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박정희 부활본격화, 예산 2천억+ 쏟아내

"박근혜 청와대 입성 후 ‘박정희 스타일’ 강하게 배어 나오고 있다"

오주르디 칼럼 | 기사입력 2013/06/10 [12:20]

박정희 부활본격화, 예산 2천억+ 쏟아내

"박근혜 청와대 입성 후 ‘박정희 스타일’ 강하게 배어 나오고 있다"

오주르디 칼럼 | 입력 : 2013/06/10 [12:20]
[민족 역사 통일=플러스코리아]오주르디 정치칼럼= ‘박근혜의 시대’가 열렸다고 말한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묻혔던 박정희의 잔영들이 다시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시대’가 아니라 ‘박근혜-박정희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에게서 ‘박정희 스타일’이 강하게 배어 나온다. 11세에 대통령의 영애가 된 뒤 16년 동안 이 기간의 2/3를  큰 영애로, 1/3을 ‘퍼스트레이디’로 살았으니 아버지의 영향이 클 것이다. 가장 많은 것을 경험하고 습득할 수 있는 20대에는 절대권력의 2인자였다. 권력의 속성과 정치가 어떤 것인지 충분히 경험하고 목도했을 것이다.
 
청와대에 입성하면서 ‘부활’의 시동을 걸었다. 개편된 청와대 조직은 ‘아버지 시절’과 닮은꼴이다. 대통령실을 비서실로 바꾸고 실세들의 몫이었던 기획관을 없애는 대신 비서실장 산하에 9개 수석을 배치했다. 비서실장에게는 인사위원장이라는 막강한 권한까지 부여했다. 비서실장을 통해 ‘직접통치’ 를 펼치겠다는 의도일 것이다.
 
1968년 박정희가 행정각부에 대응할 수 있는 ‘작은 내각’을 수석이라는 이름으로 비서실장 아래에 둔 것과 일치한다. 자신이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했던 ‘유신공화국’의 청와대와 판박이인 셈이다. 수석들을 통해 장관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 1인 집권체제를 유지했던 그 시절과 흡사하다.

 
▲ 박정희는 경호실에 막강한 권력을 줘 독재정권을 유지하려 했다. (사진=차지철 유신정권 경호실장)     © 오주르디


청와대와 정부개편...‘박정희 코스프레’
 
경호처도 ‘그 시절’로 되돌아갔다. 대통령실장 지휘를 받았던 경호처가 경호실로 바뀌며 경호실장의 직급도 차관급이 아닌 장관급으로 상승했다. 겉치레에 해당하는 과도한 의전이나 경호를 줄여 실용성을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과도 역행하는 처사다.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청장이 차관급이다. ‘독신 대통령’을 경호하는 경호실장이 장관이라는 건 형평성에도 어긋난다.
  
‘미래창조과학부’라는 공룡부처를 만든 것도, 해양수산부를 부활시키고 과학기술을 강조하는 것 또한 박정희를 닮았다. 청와대 조직에 새롭게 등장한 국가안보실 역시 박정희가 대북정책을 조율하기 위해 만든 안보특별보좌관제의 벤치마킹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경제부총리 제도를 부활시켰다. 경제부흥과 성장을 강조했던 아버지의 영향이 강하게 묻어난다.  경제의 상당 부분을 정부가 끌고 가겠다는 의지의 반영이다.
 
‘따라하기’ 뿐인가? 여기저기 ‘기념하기’ 경쟁
 
▲ 높이 5m '박정희 동상'건립하는데 12억원을 쏟아부었다.     © 오주르디
‘박정희 부활’을 위한 기념사업도 한창이다. 박 대통령이 여권의 대세로 부각된 2008년 이후 본격화됐다. 지난해 2월에는 서울 상암동에 박정희기념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지지부지했던 공사가 2009년부터 속도를 낸 결과다. 기념관은 오픈했지만 도서관은 논란 중이다. 서울시가 ‘도서관은 시민의 공간’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기념사업회 측은 ‘박정희 대통령과 관련된 책과 자료만 전시하겠다’고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에 ‘박정희 기념관’이 또 생길 모양이다. 박정희 신당동 집 일대를 기념공간으로 조정하려던 움직임이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지난 지방선거 때 서울을 강타한 ‘민주당 돌풍’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 최창식 후보가 당선된 덕분이다. 중구청은 300억원을 들여 ‘박정희 가옥’ 인접 건물을 매입해 철거한 뒤 공영주차장 부지와 합쳐 수천 평의 면적에 기념공원을 조성하고 지하에 박정희 기념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북 청도와 포항에는 ‘새마을운동 발상지 공원’이 들어섰다. 발상지가 두 곳인 이유는 두 지자체간 주장이 엇갈리기 때문이다. 포항시가 ‘새마을운동이 처음 점화된 곳은 포항시 문성리’라고 주장하자 청도군은 ‘새마을운동을 처음으로 생각했던 곳이 청도군 신도1리’라고 맞서며 각각 40억원과 45억원을 들여 기념공원을 조성한 것이다.
  
