선정을 위해 사전심사(4월 4일), 서류 및 현장실사(4월 16일~4월 18일), 선정위원회(4월 20일)*를 거쳐 사업목적의 적합성, 지역 보육수요, 설치지역 적정성, 예산지원 가능성, 사업 추진계획의 효율성, 사업수행능력 및 파트너십, 기대효과 등을 심사기준으로 상위 3개소를 선정했다.

고용노동부는 금년의 시범사업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거점형 직장어린이집을 2019년도에 본격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이 함께 ‘거점형 직장어린이집 지원 TF’를 구성·운영(4월 11일 발족)하는 한편 육아정책연구소와 함께 거점형 어린이집 후보 지역 선정을 위한 실태조사를 현재 진행 중에 있다.

김영주 장관은 “초저출산 문제,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영세 중소기업 노동자의 보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공동직장어린이집 확대가 절실하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상생형 공동직장어린이집’ 확산을 고용노동부가 지원하고 동시에 정부가 직접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을 확대하는 투 트랙으로 중소기업, 비정규직 노동자 보육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