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조선화] '조선화작품들은 주체미술의 화원을 아름답게 장식'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20/03/15 [07:47]

[조선화] '조선화작품들은 주체미술의 화원을 아름답게 장식'

이형주 기자 | 입력 : 2020/03/15 [07:47]

 [플러스코리아=이형주 기자] 북 조선의 오늘은 14일, "우리 선조들은 반만년의 유구한 세월을 이어오면서 민족문화유산들을 수많이 창조하여 후세에 남기였다"면서 "민족문화유산의 보물고를 더욱 풍부히 하면서 찬란히 개화만발하고 있다"고 조선화로 명명된 그림 2점을 소개했다.

 

▲ 조선화 《강선의 저녁노을》. 사진=조선의 오늘     © 이형주 기자

▲ 조선화 조선화 《락동강할아버지》. 사진=조선의 오늘     © 이형주 기자



다음은 보도 전문.

 

우리 민족의 자랑 -조선화

 

우리 선조들은 반만년의 유구한 세월을 이어오면서 민족문화유산들을 수많이 창조하여 후세에 남기였다.

그 유산들중에는 조선화도 있다.

바로 이 조선화가 절세위인들을 높이 모시여 세계만방에 그 이름을 더욱 떨치게 되였다.

위대한령도자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조선화는 유구한 력사를 통하여 발전하여온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미술형식입니다. 독특한 기법으로 그려지는 조선화는 힘있고 아름답고 고상한것이 그 예술적특징입니다.》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과 정서를 풍부하게 담고있으며 현실을 생동하게 그려내는 조선화는 힘있고 아름답고 고상한 회화형식으로서 독특한 예술적특징을 가지고있다.

조선화의 고유한 특징은 선명하고 간결하고 섬세한 화법에 의하여 담보되고있으며 그 기초에는 함축과 집중의 원리가 놓여있다.

한편 대상의 본색을 위주로 하면서도 전체 화폭의 색조를 조화롭게 통일시키는 색묘법과 다양한 필치, 형상기법 등도 조선화의 우수한 특성으로 된다.

우리 나라 중세초기미술의 정화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널리 알려진 고구려무덤벽화들에는 우리 인민의 고유한 민족적감정과 미감이 뚜렷하게 반영되여있을뿐아니라 함축과 집중의 묘사원리와 현실을 진실하고 생동하게 그리는 선묘법, 색묘법, 점묘법 그리고 아름다운 색채형상 등 우수한 화법적특징이 구현되여있다.

고려시기에 창작된 인물화들과 산수화, 물고기그림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은 이 시기 회화발전과정을 보여주면서 조선화의 유구성과 우수성을 뚜렷이 실증해주고있다.

조선봉건왕조시기 조선화는 현실에 대한 반영과 조형적형식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 시기 조선화는 인민들의 생활과 투쟁을 묘사한 채색화가 많지 못하고 수묵화로 된 풍경화가 기본을 이루고있는 제한성을 가지고있었다.

력사적으로 내려오던 이러한 시대적제한성은 해방후 위대한수령김일성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완전히 극복되였으며 조선화는 민족적형식에 사회주의적내용을 담은 혁명적미술로 찬란히 개화발전하였다.

위대한수령님께서는 현대 조선화창작에서 허무주의와 복고주의적경향을 다같이 극복하고 조선화를 시대적요구와 우리 인민의 사상감정과 정서에 맞게 채색화를 위주로 발전시키며 조선화를 토대로 하여 우리의 미술을 발전시킬데 대하여 가르쳐주시였다.

위대한장군님께서는어버이수령님의 숭고한 뜻을 그대로 계승하시여 주체미술발전에서 조선화를 다른 미술형식에 확고히 앞세우도록 하시였다.

위대한장군님께서는 조선화작품창작에서는 원색을 기본으로 하면서 작품의 내용과 성격에 맞게 색을 잘 살려쓸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힘있고 아름답고 고상한 조선화의 예술적특징이 잘 반영된 《강선의 저녁노을》, 《재봉대원들》, 《내금강의 아침》, 《남강마을 녀성들》, 《락동강할아버지》와 같은 조선화작품들은 주체미술의 화원을 아름답게 장식하고있다.

오늘 조선화는 위대한수령님들 그대로이신 경애하는원수님의 세심한 손길에 의해 민족문화유산의 보물고를 더욱 풍부히 하면서 찬란히 개화만발하고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