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상남도, 취약계층 위한 방역물품 지원에 추경예산 10억 원 우선 지원

-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거주시설 등 10,974개소 대상

김정화 | 기사입력 2020/04/07 [16:59]

경상남도, 취약계층 위한 방역물품 지원에 추경예산 10억 원 우선 지원

-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거주시설 등 10,974개소 대상

김정화 | 입력 : 2020/04/07 [16:59]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피해계층을 돕는 추가경정예산 10억 원이 확정됨에 따라, 필요한 곳에 제대로 쓰기 위한 신속 집행에 나섰다.

 

도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면역력이 취약한 아동시설과 어르신 및 장애인 주거시설 등 취약시설의 방역체계 강화를 위한 방역물품 지원이다.

 

이번에 시행하는 신속 지원대상은 어린이집과 아동복지시설 등 어린이시설 2,981개소와 경로당, 노인요양시설, 장애인거주시설, 지역자활센터 등 노인복지시설 및 장애인거주시설 7,966개소이며, 총 10,947개소이다.

 

<어린이집․아동복지시설 우선지원으로 안전한 돌봄 환경 조성>

 

1.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

 

경남도에서 어린이집 방역물품 구입비를 위해 편성한 예산은 4억 7,300만 원으로, 신속한 지원을 위해 마스크 및 손소독제를 어린이집에서 선(先) 구입하고 후(後) 정산하는방식으로 지원하여 코로나19 예방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또한 도내 어린이집 2,640개소에 개원을 대비해, 예비비 1억여 원을 활용해 보건용 마스크 19만장을 구입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이 수량은 어린이집 휴원 장기화에 따른 긴급보육 아동 증가 및 개원을 대비한 것으로 재원아동과 보육교직원 등 9만 5,000명에게 1인당 2매씩 지원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시설에 대한 지원

 

아동양육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복지시설 341개소에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구입을 위한 예산 5,300만 원을 지원한다.

 

도에서는 지원 예산으로 마스크 1만 4,000여장과 손소독제 4,800여개를 구입할 수 있어, 시설 이용아동 및 학부모는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예산지원은 선(先) 구입, 후(後) 보조금 정산 원칙으로 배부하였으며, 시설 특성 및 시장 상황에 따라 배부된 예산 범위 내에서 단가 조정 등 탄력적으로 집행하도록 하여 적시적소에 방역물품이 지원되도록 조치하였다.

 

<집단감염 우려 시설에 대한 선제적 지원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1.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지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취약한 어르신들이 다수 이용하는 노인복지시설에도 방역물품 구입을 위해 1억 5,000여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방역물품 지원을 위해, 경로당, 노인요양시설 등 총 7,907개 시설에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지원한다.

 

이에 앞서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5일까지 도-시군 합동으로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행정지도 및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집단 감염 차단을 위해 선제적인 대응을 계속해 오고 있다.

 

2. 정신요양시설 및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지원

 

도내 정신요양시설 4개소에도 방역물품인 마스크와 손소독제 구입 예산 154만 원이 지원된다.

 

도에서는 정신요양시설의 방역물품에 대한 수급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부족한 물품은 정신요양시설 운영지원 보조금 중 운영비와 후원금 수입, 후원물품 등을 활용하여 확보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건강 취약계층이 생활하고 있는 도내 31개 장애인거주시설 생활자 1,526명과 종사자 989명을 위해서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구입비 700여만 원이 지원된다.

 

예산은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시설에서 먼저 구입 후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하여, 마스크 및 손소독제가 필요한 시기에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내 지역자활센터 20개소와 노숙인시설 4개소에 대해서도 600여만 원을 지원한다. 이들 시설 중 일부는 신속집행을 위해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선구입하여 종사자 및 자활참여자 등에게 나눠줬으며, 도에서 지원하는 예산으로 추가 구매할 예정이다.

 

경남도에서는 이들 시설 외에도 코로나19에 사각지대 없는 지원을 위해 다양한 지원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도-시군-시설책임자 간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취약시설에 대한 코로나19 차단에 총력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북 '오늘도 쉬임없이 걷고있는 북성종합진료소의 호담당의사들'
1/10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