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속초해경ㆍ수사민원 마음돌봄 서비스’시행

-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환경 조성 기대 -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4/08 [16:11]

속초해경ㆍ수사민원 마음돌봄 서비스’시행

-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환경 조성 기대 -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04/08 [16:11]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 기자]속초해양경찰서(서장 이재현)는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환경과 신뢰받는 인권경찰 구현을 위해 4월부터‘수사민원 마음돌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사민원 마음돌봄 서비스’란 조사 전부터 종료시까지 모든 과정에서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과 사생활 보호를 위해 제공되는 맞춤형 서비스로써 국민적 요구와 눈높이에 맞는 수사 환경과 인권 보호를 위함이다.

 

속초해경은 우선‘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제작해 사건 접수 시 부터 수사관이 직접 제척·기피·회피 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가려 관련이 있을 경우 해당 사건에서 배제하고, 해당 민원인의 기피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위원회를 통해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 제척·기피·회피제도는 형사소송에서 재판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담당 사건과 특수한 관계가 있는 경우 그 사건의 직무에서 배제되는 제도를 말함

또한 낯선 환경에 있는 민원인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수사절차와 각종 권리, 법률용어 등이 담겨진「수사민원 종합안내판」을 제작·비치하고, 자기변호노트제도 고지를 통해 피의자의 자기 방어권 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 자기변호노트제도는 경찰 조사 시 피의자가 자신의 진술·조사 주요내용을 스스로 기록하여 조사 이후에도 활용하는 등 형사절차의 당사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행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

속초해경 관계자는“공정하고 투명한 수사환경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인권경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