새마을기념공원 우후죽순, ‘박정희 장군 전역지 공원’도 복원
 
이것도 부족하단다. 경북도는 2015년 완공 목표로 총면적 24만 6000㎡에 792억원이 드는 새마을운동테마공원’을 구미시에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희 부활 작업’이 기념공원 조성 경쟁으로 번지고 있다. 엄청난 세금 낭비다.
 
강원도 철원군은 ‘군탄공원’을 ‘육군대장 박정희 장군 전역지 공원’으로 복원하고 박정희 동상을 세우겠다고 나섰다. 1976년에 조성된 공원이다. 쿠데타에 성공하면 군에 복귀하겠다던 약속과는 달리 권력을 잡기위해 전역식을 가졌던 그 자리에 공원을 만들었다가 박정희 사후 논란이 되자 1998년 소재지 명칭을 따서 ‘군탄공원’으로 바꾼 바 있다. 이를 다시 그 시절 그 이름으로 되돌려놓겠다는 것이다.
  
박정희가 단 하룻밤 묵었던 곳에 10억원을 들여 기념관을 세우겠다는 지자체도 있다. 1962년 박정희가 울릉도를 방문했을 때 단 하루 묵었던 옛 울릉군수 관사를 재정비해 박정희 기념관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울릉군의 재정자립도는 13%로 전국 꼴찌 수준이다.
  
하숙집, 단 하루 묵었던 곳도 ‘박정희 기념공원’이라니...
 
▲ 박정희가 하룻밤 묵었던 곳을 기념관으로 조성한 문경의 박정희 하숙집 /이미지 출처: 블로그 hverna(홍유진가족 전국기행)     © 오주르디
 
당선인의 모친인 육영수 기념사업도 지자체가 나서 추진하고 있다. 대선에서 당선인이 승리한 직후인 지난 12월 25일 충북 옥천군은 2017년까지 140억원을 들여 옥천읍 교동리 육영수 생가 주변에 ‘퍼스트레이디 역사문화센터’를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옥천군은 재정자립도가 20%에 불과한 지자체다.
  
박정희가 잠시 기거했던 하숙집까지 기념관으로 만들었다. 경북 문경시는 박정희가 문경 서부심상소학교(현 문경초교) 교사로 재직 당시 하숙했던 ‘청운각’을 확장하고 개조했다. 사당을 세우고 박정희 부부의 영정과 분향소도 마련했다. 투입된 예산은 17억원. 문경시의 재정자립도는 18%로 형편이 매우 어려운 지자체다.
  
박정희 생가에는 구미시와 경북도가 주도하는 대대적 기념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58억원을 투입해 생가에 ‘박정희대통령 민족중흥관’을 건립했고, 5m 크기의 12억원짜리 대형 박정희 동상도 들어섰다.
  
박정희 '부활 비용' 벌써 1270억원, 앞으로 더할 것
 
사업은 더 확대될 계획이다. 생가와 대형동상 인근 7만7000㎡를 공원으로 추가 조성하는데 소요되는 예산은 약 300억원. 생가 뒤편에 만들어지는 초대형 ‘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 들어가는 비용은 792억원. 경북도가 119억원, 구미시가 227억원을 내고 나머지 396억원은 국비로 충당된다. 국민세금을 이렇게 써도 되는 것인가. 경북도 재정자립도는 22%에 불과하다.
 
최근 5년 동안 박정희 관련 사업에 투입된 국민세금은 모두 1270억원. 계획 중이거나 준비 중인 기념사업까지 합하면 2000억원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지금껏 진행된 것은 신호탄에 불과할 것이다. 박근혜 정권 초기에 벌써 정도라면 앞으로 이 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것이다.
 
‘박정희 부활작업’이 다양한 방법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부활 시대’를 열어준 딸에게 박정희는 지하에서 뭐라 말할까. 혹여 이러지 않을까.
 
‘저들이 내 무덤에 뱉은 침을 죄다 지워 달라.’
 

<본 칼럼은 본지 기사화에 동의하여 게재함을 밝힙니다. 출처/사람과 세상사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