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충남도, 거주시설 장애인 탈시설 연구용역 착수

- 17일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현황 파악·정책 발굴 -

조남용 기자 | 기사입력 2020/09/17 [17:26]

충남도, 거주시설 장애인 탈시설 연구용역 착수

- 17일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현황 파악·정책 발굴 -

조남용 기자 | 입력 : 2020/09/17 [17:26]

 

 

충남도는 17일 도청에서 ‘충청남도 거주시설 장애인 탈시설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거주시설 장애인들의 탈시설을 촉진하고, 정책 발굴을 통해 충남형 탈시설 모델을 구축코자 추진한다.

 

도 관계자, 도의회, 충청남도 탈시설 민관협의체, 각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착수보고회는 용역 개요 및 추진 방향 보고, 질의응답,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은 남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이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세부 내용 및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연구용역의 주요 내용은 △거주시설 장애인과 종사자, 부모 등의 탈시설 의지 및 여건 조사 △탈시설 지원 모델 개발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 마련 등이다.

 

연구용역은 3단계로 구분해 현황조사, 욕구조사, 중장기 계획 수립으로 진행한다.

 

현황조사에서는 도내 장애인 거주시설 현황, 국내·외 탈시설 현황 및 사례, 장애인 자립지원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욕구조사에서는 거주시설 장애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탈시설 의지를 조사한다.

 

또 거주시설 종사자 및 부모에 대한 표본조사를 통해 해당 장애인의 탈시설 의지를 확인한 뒤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중장기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1∼2단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충청남도 장애인 탈시설 5개년 계획과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을 제안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용연은 내년 5월까지 추진하며 최종보고회를 통해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언우 도 장애인복지과장은 “시설 입소 위주의 기존 장애인 정책에서 벗어나 탈시설을 통해 장애인들이 자아실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탈시설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책을 발굴·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