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12월부터 본격 운영…1호 위성 6월 발사

위치 오차 3m 이내로 실시간 보정해 정확한 정보 제공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22/04/29 [11:07]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 12월부터 본격 운영…1호 위성 6월 발사

위치 오차 3m 이내로 실시간 보정해 정확한 정보 제공

이형주 기자 | 입력 : 2022/04/29 [11:07]

위치 오차를 3m 이내로 실시간 보정하는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가 오는 6월 항공위성 1호기 발사와 함께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위성항법 분야 전문가와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된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를 열어 서비스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운영준비 방안, 향후 기술개발 로드맵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주관하는 위원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건국대·국민대·대한항공 등의 위성항법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는 현재 17∼37m 수준인 위치정보시스템(GPS)의 위치 오차를 1∼3m로 실시간 보정해 정확한 위치정보를 위성으로 제공하는 국제표준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이다. 우리나라가 개발해 세계 7번째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공식 등재됐다.

 

▲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  ©



국토부는 항공기에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해 항공교통량을 늘리고 항공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KASS 구축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그동안 총사업비 1280억원을 R&D에 투자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전국에 7개의 기준국, 2개의 위성통신국, 2개의 통합운영국 등 지상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 시스템 간 연결시험, 성능확인 등 지상기반 시험과 진공·고열·진동 등 위성 발사와 유사한 우주환경을 최대로 반영한 위성기반 시험을 국내와 프랑스 현지에서 지속적으로 시행해왔다.

 

아울러 국토부는 성공적인 항공위성서비스 제공을 위해 산·학·연·관 기관별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 구성·운영과 함께 항공위성서비스 운영을 전담할 기관으로 국토부 내 항공위성항법센터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이밖에 교통, 내비게이션, 응급구조, 농업 등 다른 위치정보 산업 분야에도 위치정보가 적극 활용되도록 유관기관 협의체도 가동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국토부는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를 위한 항공위성 1호기가 우리나라 기준 6월 22∼23일 남미 기아나(프랑스령) 쿠루 우주센터에서 발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항공위성 1호기는 말레이시아의 미아샛 통신·방송용 위성을 임차한 것으로, 항공위성서비스를 위한 중계기가 탑재됐다.

 

기아나는 적도 부근에 위치해 있어 위성 발사 시 적은 연료가 소모되는 등 최적의 발사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항공위성 1호기 발사 이후 위성 성능시험 및 위성↔지상시스템 간 연결시험, 품질확인 등 종합적인 검증과정을 거쳐 오는 12월부터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공개시범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이후 안전성 및 신뢰성 검증단계를 거쳐 내년 말에 항공용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또 한국형 위성항법체계 구현을 위해 항공위성 2~5호기 위성 확보·발사 등을 관계부처와 협력해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동시에 핵심기술의 국산화 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항공위성 1호기의 성공적인 발사를 위해 최종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향후 항공위성항법 체계 고도화 및 항공강국 도약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