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읍시,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 1주년 앞두고 선양사업 ‘분주’

- 유진섭 시장 혁명 유적지 등 혁명 선양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 등

이미란 기자 | 기사입력 2020/02/18 [20:03]

정읍시,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 1주년 앞두고 선양사업 ‘분주’

- 유진섭 시장 혁명 유적지 등 혁명 선양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 등

이미란 기자 | 입력 : 2020/02/18 [20:03]

[플러스코리아 타임즈 이미란기자]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 1주년을 맞는 정읍시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     ©

지난해 황토현 전승일인 511일이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로 제정되면서 시는 선양사업에 힘을 쏟으며 혁명 맏형으로서의 위상을 다져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국 최초로 정읍 거주 혁명 참여자의 자녀와 손자녀, 증손자녀에 매월 10만 원의 유족 수당을 지급해 전국적인 화제가 됐다.

 

이런 가운데 유진섭 시장은 올해 들어 동학농민혁명 기념시설 정비와 신규 조성 등에 대한 장기 마스터플랜(Master Plan) 구상 등 혁명 선양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관련해 지난 14일에는 혁명에 불씨를 지폈던 고부면 사발통문 작성지()와 무명 동학농민군 위령탑 등 유적지를 찾아 문화재를 포함한 혁명 기념시설 정비와 조성에 따른 주민들과 관련 공무원,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지역구인 정읍시의회 고경윤 의원(정읍시의회 부의장)과 이복형 의원(정읍시의회 경제산업위원장)도 함께했다. 이를 통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집행부와 시의회가 긴밀하게 소통하며 대안을 찾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유 시장은 동학농민혁명의 단순히 정읍과 전라도의 역사만이 아니고 대한민국 나아가 세계의 역사로, 목숨 걸고 억압과 폭정에 항거한 혁명군들의 숭고한 정신은 인류 모두가 기리고 이어가야 할 유산이다고 말했다.

 

이어 혁명의 맏형으로서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 조성사업 마무리와 동학농민혁명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등 혁명 선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해 시는 올해 유족 수당 지급과 함께 10월 동학농민혁명의 세계사적 위상 정립을 위한 국제 학술 세미나도 가질 예정이다.

 

더불어 혁명 참여자나 유족들의 명예 회복이나 대우 못지않게 혁명 유적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보존, 또 새로운 상징물 설치도 혁명 선양의 핵심 요인이라는 판단에 따라 기념시설 전반에 대한 정비와 조성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하루 방문하고 떠나는 혁명 유적지 탐방이 아닌 12일 수학여행 코스나 혁명 유적지 탐방 루트로 개발, 혁명 정신 선양과 지역경제 활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와 별개로 근래 시의회와의 소통 폭을 넓혀가고 시는 지난 13일 내장상동 주민자치센터 기능 보강 사업과 관련, 지역구인 정읍시의회 이도형 의원(자치행정위원장)과 기시재 의원(자치행정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행정을 펼치며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읍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