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용산전쟁기념관의 적대와 왜곡의 전시 멈춰야”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기사입력 2019/06/26 [12:48]

“용산전쟁기념관의 적대와 왜곡의 전시 멈춰야”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입력 : 2019/06/26 [12:48]

▲    사진 제공 =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플러스코리아타임즈=신종철 기자]한국전쟁 발발 69년을 즈음하여 용산 전쟁기념관 한국전쟁 관련 전시내용 변화 및 명칭 변경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연대기자회견이 25일 오전 용산 전쟁기념관 전쟁조형물 앞에서 열렸다.

 

‘적대와 왜곡의 전시를 멈춰라’-용산 전쟁기념관, 전쟁을 기념하는 곳에서 평화를 말하는 곳으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박래군 대표는 기자회견 취지 발언을 통해 “한국전쟁이 일어난지 70년이 되어가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 용산 전쟁기념관에서는 여전히 북한에 대한 적대감을 고취시키며 힘에 의한 평화만을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전쟁 같은 비극이 다시 없기 위해서 용산 전쟁기념관이 적대보다는 화해를 전쟁을 기념하기 보다 평화를 말하는 공간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학계 차원에서 참가한 한신대학교 김민환 교수는 “2000년 이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위원회 등 국가기관의 조사와 연구를 통해 한국전쟁 당시 있었던 민간인 피해의 실상이 드러났으나 전쟁기념관은 그러한 성과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쟁의 피해 당사자는 군인도 있으나 민간인의 삶과 사회에 총체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전쟁의 기록하는데 빠져서는 안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본인은 전쟁기념관이 아닌 평화기념관으로 명칭과 내용이 바뀌워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용현(한국전쟁유족회보은유족회 회장) : 박용현 회장은 한국전쟁의 과정에서 본인의 아버지가 국민보도연맹 사건으로 인해 희생되었고 당시 그 같은 일들이 수 없이 많았는데 이 곳 전쟁기념관에는 관련한 내용이 전혀 없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전쟁 유족회 등 과거사 단체들이 현재 국회 앞 농성 등을 진행하며 진실의 규명을 요구하고 있는데 전쟁기념관을 바꿔내는 일에도 관심을 갖고 함께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제주43범국민위원회 양경인 이사는 “기자회견에 참가하기 전에 전쟁기념관을 한 번 돌아보았는데 제주 43 관련 내용을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전쟁기념관은 제주43을 마치 북한의 지령에 의해 남한의 전투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결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43은 이승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기 위해 제주도민이 외롭게 싸운 일”이라면서 “전쟁기념관의 전시내용을 당장 고쳐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스모모 문아영 대표는 “평화교육을 하는 단체에서 일하며 1년에 1만 5천여명 정도의 시민과 학생들을 만나는데 이 곳 전쟁기념관에는 1년 20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찾으며 그 중 70만명 이상은 아동과 청소년들”이라면서 “전쟁기념관의 교육적 기능은 거대하다. 거대한 교육장소인 이 곳에서 적대와 증오를 가르치는 것은 당장 멈춰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에서 적대와 왜곡 중심의 용산 전쟁기념관을 인권과 평화를 말하는 곳으로 변화시키자는 취지의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마지막 순서로 기자회견문을 금정굴인권평화재단 이현옥사무국장과 천주교인권위원회 장예정 활동가가 낭독했다.

 

한편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는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 매주 화요일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용산 전쟁기념관 전쟁조형물 앞에서 용산 전쟁기념관 전시내용 변화를 촉구하는 지속적인 시민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자회견문>

 

‘적대와 왜곡의 전시를 멈춰라’

–용산 전쟁기념관, 전쟁을 기념하는 곳에서 평화를 말하는 곳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정체되었던 대화와 협상이 최근 북미 정상간 친서외교 재개를 통해 다시 본격화될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여기에 더해 문재인 정부도 언제든 북과 대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남북 간 그리고 북미 간 대화와 협상이 진전될 경우, 한반도의 안보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열릴 것이다. 특히 작년 남과 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 군사분야 합의서는 단지 선언적 수준의 남북관계 개선이 아닌 일체의 적대적 군사행위 중단과 군축, 나아가 정전협정체제의 종식과 평화협정체제로의 전환에 대한 합의를 담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는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이후 지속되어 온 상호 적대와 대결의 안보 또는 평화논리에 중대한 변화를 예고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사회 곳곳에는 여전히 상대에 대한 적대감 고취와 우세한 힘을 통한 안보논리가 뿌리깊게 존재하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중 우리가 주목하는 곳은 이 곳 용산 전쟁기념관이다. 용산 전쟁기념관은 1988년 노태우 군사정권에 의해 기획되고 건립이 추진되었다. 당시 87년 민주화 운동의 열기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요구로 확장되자 노태우 군사정권은 이를 안보의 위기로 판단하고 전후세대 반공 안보관의 확립을 목적으로 용산 전쟁기념관을 건립을 추진했다. 국방부 주도로 건립되고 운영되고 있는 용산 전쟁기념관은 건립 예산 1천 2백 46억 원의 대부분을 국방예산으로 충당했고 지금도 운영비의 대부분은 국방비, 즉 국민의 세금으로 사용된다.

