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우리글] 훈민정음 해례본 정인지 서 - 해석 12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3/01/28 [08:38]

[우리글] 훈민정음 해례본 정인지 서 - 해석 12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입력 : 2013/01/28 [08:38]
[우리글=플러스코리아]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字韻則淸濁之能辨 樂歌則律呂之克諧 無所用而不備 無所往而不達 雖風聲鶴鷄鳴狗吠 皆可得而書矣 글자의 음운은 맑음과 탁함을 능히 구별할 수 있고, 악가(樂歌)는 율려에 지극히 알맞으며, 쓰는 데 갖추어지지 아니함이 없고, 가는 데 통달하지 아니함이 없으니, 모름지기 바람소리와 학과 닭의 울음소리와 개 짖는 소리까지 모두 적을 수 있다.


글자의 음운에 청탁(맑음과 탁함)이 있다는 것은, 자음의 음운에 전청, 차청, 전탁, 불청불탁이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즉, ㄱ, ㄷ, ㅂ, ㅈ, ㅅ, ㅡ아래ㅇ 은 전청(全淸)의 음운이 되고, ㅋ, ㅌ, ㅍ, ㅊ, ㅎ은 차청(次淸)의 음운이 되며, ㄲ, ㄸ, ㅃ, ㅉ, ㅆ, ㅎㅎ은 전탁(全濁)의 음운이 되고, 꼭지달린 ㅇ, ㄴ, ㅁ, ㅇ, ㄹ, 스(반치음)는 불청불탁의 음운이 된다.

ㄴ, ㅁ, ㅇ은 소리가 가장 거세지 아니한 까닭으로 글자를 만드는 기본으로 삼았고, ㅅ은 ㅈ에 비하여 거세지 아니한 까닭으로 글자를 만드는 기본으로 삼은 것이다.

이리하여 목구멍소리의 기본글자는 ㅇ, 어금닛소리의 기본글자는 ㄱ, 혓소리의 기본글자는 ㄴ, 잇소리의 기본글자는 ㅅ, 입술소리의 기본글자는 ㅁ이 된다. 기본글자에서 획수를 더한 글자가 목구멍소리는 ㅡ아래 ㅇ, ㅎ이 되며, 어금닛소리는 ㅋ이 되고, 혓소리는 ㄷ, ㅌ, ㄹ이 되며, 잇소리는 ㅈ, ㅊ이 되고, 입술소리는 ㅂ, ㅍ이 된다.

단, 꼭지 달린 ㅇ은 어금닛소리로서 비록 혀뿌리가 후두를 막아 소리의 기운이 코로 나오지만 목구명소리인 ㅇ과 비슷하여 서로 혼용되기도 하는 바, 꼭지 달린 ㅇ을 어금닛소리의 기본글자로 하지 아니한 것이다.

전청의 글자인 ㄱ, ㄷ, ㅂ, ㅈ, ㅅ을 나란히 쓰면 ㄲ, ㄸ, ㅃ, ㅉ, ㅆ의 글자가 되는데, 이는 전청의 소리가 엉기면 전탁이 되기 때문이다. 다만, ㅎ을 나라힌 써 전탁의 글자로 한 것은 ㅡ아래 ㅇ은 소리가 깊어 엉기지 아니하고 ㅎ은 ㅡ아래 ㅇ에 비하야 소리가 얕아 엉기어 전탁이 되는 것이다.

전탁의 글자는 바탕이 되는 뜻을 가지고, 차청의 글자는 성장하는 뜻을 지니며, 전탁의 글자는 완성되어 단단하다는 뜻을 가진다.

율려에 맞다는 것은 각 자음들이 궁상각치우(宮商角徵羽)의 오행(五行)과 오음(五音)에 맞으며,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글자의 소리는 평성(平聲), 상성(上聲), 거성(去聲), 입성(入聲)의 높낮이(高低)와 장단(長短)이 있어 칠조(七調)에 맞다는 것이다.

훈민정음은 자음과 모음으로 조합하여 적지 못한 글자가 없으며, 이에 뜻을 전달하지 못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바람소리와 학과 닭 등의 새울음 소리와 개 등 길짐승의 짖는 소리를 모두 다 적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문화사업총단 대표/천산역사연구원장/천부역(天符易)과학원장/마고족보연구원 대표/세계무궁화축제문화사업회 이사/독도 대마도 동해 만주 수호회복단 이사/천웅도 문무원 이사/광개토황비문연구원 이사/천부어문연구원 이사/산삼문화사업단 이사/한국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이사/한문화컨텐츠개발원 이사/한문화유물문화재연구원 이사/한문화사업단 이사/행운천지인 역리풍수 대표/(주)한문화개발 고문/플러스코리아타임즈 이사/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 총괄기획위원장/천부풍수연구원 이사/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현 법무사/저서<홍익인간 7만년 역사> <마고할미로부터 7만년> <생활사주> <생활기문> <천부풍수> <천웅도와 홍익인간><우리말글과 세계언문역사>외
------------------------------------
30여년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단기고사(檀奇古史),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3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