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양평군,봄철 영농폐기물·부산물 불법소각 집중단속

논·밭두렁 태우지마세요! 지자체에서 정하는 장소 외 폐기물 소각행위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3/31 [10:51]

양평군,봄철 영농폐기물·부산물 불법소각 집중단속

논·밭두렁 태우지마세요! 지자체에서 정하는 장소 외 폐기물 소각행위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3/31 [10:51]

▲ 양평군농업기술센터 전경 (사진제공=양평군청)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양평=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최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해 영농폐기물과 부산물 불법소각으로 인해 산불로 번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봄철에는 극심한 대기 정체와 영농폐기물·부산물 및 생활폐기물 등의 생물성 연소로 인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높은 시기이므로 농가에서는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양평군에서는 범정부적으로 추진중인 미세먼지 계절관리제(‘19.12월~’20.3월) 시행과 관련, 농촌 및 산림지역 불법소각 방지를 위한 농정·산림·환경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폐비닐, 부직포 등의 영농폐기물과 고춧대, 깻단, 과수 전정가지 등의 영농부산물의 소각 행위가 금지되며 재활용 가능 여부에 따라 분리배출 해야 된다.

재활용이 가능한 멀칭비닐, 하우스비닐 등 폐비닐과 폐농약 용기는 마을 공동집하장 및 임시집하장으로 배출해야 하며, 부직포, 반사필름 등 재활용이 불가능한 폐기물은 폐기물 종량제 봉투에 담아 수거 장소로 배출하면 된다.

또한, 병해충 방제 목적의 논·밭두렁 태우기도 해충류는 11%가 방제되나, 농사에 도움을 주는 천적 곤충류도 89%로 감소되기 때문에 방제 효과가 없어 금지된다.

군 관계자는 “오는 4월 불법소각 기동단속반을 확대해 집중 단속 및 마을회관 앰프방송, 읍·면 차량홍보, 플래카드 설치 등을 통한 농가 홍보와 함께 부산물의 퇴비화 등 재활용방안을 적극 계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로 문의하면 된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