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5.18민주항쟁 피로 짓밟은 ‘안현태’ 기습적 국립묘지行

“전두환·노태우 등 5공 핵심세력 국립묘지에 안장하기 위한 서곡”

리복재 기자 | 기사입력 2011/08/05 [20:33]

5.18민주항쟁 피로 짓밟은 ‘안현태’ 기습적 국립묘지行

“전두환·노태우 등 5공 핵심세력 국립묘지에 안장하기 위한 서곡”

리복재 기자 | 입력 : 2011/08/05 [20:33]
 “국립묘지안장결정, 효력정지 신청 낼 것”
“전두환 측근의 국립묘지 안장 … 조중동은 모른척“

 
▲ 80년 5월 광주민주화항쟁 사진     © 이성민 기자 사진제공=5.18기념재단

 국가 보훈처 산하 ‘국립묘지안장대상위원회(위원장 우무석. 보훈처 차장)’는 5일 지병으로 숨진 안현태(육군소장 예편) 전 청와대 경호실장를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위 공무원 8명과 민간 위원 7명 등 15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는 지난 7월 8일과 18일에 안 씨의 국립묘지 안장 관련 심의를 진행했으나, 찬반이 갈려 그동안 합의 처리했던 관례에 따라 표결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보훈처는 안 씨의 안장 여부를 49재인 13일 이전까지 결정해달라고 유족 측이 요청했다는 이유를 들어 3차 심의를 서면으로 대체하기로 통보했으나 민간 심사위원들은 보훈처의 이례적 조치에 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는 등 크게 반발해 6명이 불참했으니 보훈처는 끝내 표결처리(불참자 기권처리)까지 강행하며 안 씨의 안장을 확정했다.

보훈처의 이런 결정에 80년 광주민주화항쟁 관련 단체(5.18기념재단 등) 등은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 단체는 “전두환·노태우 등 5공 세력의 핵심들을 국립묘지에 안장하기 위한 서곡”이라며 “안씨의 안장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백지화를 위한 국민적 서명운동 등을 통해 안장 철회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80년 광주시민의 민주화 요구를 피로 짓밟고 정권을 잡은 전두환 등 신군부의 핵심 인사일 뿐만 아니라 전두환 군사정권 시절 청와대 경호 실장을 지내며 천문학적인 정치자금을 불법적으로 조성한 사실로 인해 1997년 사법처리를 받은 자”라고 지적하고 “국가보훈처가 추진하고 있는 5공비리 핵심 관련자인 안현태의 국립묘지 안장 계획을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반민주적, 반역사적 인물을 육군 소장으로 예편했다는 이유만으로 국립묘지 안장을 계획하는 것은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으려고 했던 과거사 청산 노력을 부정하려는 반역사적인 행위이며, 자칫 국민을 학살하고 집권했던 5공 세력의 부활로 이어질 것이 명백하다”며 안 씨의 국립묘지 안장을 반대하고 “안현태의 국립묘지 안장에 대한 국가보훈처의 관련 위원회 서면심사를 당장 중단하고 역사적 범죄자에 대한 예우 계획을 즉시 철회할 것과 만약 그의 국립묘지 안장과 관련한 결정을 강행한다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 5.18 기념관 전시실     © 이성민 기자


특히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보훈처가 관례까지 어겨가며 이례적인 서면심의와 표결처리를 밀어붙인 배경에 대해, 안 씨의 국립묘지 안장은 전두환 씨와 노태우 씨를 국립묘지에 안장시키기 위한 5공 세력의 사전 작업이라”며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민언련은 “원칙적으로는 안 씨가 육군 소장으로 예편했기 때문에 국립묘지에 안장될 ‘조건’이 될지라도, 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어지럽힌 인물이 국립묘지에 안장될 ‘자격’이 되냐?고 비판하고, ”지난 6월25일 지병으로 숨진 안 씨는 육군사관학교(17기)를 졸업한 ‘하나회’ 출신이며, 1980년 신군부 세력에 가담해 수경사 30경비단장과 공수여단장, 전두환 씨의 대통령 시절 청와대 경호실 차장까지 지낸 인물이다. 안 씨는 5공 비자금 중 280억원의 조성에 깊이 관여한 혐의와 대기업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1997년 징역 2년6개월과 추징금 5000만원의 형이 확정돼 복역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5.18기념재단의 말을 인용해“‘80년 광주시민의 민주화 요구를 피로 짓밟고 정권을 밟은 전두환 등 신군부의 핵심 인사”라고 지적하며, “반민주적, 반역사적 인물을 육군 소장으로 예편했다는 이유만으로 국립묘지 안장을 계획하는 것은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으려고 했던 과거사 청산 노력을 부정하려는 반역사적인 행위이며, 자칫 국민을 학살하고 집권했던 5공 세력의 부활로 이어질 것이 명백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거대 일간지인 ‘조중동(조선, 중앙, 동아일보)’은 이에 대해 ”모른척“으로 일관하며 보도하지 않고 있다고 비꼬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