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원도심 활성화와 생명력 있는 도시, 정읍 만들기 방안을 찾아라!”

- 13일 ‘도시재생 시민포럼 2018’ 성황... 주민 자발적 참여 통한 해법 찾기 등 모색

이미란 기자 | 기사입력 2018/07/16 [16:22]

“원도심 활성화와 생명력 있는 도시, 정읍 만들기 방안을 찾아라!”

- 13일 ‘도시재생 시민포럼 2018’ 성황... 주민 자발적 참여 통한 해법 찾기 등 모색

이미란 기자 | 입력 : 2018/07/16 [16:22]

[플러스코리아 타임즈 이미란기자]“쇠퇴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고 생명력 있는 도시, 정읍을 만들 수 있는 해법을 찾아라!”

▲     ©

지역문제에 대한 지역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해 해법을 찾기 위한 포럼이 열려 관심을 모았다 

▲     ©

정읍시와 정읍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전북과학대학교가 주관한 도시재생 시민포럼 2018’13일 오후 2시 정읍시립 중앙도서관에서 열렸다. 포럼 주제는 미래를 위한 선택 시민경제도시이다.

 

정읍시의 도시재생 방향과 과제를 시민과 함께 공유 함으로써 중점추진사업인 원도심 활성화와 생명력 있는 도시 정읍을 만들어갈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포럼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정석교수와 최정한 공간문화센터 대표, 이광서 아이부키 대표가 주제 발표했다. 이어 전주대학교 정철모 교수(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를 좌장으로 김한수 전북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등 5명의 패널들이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포럼 참석자들과 심도 있는 대화가 이어졌고, 참석자들은 각자 심도 있는 의견을 제시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첫 주제발표자인 정석 서울시립대교수는 도시재생에서 지방창생으로라는 주제로 도시재생의 해법을 통해 인구문제 대책과 국토 균형 발전의 방향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역창생을 위해서는 지역창생법(마을·사람·일자리)제정과 지방창생특구 선정 및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입과 결혼·출산·육아, 고용 등의 다양한 지원 시책 도입을 제안했다.

 

이어 두 번째로 최정한 공간문화센터 대표가 전환의 시대 문화가 숨쉬는 도시를 주제로 발표했다. 최대표는 문화적 도시재생의 방향과 장소 기반의 문화재생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간과 자원, 사람을 융합시킬 수 있는 공간문화 플랫폼이 필요하며, 플랫폼을 통한 지역주체 형성이 협치(거버넌스)와 합의의 방법이다 고 강조했다.

 

 

이어 맞춤형 사회주택을 통한 지역 자산화와 도시재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이광서 아이부키 대표는 ▲사회임대주택의 의미 ▲사회임대주택과 공유 가치 등을 설명하고 ▲수요자 맞춤형 공공주택 보급을 통한 지역 자산화 토대 마련 ▲지역 자산화 토대 마련 공간 거점 조성을 통한 사회주택 플랫폼화의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내 문제는 주민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공유하며, 자발적인 참여 등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이번 포럼은 이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으로, 원도심 활성와 지속가능한 정읍 발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주민 간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됐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읍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