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청년연대, “일제 강제 징용 노동자상 강제 철거 규탄”

백남주 객원기자 | 기사입력 2018/06/02 [00:11]

청년연대, “일제 강제 징용 노동자상 강제 철거 규탄”

백남주 객원기자 | 입력 : 2018/06/02 [00:11]
▲ 지난 5월 31일 시민들의 힘으로 부산 일본 영사관 앞에 세우려 했던 강제징용노동자 상이 철거됐다.     © 편집국

 

지난 531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있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이 외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강제 철거된 가운데, 각계각층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청년연대는 61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를 규탄했다.

 

한국청년연대는 일본제국주의가 과거 우리 민족에게 자행한 폭력과 범죄행위를 생각하면 일본 영사관 앞 기념물 설치가 품위를 손상시킨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비엔나 협약 제22(공관의 안녕을 교란시키거나 품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할 특별한 의무를 가진다)를 근거로 노동자상 강제철거를 요구해왔다.

 

한국청년연대는 이번 정부의 노동자상 철거는 일본 정부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한 조치라며 대체 이 나라 정부는 누구의 얘기를 듣는 정부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청년연대는 오히려 촛불정부라면, 과거 일본이 자행한 폭력과 범죄행위에 대해 정확히 사죄배상을 요구하는 것인 지당한 일이라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들을 기억하고, 일본과의 과거사를 바로잡겠다는데, 노동자상을 철거한 것은 친일적폐청산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한국청년연대는 청와대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다시 시민들에게 돌려줄 것과 일본에게 노동자들의 강제징용문제를 비롯한 과거범죄행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사죄배상등을 요구했다. 나아가 한국청년연대는 일본의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망언에 대한 규탄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

[성명] 부산지역 강제징용노동자상 강제 철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지난 51일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에서는 노동절을 맞이하여 부산 일본 총영사관 부근 소녀상 옆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우려고 했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은 일제강제동원피해 조선인들을 기리기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1억 여원을 모금하여 만들었다, 하지만 강제징용노동자상은 경찰의 방해로 소녀상 옆으로 가지 못하고 한 달여간을 인도에 있어야 했다.

한 달만에 정부는 노동자상을 국립 일제 강제동원 역사관으로 옮기겠다고 통보했으며,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권력을 동원하여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강제로 철거했다.

시민들은 철거를 막기 위해 저항했지만, 1500여명의 경찰력까지 동원된 행정대집행을 막아낼수는 없었다.

 

일본 정부는 그 동안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 협약 제22공관의 안녕을 교란시키거나 품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할 특별한 의무를 가진다을 근거로 노동자상 강제철거를 요구해왔다.

역사를 기억하는 것이 어찌하여 공관의 안녕을 교란시키고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인가?

문제는 잘못된 과거사에 대해 일본이 사죄하지 않고, 왜곡까지 일삼고 있는 일본의 태도다.

일본제국주의가 과거 우리 민족에게 자행한 폭력과 범죄행위를 생각하면 일본 영사관 앞 기념물 설치가 품위를 손상시킨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말도 안되는 일이다.

 

이번 정부의 노동자상 철거는 일본 정부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한 조치다.

일본의 아베 총리까지 나서 노동자상 설치를 막아달라 요청했던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노동자상 강제철거로 자신들의 뜻이 그대로 반영되었다. 일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강제철거되자마자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계속해서 이러한 동상이 설치되지 않도록 단단히 주시할 것" 이라는 망언을 했다.

하지만 한국정부는 일본 정부에 그 어떤 입장도 내지 않았다. 대체 이 나라 정부는 누구의 얘기를 듣는 정부인가.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 8.15 경축사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강제동원 피해 실태조사를 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히지 않았던가? 그런데 남북공동의 실태조사는커녕,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라니, 심각하게 유감스러울 따름이다.

 

한국청년연대는 이번 노동자상 철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올바른 역사청산이 되지 않고 미래로 나갈수는 없다.

오히려 촛불정부라면, 과거 일본이 자행한 폭력과 범죄행위에 대해 정확히 사죄배상을 요구하는 것인 지당한 일이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들을 기억하고, 일본과의 과거사를 바로잡겠다는데, 노동자상을 철거한 것은 친일적폐청산을 가로막는 행위다.

오히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15경축사에 밝혔던 것처럼 일제시대 강제징용에 대한 남북의 공동대응과 행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

 

한국청년연대는 청와대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다시 시민들에게 돌려줄 것을 요청한다.

또한 일본에게 노동자들의 강제징용문제를 비롯한 과거범죄행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사죄배상을 비롯하여, 최근에도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망언에 대한 규탄 등의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정부는 진정으로 평화의 길로 가기 위해서는 잘못된 과거사와 친일적폐가 청산되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01861

한국청년연대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