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중부해경청,한중 해양수색구조 통신훈련 실시

합동훈련을 통한 한-중 수색 구조본부 협조체제 강화 -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9/10/14 [16:37]

중부해경청,한중 해양수색구조 통신훈련 실시

합동훈련을 통한 한-중 수색 구조본부 협조체제 강화 -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9/10/14 [16:37]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 기자]중부지방해양경찰청(청장 구자영, 이하 중부해경청)은 10월 14일 오전 10시 상황실에서 대한민국과 중국 간의 해양수색구조 역량 강화를 위한 한-중 통신훈련*을 서해중부 해상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 표준해사영어를 활용하여 전화 팩스를 이용한 통신훈련
한-중 양국은 지리적으로 인접하기 때문에 해양사고 발생을 대비한 합동대응훈련의 필요성이 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중부해경청 광역구조본부*와 중국 요령성 해상수색구조센터** 와 함께 진행한 이번 통신훈련은 한-중 인접 해역에서 조난신호를 접수한 양국이 정보교환을 통해 신속한 해양사고 대응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최초 해상사고를 접수 구조세력을 파견하는 부서(대한민국 중부해경청 상황실을 뜻함)
** 최초 해상사고를 접수 구조세력을 파견하는 부서(중국 해상수색구조업무를 하는 곳)
훈련은 서해상을 항해 중이던 국제여객선에서 원인미상의 화재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사고정보 파악 및 정보공유 → 승객대피 및 다수인명 구조 → 최종 선박화재 진압 순으로 설정하여 진행하였으며,

특히, 표준 해사영어를 통하여 양국 해양기관 간의 업무 조정능력의 이해, 대규모 해양재난사고 처리 등의 종합 구조역량과 공조체계를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 중부해경청은 지난 7월 16일 새벽 인천에서 출항하여 중국 허베이성 친황다오(河北省 秦皇島)로 이동 중이던 국제여객선 A호(12,000톤급, 중국선적, 승선원 200명)가 기관실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접수 후,
바로 3000톤급 경비함정 등 가용 구조세력을 현장으로 급파하였다.


이와 함께 VTS*관제사들이 여객선 승무원들과 지속적으로 교신하여 선내 소화기를 가동시키는 등 침착한 초동조치와 경비함정의 신속한 대응으로 승객 전원을 구조한 바 있다.


* VTS : Vessel Traffic Service (해상교통관제)
이와 관련하여 중국 당국은 선원과 승객 대부분이 중국인이었던 국제여객선을 무사히 구조한 것에 대해 우리정부에게 감사서한을 전달하여 고마움을 표했었다.


성기주 구조안전과장은“이번 통신훈련은 한-중 양국 해양구조기관간의 공동대응능력과 상호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향후 중국 요령성 수색구조센터과 업무협정(MOU) 체결을 추진하여 국제적인 해양사고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