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대법원, '국정농단' 박근혜 징역 20년 벌금 180억 원 최종 확정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기사입력 2021/01/15 [22:12]

대법원, '국정농단' 박근혜 징역 20년 벌금 180억 원 최종 확정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입력 : 2021/01/15 [22:12]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20년 벌금 180억 원이 확정됐다. 대법원은 14일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등으로 재판을 받아온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이 같은 형을 최종 선고했다.


이날 오전 대법원 3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20년을 선고한 파기환송심을 확정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7월 파기환송심에서 뇌물 혐의에 징역 15년과 벌금 180억원, 국고 손실 등 나머지 혐의에는 징역 5년을 각각 선고받았었다.


이로써 지난 2017년 4월 국정농단 관련 특가법상 뇌물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박 전 대통령은 구속된 지 3년 9개월 만에, 형량이 확정되므로 사법절차가 모두 마무리 됐다.


2016년 10월 JTBC의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 태블릿PC 공개로 촉발된 국정농단 사건으로 따지면, 박근혜-최서원 국정농단 사건은 만 4년 3개월만에 박 전 대통령을 끝으로 사법절차가 종료된 셈이다.


한편 이날 대법원은 또 박 전 대통령에게 35억 원의 추징금도 함께 확정했다. 따라서 박 전 대통령은 앞서 새누리당 공천 개입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확정된 징역 2년을 포함하면, 합계 징역 22년을 복역하고 벌금 180억 원, 추징금 35억 원을 납부해야 한다.


이에 이날 박 전 대통령의 이 같은 형량이 최종 확정되자 그의 지지자들은 낙담에 빠지며 대법원을 규탄하기도 했다. 특히 박 전 대통령 무죄석방을 주장하며 시위하던 이들은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이날 우리공화당 관계자들은 재판 전부터 '박근혜 대통령 무죄석방' '박근혜 대통령 석방이 민심입니다' '법치는 죽었다' 등 피켓을 들고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주장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징역 20년을 확정받았다는 소식에이 전해지면서 "잘못된 재판"이라며 "법치사망" "무죄석방" "즉각석방" 등 구호를 외치며 대법원 판결에 항의했다.


조원진 대표는 "대법원 스스로가 법치를 무너뜨렸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최종심 선고는 정치적 정적에 대한 정치 보복의 연속"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탄핵 거짓 판결에 이어 최종심 판결은 자유민주주의체제를 버리고 역사와 국민을 버린 치욕의 판결"이라고 강조했다.

신종철 선임기자 s1341811@hanmail.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