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 ‘경기도 물정보시스템’ 6월 5일 서비스 개시

우리 동네 수질정보, 안심 약수터 위치 등 물에 대한 궁금증을 한 번에!

최종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6/05 [09:37]

경기도, ‘경기도 물정보시스템’ 6월 5일 서비스 개시

우리 동네 수질정보, 안심 약수터 위치 등 물에 대한 궁금증을 한 번에!

최종석 기자 | 입력 : 2020/06/05 [09:37]

 

▲ 물정보시스템 메인화면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도내 물 관련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도민들에게 실용적인 물 정보를 제공하고 수질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경기도 물정보시스템(https://water.gg.go.kr)’을 5일 일반에 공개한다.

 

이 시스템은 도민서비스와 업무서비스 두 가지로 구성됐다. 도민서비스는 일반인의 관심이 높은 생활 속 물 정보를 누구나 편리하게 조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업무서비스는 도, 시·군 물 관련 행정업무 담당 공무원들을 위한 서비스다.

 

도민서비스는 ▲생활 속 물 정보 ▲팔당전망대 ▲도민참여 Hot 정보 ▲지도서비스 ▲환경상식, 환경용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생활 속 물 정보’는 말 그대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물 정보를 모두 모아놓은 공간으로 우리 집 수돗물, 안심 물놀이 시설, 우리 동네 약수터, 아름다운 물길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우리 집 수돗물’에서는 집과 가장 가까운 정수장 수질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안심 물놀이 시설’은 집 근처 물놀이가 가능한 곳의 위치와 운영기간, 수질검사 결과, 사진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우리 동네 약수터’는 음용 가능한 약수터를 검색하고 사진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물길’은 산책로, 생태하천, 습지 등 우리 주변에 걷기 좋은 수변 산책로를 찾아볼 수 있다.

 

팔당전망대는 팔당전망대에 대한 소개를 보고 단체관람 신청을 할 수 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망대가 임시 폐쇄돼 추후 재개방 시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 도민참여 Hot 정보는 녹슨 상수도관 개량지원, 수도꼭지 수질검사 신청 정보 등 도민이 직접 신청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한다. 지도서비스는물놀이 시설, 약수터 등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 관련 지도 제공 서비스이며 자료마당에서는 환경용어, 환경상식 등의 자료와 각종 물 관련 자료를 제공한다.

 

업무서비스에서는 담당 공무원들이 통계를 활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 가축분뇨 공공처리, 오염원 통계 등 각종 수치를 자동 집계할 수 있고 통계정보를 시각화해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수작업 업무가 전산으로 가능하고 관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영종 경기도 수자원본부장은“이번 사업은 물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도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정보를 손쉽게 제공·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업무 담당자들도 적극 활용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도내물 관리의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