 

건립의도에서 예견되듯 이 곳 용산 전쟁기념관은 북한에 대한 적대감 고취, 힘에 의한 안보논리, 군에게 불리한 사실에 대한 왜곡과 배제된 전시로 가득하다. 한국전쟁 이후 남과 북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노력들은 생략되고 북한은 여전히 한반도의 공산통일과 대남적화전략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규정된다. 온갖 시뮬레이션과 디오라마 등 기법을 활용한 전투와 무기 중심의 전시는 전쟁을 마치 게임처럼 느끼게 하며 대화와 화해보다는 힘에 의한 안보만을 말하고 있다. 특히, 이미 대통령 차원에서 여러 차례 국가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으며 국방부 스스로도 사과의 입장을 표명한 제주 4·3 사건에 대해서 전쟁기념관은 한국전쟁을 일으키기에 앞서 남한의 전투력을 소모시키기 위한 좌익과 게릴라의 무장투쟁으로 규정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민보도연맹 학살사건, 산청·함양·거창 학살사건, 노근리 학살사건 등 이미 국가 차원에서 진실이 밝혀진 한국전쟁 당시 국군과 경찰, 미군에 의해 저질러진 수 많은 민간인 학살과 피해는 전시내용에서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

 

이는 전쟁기념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한국전쟁에 대한 일면적 인식을 갖도록 의도한 것이며 전쟁기념관의 건립자들이 한국전쟁 과정에서 발생한 부정적 사실들을 극복하려는 인식과 의지의 부재에 기인한 것이다. 전쟁을 기억한다는 것은 그 같은 참화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기 위함이다. 이는 전쟁에 수반되는 고통들에 대한 객관적 기록과 성찰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용산 전쟁기념관은 한국전쟁 당시 있었던 사실들에 대한 편향적 선택과 불리한 사실의 배제라는 방식을 통해 전쟁의 실상을 왜곡하고 있는 것이며 이는 전쟁기념관 전시의 말미에 전쟁의 참담한 고통을 다시 후손에게 물려주지 말아야 한다고 결론내고 있는 것에도 어긋나는 것이다.

 

전쟁기념관이라는 명칭도 문제다. 기념이라는 말이 우리사회에서 주로는 좋거나 의미 있는 일을 오래 기억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점에서 한국 현대사의 가장 큰 고통이었던 한국전쟁을 기념한다는 것은 많은 국민들에게 의아함과 반감을 갖게 한다. 실제 명칭 문제는 용산 전쟁기념관을 건립할 당시부터 논란의 대상이었다. 1988년 전쟁기념관 사업 추진위원회가 발족되자 일련의 학자들은 전쟁이 좋아서 기념한다는 뜻으로 오인될 수 있으며 세계적인 탈냉전의 역사적 흐름에도 맞지 않는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전쟁기념관 사업회는 현역, 예비역 장성 및 사업회 직원들을 중심으로 형식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결국 전쟁기념관으로 이름을 확정했다. 이후 추가로 실시된 설문조사에서 군사박물관이나 전쟁역사박물관 등 다른 명칭들도 제안됐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 이유와 관련해 <전쟁기념관 20년사>는 전쟁기념관의 건립 목적이 6·25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젊은 세대들에게 호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고 대부분의 예비역 장성들이 전쟁기념관이라는 명칭의 사용을 강조했기 때문이라고 적고 있다. 이는 결국 용산 전쟁기념관이 전시내용의 구성부터 명칭까지 당시 군부의 관점과 시각을 중심으로 조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전쟁기념관을 찾는 관람객의 대다수가 일반 시민이라는 점 등을 감안하면 전쟁기념관이라는 이름은 적절치 않으며 전쟁을 기념하는 것이 아닌 인권과 평화에 대한 지향을 담는 의미의 이름으로 변경되어야 한다.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기억하라’ (IF YOU WANT PEACE, REMEMBER WAR)

 

용산 전쟁기념관 광장에 새겨져 있는 문구다. 문구의 취지에 동의하면서도 ‘전쟁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라는 의문으로 이어진다. 주지하다시피 한국전쟁은 한반도의 분단을 공고히 한 사건이었으며 그 영향력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우리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북한에 대한 적대감과 증오는 2000년 이후 이어져 온 남북 간의 대화와 화해의 움직임들을 부정하거나 방해하는 형태로 표출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 전개되고 있는 한반도의 평화정세는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같은 지속가능한 평화의 문제를 보다 진지하게 고민하도록 만들고 있다.

 

한국전쟁 발발 69년, 오랜 시간 지속되어 온 한반도의 냉전·분단체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 속에 용산 전쟁기념관의 문제가 제기된다. 1년에 200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전쟁기념관을 관람하며 그 중 70만명 이상은 아동과 청소년이다. 상대에 대한 적대감 고취와 이에 기반한 힘에 의한 안보논리가 아닌 대화와 화해를 통한 평화의 가능성, 전쟁의 실상에 대한 왜곡과 배제가 아닌 사실과 진실을 통한 반성과 성찰이 이야기되어야 한다. 이제 용산 전쟁기념관은 적대와 왜곡의 전시를 멈추고 전쟁을 기념하는 곳이 아닌 인권과 평화를 말하고 준비하는 곳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2019년 6월 25일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기자회견 공동주최단체>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사)제주4·3희생자유족회/49통일평화재단/금정굴평화인권재단/김근태기념치유센터/녹색당/다산인권센터/대안문화연대군축반전평화행동/두레방/민들레(국가폭력피해자와함께하는사람들)/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거사위원회/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미군문제연구위원회/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민주노총/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사회진보연대/섬돌향린교회/여수지역사회연구소/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용산미군기지온전히되찾기주민모임/원불교인권위원회/육지사는제주사름/인권교육센터들/인권연구소창/인권운동사랑방/인권의학연구소/인권중심사람/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전쟁없는세상/제주4·3기념사업회/제주다크투어/제주평화인권센터/천주교인권위원회/청년광장/통일맞이/평택평화센터/평화네트워크/평화를품은집/평화바닥/평화바람/평화재향군인회/평화통일시민연대/피스모모/한국전쟁보은유족회/한국전쟁유족회정상화추진위원회/한국진보연대/한베평화재단/향린교회 (가나다순, 총 49개 단체)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