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시교육청·노동청, 특성화고 졸업생 노동권익 보호망 구축

김재열 기자 | 기사입력 2018/08/08 [16:30]

서울시·시교육청·노동청, 특성화고 졸업생 노동권익 보호망 구축

김재열 기자 | 입력 : 2018/08/08 [16:30]

서울시가 서울시교육청·고용노동청과 함께 특성화고 졸업생을 위한 사회적 보호망 구축에 나선다.

 

서울시가 수립 중인 대책은 질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근로환경 개선(사업장)과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원스톱 권리구제(노동자) 등이다.

 

우선 사업장에 대해서는 서울시교육청에서 특성화고 졸업생 근로 사업장 리스트를 확보하고 이들 사업장을 대상으로 노동 현장에서 필요한 노동법 상식과 안전지식 교육을 한다.

▲ 서울시청. 사진제공=서울시     ©운영자

 

임금체불 같은 부당 노동행위가 적발된 사업장에는 서울시 마을노무사를 통해 무료 노무 컨설팅도 한다. 사후 이행점검에서 개선되지 않은 사업장에는 고용노동청을 통해 추가 근로감독이 진다.

 

노동자들에게는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상담부터 권리구제까지 원스톱 지원하고 대상별 찾아가는 노동교육을 제공한다.

 

올해 5월 출범한 전국특성화고 졸업생 노동조합과도 협력해 직종·고용형태별 주요 노동법 지식, 활동가 양성, 권리구제 방안 등에 대한 교육도 한다.

 

원스톱 지원은 서울시 노동권익센터가 전담한다. 특성화고 졸업생 전담 상담사를 따로 배치하고 상담창구도 전화, 방문, 카카오톡 등으로 다양화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부당 노동행위의 정도, 상담자의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순상담부터 법적구제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9일 오후 4시 중구 청년일자리센터에서 박원순 시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특성화고 졸업생 등 총 100여명이 참여하는 특성화고 졸업생 노동권익 증진 대책 마련 토론회를 개최한다.

 

서울시는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자인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현재 수립 중인 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근로실태에 대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실질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해 부당노동행위와 차별을 겪는 이들의 노동권익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