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비타민D 결핍(골다공증)이란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3/05 [07:41]

비타민D 결핍(골다공증)이란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1/03/05 [07:41]

 

 



□비타민D란?
비타민D는 지방에 융해되는 비타민으로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 시키는데 기여하며 부갑상샘호르몬(PTH), 갈시토닌과 함께 체내 칼슘 농도의 항상성과 뼈의 건강을 유지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비타민D 종류
비타민D는 비타민D2(에르고칼시페롤)와 비타민D3(콜레칼시페롤)의 총칭이다.
비타민D2는 식물에서 생성 되고, 비타민D3는 피부에서 생성되어 육류에 많이 포함 되어 있다.
비타민D는 유리 창문을 통해 받는 햇볕은 유리가 자외선을 차단하기 때문에 비타민D합성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직접 자외선 노출과 식품섭취로 생성 된다.
햇빛은 자연 상태에서 적당히 노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D의 기능 및 정상 참고치
∎비타민D의 기능
-뼈.근육의 성장을 돕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소장에서 칼슘과 인을 흡수하여 혈중 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면역력은 높여주고 과도하게 활성화된 면역세포의 기능은 조절한다.
-‘세로토닌’합성에 관여하여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부족하면 바이러스‧세균에 맞서는 면역력도 떨어진다.

∎참고치(Total Vitamin D(ng/mL))
-적정 혈중 농도 : 30.0~100.0
-결핍:<10.0 / 부족:10.0~30.0 / 중독:>100.0

□비타민D 결핍 원인 및 결핍증
∎비타민D 결핍 원인
장시간의 실내 활동 등으로 햇빛에 피부가 노출되는 시간이 부족하고, 자외선 차단제 사용으로 피부에서의 비타민 D 합성이 감소하여 발생할 수 있다.
음식을 통한 불완전 흡수, 신체기능을 방해하는 질병 등으로 인해 흡수 하지 못하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비타민D 결핍증 진단
-비타민D 결핍이 의심 되는 경우 혈중 비타민D를 측정하여 결핍여부를 확인 한다.
-골다공증 환자, 부갑상선 호르몬이 높은 사람, 소화흡수장애 환자, 보행장애가 있는 어린이, 과체중 또는 비만(BMI가 높은 사람), 뼈의 통증, 만성적인 근육통이 있는 성인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을 일으킨다.
-골다공증은 뼈에서 필요 이상의 칼슘이 녹아 뼈 조직에 구멍이 많아져 골 양의 감소와 미세 구조의 이상을 특징적으로 하는 골격 계 질환이다.
-결과적으로 뼈가 약해져 부러지지 쉬운 상태가 된다.
-칼슘‧비타민D‧운동부족,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시 스테로이드제의 과다 복용 등의 이유로 골다공증이 생긴다.

□비타민D 검사방법
한국건강관리협회 중앙검사본부에서는 가장 정확한 측정법인 질량분석법을 사용하여 간섭물질의 방해를 최소화 하면서 정확하게 Total Vitamin D와 음식으로 섭취하는 Vitamin D2, 피부에서 생성되는 Vitamin D3를 각각 측정 한다.

※질량분석법이란?
질량분석법(Mass Spectrometry)은 시료를 기체화 후 이온으로 만들고 가속시켜 질량 대 전하 비에 따라 이온을 분리하여 질량 스펙트럼을 얻는다.
질량분석법은 물질의 분자 구조, 복잡한 혼합물의 정성, 정량, 고체 표면의 성상, 시료에 존재하는 동위원소 비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건강생활실천상담실에서는 비타민 D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윤진성기자 0031p@hanmail.net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