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전남대병원 간호사, 혈액암 환자에 조혈모세포 기증

흉부외과 신준현 간호사, 2만분의 1 확률로 일치한 환자에게 결혼 7개월 앞두고 정밀검사 후 기증…“헌혈 방식으로 통증 없어 꼭 추천”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2/06/29 [13:20]

전남대병원 간호사, 혈액암 환자에 조혈모세포 기증

흉부외과 신준현 간호사, 2만분의 1 확률로 일치한 환자에게 결혼 7개월 앞두고 정밀검사 후 기증…“헌혈 방식으로 통증 없어 꼭 추천”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2/06/29 [13:20]

“유전자가 동일한 혈액암 환자에 조혈모세포 기증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지만 올해 10월 결혼을 앞두고 있는 상태라 고민스러웠던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예비 신부와 부모님, 그리고 직장 동료들도 적극적으로 도와준 덕분에 기증을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결혼을 앞둔 전남대학교병원 간호사가 혈액암으로 투병 중인 환자에게 조혈모세포를 기증해 감동을 주고 있다. 그 주인공은 전남대병원 흉부외과에서 근무 중인 신준현(31) 간호사.

신 간호사는 지난 2013년 대학시절 교내에서 장기기증 및 조혈모세포 기증을 홍보하는 부스에서 기증 신청서를 작성했다. 간호대학에 다니는 예비 의료인인 만큼 기회가 되면 선의를 베풀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혈모세포 기증은 환자와 기증자 간 조직적합성항원(HLA) 유전 형질이 일치해야 하는데, 이 확률이 2만분의 1에 불과하다.

하지만 10여년이 지난 후 올해 3월 조혈모세포은행협회로부터 혈액암환자와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한다는 연락을 받았을 땐 곧바로 결정할 수 없었다. 결혼 7개월을 앞둔 예비 신랑이었기 때문.

신 간호사는 “결혼을 앞둔 상황에서 예비 신부는 물론 부모님에게 걱정을 끼칠 수 있다는 생각에 바로 답변을 할 수가 없었다”며 “또 기증하게 되면 여러 차례 검사는 물론 자칫 부작용이 나타나 출근을 못하게 되면 동료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어 망설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남대병원 간호사로 근무 중인 여자친구는 물론 부모님과 동료들 또한 신 간호사의 결정을 지지하고 응원해 줘 지난 5월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서 말초혈조혈모세포를 기증했다.

골수 이식이라 불리던 조혈모세포 이식은 백혈병,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등 혈액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혈액종양 환자에게서 암세포와 환자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제거한 다음 기증 받은 새로운 조혈모세포를 이식해 주는 치료법이다. 이식받은 환자는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아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혈액 세포를 만듬으로써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해서는 3~4일 전부터 촉진제를 투여해 조혈모세포 수치를 높인 후 3일간 입원해 검사를 거쳐 채취한다. 과거에는 척추에서 골수를 체취해 고통이 심했지만 의학기술의 발달로 헌혈과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 때문에 유전자만 동일하다면 통증 없이 조혈모세포 기증이 가능해졌다.

신 간호사는 “제 기증으로 수혜자에게 도움이 됐다는 사실에 너무 기쁘고 평생 건강하게 지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조혈모세포 기증자가 매우 적다고 하는데 통증도 없고 비교적 쉽게 기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저하지 말고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훌륭한 선택을 하는 분들이 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윤진성기자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