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고]제 4차 혁명의 시대에 발맞춘 2017년 기준 경제통계통합조사

호남지방통계청 순천사무소장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8/06/19 [09:12]

[기고]제 4차 혁명의 시대에 발맞춘 2017년 기준 경제통계통합조사

호남지방통계청 순천사무소장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8/06/19 [09:12]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최근 우리 일상에서 경제, 사회를 불문하고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제 4차 혁명, 빅데이터 시대이다. 이러한 새로운 흐름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국제 경제에도 영향을 미쳐 경쟁력 있는 국가의 모습을 위해서는 정확하고 과학적인 근거를 가진 정책이 필수조건이 되었다.

 

이에 따라 호남지방통계청 순처사무소에서는 사업체의 구조와 분포, 경영활동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8년 6월 20일부터 7월 24일까지 순천시, 여수시, 광양시, 구례군 관내 5,000여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7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조사』를 실시한다.

 

경제통계통합조사는 광업․제조업조사를 포함한 6종의 경제통계조사를 한번에 실시하여 중복조사에 따른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 하고자 2009년부터 전국적으로 동시에 실시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행정자료 활용률을 높여 사업체의 응답 부담을 낮추면서 정확한 자료를 생산하는 방식을 확대하는 등의 노력도 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통계조사원이 대상 사업체를 방문하여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사업실적과 매장면적, 품목별 출하·수출액 등을 조사하며, 인터넷으로도 응답할 수 있어 사업체의 여건에 따라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조사된 결과는 각종 산업의 구조분석, 국민소득추계,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평가, 연구기관이나 대학의 연구분석에 등에 활용되고 있고 , 나아가 빅데이터 시대에 맞춰 여러 가지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될 예정이다.

 

 국가통계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으나 최근 개인정보유출, 다양한 형태의 보이스피싱 등으로 인한 피해가 커짐에 따라 조사 환경이 날로 어려워져 가고 있다.

 

이에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체의 협조가 정확한 통계의 열쇠임을 기억하시어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