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반려동물에 의한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당부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9/12/04 [18:38]

서울시, 반려동물에 의한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당부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9/12/04 [18:38]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 기자]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최근 3년간 화재원인 조사결과 반려동물의 행동에 의해 발생한 화재통계를 분석, 4일 발표했다.

최근 3년간 반려동물의 행동에 의해 화재원인을 제공한 경우는 2016년 8건, 2017년 7건, ’18년 19건, 2019년 9월 말 현재까지 31건이 발생했다.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7년에 비해 ’18년은 무려 271%가 증가했으며 올해 9월 말 현재까지 전년도 전체대비 163%가 증가했다.

지난 2016년부터 올해 9월말 현재까지 반려동물에 화재는 총 65건으로 이 중에서 반려견에 의한 화재가 3건이었고 62건이 반려묘에 의한 화재로 밝혀졌다.

총65건의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 중에서 64건이 전기레인지 화재이고 1건은 스탠드 전등 화재였다.

스탠드 전등 화재는 반려견에 의해 스탠드가 방바닥에 넘어지면서 스위치 점등으로 열축적을 통해 주변 가연물에 불이 옮겨 붙어 발생한 화재였다.

반려동물로 인한 화재의 대부분은 반려동물이 싱크대 위에 올라가 전기레인지 상부에 설치된 스위치를 밟아서 발생한 화재였다. 스위치로 레인지가 점화된 후 조리 후 올려져있는 음식물 용기나 고양이가 이동시킨 가연 물체에 불이 옮겨 붙은 경우다

스위치 주변에는 고양이가 밟아도 켜지지 않는 덮개 등 안전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화재예방을 위한 방법이다.

전기레인지 주변에는 고양이에게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주방용 키친 타올 등 가연물을 제거해야 한다.

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 관계자는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사용한 전기레인지 위에는 조리중인 용기나 탈 수 있는 가연물을 올려 두거나 그 주변에도 두지 말고 전기렌지 콘센트를 뽑아 두는 것이 안전하다”고 밝혔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최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가족 구성원의 반려동물에 대한 안전 돌봄이 요구된다”고 말하고 “특히 반려 고양이의 행동에 의한 전기레인지 화재가 전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화재피해 예방을 위해 전기레인지 주변 가연물 제거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