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원청사 대표 일벌백계 해야"…한국서부발전 대표 고발

신종철기자 | 기사입력 2018/12/23 [15:40]

"원청사 대표 일벌백계 해야"…한국서부발전 대표 고발

신종철기자 | 입력 : 2018/12/23 [15:40]

▲ 22일 오후 광화문역 인근에서 '故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범국민 추모제 참가자들이 조형물을 끌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연합뉴스

 

[플러스코리아타임즈=신종철 기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근무를 하다 목숨을 잃은 고(故) 김용균 씨를 추모하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을 촉구해 주목된다.

 

'대통령과의 대화를 요구하는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은 21~22일 촛불행진과 청와대 사랑채 앞 노숙농성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을 거듭 요구했다.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인천공항에서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했다"며 "촛불로 탄생한 정부가 사기 정부가 아니라면 당장 나와서 비정규직들의 목소리와 눈물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현장시설 개선과 안전설비 완비를 요구하면서 '위험의 외주화'를 막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등을 12월 임시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제2의 김용균을 만들지 않으려면 근본적으로 해법이 필요하다며 '내가 김용균이다', '비정규직 이제 그만' 등이라고 적힌 팻말 등을 손에 들고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행진 참가자들은 도로와 청와대 사랑채 앞에 '내가 김용균이다'라고 적힌 검은 근조 리본을 묶은 뒤 해산했다.

 

김용균 씨도 생전 이런 문제점을 고쳐달라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하기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집권 초기 압도적 지지를 받았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최근에는 부정적인 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른 상황에서 청와대는 고심에 빠진 모습이다.

 

우선 청와대는 이른바 '위험의 외주화 금지 법안',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야당을 설득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전해졌다.

 

개정안에는 도급인의 책임범위 확대, 유해작업의 도급금지, 위험성 평가시 작업장 노동자 참여 보장 방안 등이 담겨있다.

 

다만 여야 이견으로 1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주최 측은 오는 26일에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요구 시위를 국회 앞에서 열고, 다음 주 토요일에도 범국민추모제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가 숨진 태안화력발전소의 운영사 한국서부발전 대표를 살인방조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단체는 경찰청에 낸 고발장에서 "서부발전은 비용 3억원을 이유로 28차례에 걸친 설비 개선 요구를 묵살했고, 이렇게 방치된 장비가 결국 김씨의 죽음을 초래했다"면서 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에게 살인방조죄와 업무상 과실치사상죄가 있다고 주장했다.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