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파트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확보해야

김선진 시민기자 | 기사입력 2020/03/11 [10:51]

아파트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확보해야

김선진 시민기자 | 입력 : 2020/03/11 [10:51]

▲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소방위 문형근     © 김선진 시민기자

 고층건물이 하늘을 향해 거침없이 솟아오르고 있고 도시화에 따른 대표적 주거형태인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만일의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확보는 생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대응의 지연 또는 신속한 인명대피 실패 시 대규모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소 확대 가능성이 커 입주민들의 초기 대응능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화재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입주민 스스로 소화기, 옥내소화전에 관심을 갖고 설치된 위치확인 및 사용법을 숙지해 초기 진압 능력배양, 비상 대피방법을 사전에 익히고 반복 실시하는 등 화재예방 대처능력을 키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옥상출입문과 비상구는 항상 개방돼 있어야 하고 신속한 진압활동과 피난대피를 위해 열쇠함을 모두가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에 두거나 소방시설과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그리고 비상대피 시 사용되는 계단 및 통로에는 피난 상 장애가 되는 물건이 없어야 한다.

 

소방차 전용 주차 공간 역시 항상 소방차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이 확보돼 있어야 한다.이러한 장애 요인들이 해결된다면 신속한 소방차량 진입 후 인명구조를 위한 공기안전매트 부터 공간 확보는 물론 고층 화재 발생 시 고가사다리차, 굴절차 등을 이용한 인명구조와 진화작전을 실시할 수 있다.

 

1차량 1소화기 운동, 1세대 1소화기 운동, 소방시설 사용법, 화재 시 대피요령 습득 및 반복적 소방훈련 실시 등의 기초 소방상식 습득은 위험을 피하는 일상생활의 지혜임을 명심해야 한다.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소방위 문형근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선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