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조선력사 인물] 녀류화가 신사임당​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20/07/15 [12:43]

[조선력사 인물] 녀류화가 신사임당​

이형주 기자 | 입력 : 2020/07/15 [12:43]

 

▲ 신사임당의 물소     © 이형주 기자

 

력사에 이름을 남긴 녀류화가 신사임당​

 

위대한수령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나라는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로 빛나는 나라이며 조선인민은 슬기롭고 재능있는 인민입니다.》

조선민족이 낳은 재능있는 화가들중에는 조선봉건시대의 녀류화가 신씨(1504-1551, 호 사임당)의 이름도 있다.

강원도 강릉 부평고을의 선비 신명화의 둘째딸로 태여난 사임당은 성품이 온화하고 대가 바르며 어려서부터 학문을 익히고 시와 문장을 잘 지었으며 그림과 글씨, 수놓이 등에 정통하였으므로 당대 녀류화가들중에서 일인자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옛 문헌 《률곡집》에는 신사임당은 7살때부터 당시의 이름난 화가 안견(1418-?, 호 현동자)의 그림을 본보기로 하여 그림공부를 하였는데 점차 기량이 숙련되여가면서 포도, 동물 등 자연묘사에서 자기의 특기를 나타내였다고 한다.

그는 묘사대상에 대한 탐구에서 기성관념에 구애되지 않고 새로운 소재를 찾아내였으며 개성적인 화풍으로 진실하게 묘사하여 작품의 서정성을 높이였다. 물오리와 해오라기 같은 새들과 쏘가리와 같은 물고기류, 가지, 수박, 포도 등의 열매류, 나비와 벌 그리고 다양한 풀벌레 등 그가 그린 소재령역은 대단히 넓다. 이와 같은 소재들에는 객관적현실에 대한 화가의 예민한 관찰력과 섬세한 감수성, 현실긍정의 열정이 담겨져있다.

그는 회화의 소재령역을 넓히였을뿐아니라 선택된 묘사대상을 녀성적인 감정으로 다정다감하게 그리였다. 《가지》, 《물오리》, 《수박》은 그의 개성적특성과 회화적재능을 잘 보여준다.

 

- 《가지》 -

 

위대한수령님께서 잘 그린 작품이라고 평가하여주신 《가지》는 다정다감하고 섬세한 녀성적인 안목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깨끗한 필치와 아름다운 색으로 훌륭히 형상해냈다.

구도와 색조가 안정되여있고 녀성적인 단아한 맛이 특징적으로 안겨오는 화폭에는 형태선이 없는 부드러운 피움기법과 꼼꼼하면서도 섬세한 기법이 화면전반에 적용되여있어 류달리 개성이 뚜렷하면서도 격이 높은 양상을 보여주고있다.

특히 가지의 줄기와 잎새, 형태와 질감의 특성에 맞게 거침없이 그어진 부드럽고도 섬세한 필지, 아름답게 피여난 몇몇 석죽화와 풀벌레를 배합하면서 다채로운 색채로 대자연의 계절적특성을 집약적으로 그려내여 화면에 정겨운 생활정서와 분위기를 조성한 화풍은 화가의 세련된 예술적안목과 풍부한 묘사기량을 그대로 보여준다.

생활에 대한 화가의 소박하고 솔직한 미적견해는 《물오리》와 《수박》에서도 찾아볼수 있다.

《수박》은 근면한 농민들의 숨결이 그대로 안겨오는 커다란 수박을 중심으로 청신한 잎새와 꽃, 나비, 생쥐 등의 특징을 생활습성에 맞게 가식없이 조화로운 색으로 묘사함으로써 보는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준다.

 

- 《수박》 -

 

- 포도 -

 

- 쏘가리 -

 

- 수예 《가지와 곤충》 -

 

- 수예 《수박과 곤충》 -

 

화가가 그려놓은 풀벌레들을 실물인줄 알고 닭들이 쪼았다는 《초증화첩》에 대한 이야기, 이웃에 사는 녀인의 치마에 포도를 그려주어 곤경에서 구원해주었다는 이야기들은 신사임당의 창작적재능을 잘 말하여준다.

신사임당은 화가로서뿐아니라 시인으로서도 문학사에 뚜렷한 자욱을 남기였다. 그는 주로 녀성들의 지조와 도덕을 찬양하는 인정세태적인 시들을 많이 창작하였는데 《어버이생각》, 《대관령을 넘으며》 등이 그 대표작으로서 시인의 섬세하고도 꾸밈없는 서정세계를 잘 보여주고있다.

신사임당은 또한 당대의 진보적인 학자, 정치가로서 력사에 이름을 남긴 리이(호는 률곡)를 낳아 키운 어머니로서도 명망이 높았다.

본사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