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고> 『질서유지선』선진집회 문화 정착을 위한 첫 단추

전남1기동대 3제대 3팀 경장 윤완

윤완 객원기자 | 기사입력 2019/06/23 [18:39]

<기고> 『질서유지선』선진집회 문화 정착을 위한 첫 단추

전남1기동대 3제대 3팀 경장 윤완

윤완 객원기자 | 입력 : 2019/06/23 [18:39]

 

집회현장에 설치된 질서유지선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우리는 아직도질서유지선 을 보면통제라는 단어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질서유지선이란 적법한 집회·시위의 보호와 교통소통 및 공공의질서유지를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를 정한 선을 뜻한다.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를 들여다보면 질서유지선을 설치하는 경우로는 집회시위의 참가자와 일반인을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 집회시위 참가자를 일반인이나 차량으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을 경우 등을 열거하고 있다.

 

즉 질서유지선은통제선이 아닌 집회참가자와 일반인 모두를 보호하고안전한 집회를 개최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호선인 것이다.

 

우리는 언론을 통해 집회현장에서 경찰관 폭행, 차량 파손 등 크고 작은일탈행위를 접하곤 한다. 이러한 행위는 집회시위 현장 속에서 질서유지선침범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작은 일탈행위가 나비 효과가 되어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막대한손해를 가져오는 큰 폭력집회로 변질될 수 있음을 우리는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이렇듯 질서유지선은 선진 집회문화 정착의 첫 단추이며, 성숙한 집회문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석임을 우리 모두가 알고, 준수할 수 있도록노력해야 할 것이다.

 

▲     ©윤완 객원기자

 

앞으로 많은 홍보활동으로 플러스 코리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