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강원도교육청] 인도네시아에서 빛난 강원 LEAD교사단

“강원도교육청 인도네시아 교육정보화지원 방문연수 운영”

김일미 기자 | 기사입력 2022/08/18 [16:07]

[강원도교육청] 인도네시아에서 빛난 강원 LEAD교사단

“강원도교육청 인도네시아 교육정보화지원 방문연수 운영”

김일미 기자 | 입력 : 2022/08/18 [16:07]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교류협력국 교육정보화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현장연수를 실시했으며,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인도네시아 교육문화연구기술부와의 협의 및 학교 방문 컨설팅 등을 실시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중장기 계획에 의해 인도네시아 교원 37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교육정보화지원 연수는 2021년도에는 온라인으로 운영되었으며, 2022년과 2023년도에는 방문 및 초청 연수로 운영한다.

 

이번 방문 연수에서는 KLIC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해나가고 있는 강원도교육청의 이러닝세계화교사단(LEAD: Leading Educators for Achieving e-learning Development) 중 3명의 교원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일주일 동안(1일~6일) 교육정보화 연수를 진행했다.

 

인도네시아 교원 및 교육문화연구기술부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한 「교실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을 주제로 31시간의 연수를 진행했으며,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 학습’ △‘인공지능의 교과 적용’ △‘인공지능의 로봇 적용’ 등의 세부 주제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졌다.

 

연수 기간 중 교육정보화연수뿐 아니라, △한국의 전통놀이 △현재의 K-컬쳐 △인도네시아의 전통놀이 등 함께 체험하는 문화교류 시간을 통해 양국의 문화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연수 후 2주차에는 인도네시아의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의 교육정보환경을 살펴보고, 현지의 제한된 정보화 환경의 효과적 활용 방안 및 교육정보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한 노하우를 나누었다.

 

대한민국의 교육정보화 모델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강원 LEAD교사의 교육정보화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 이번 방문연수를 통해 교류협력국의 지식정보격차 해소 및 양국의 우호 증진뿐 아니라 강원교육 모델을 자연스럽게 전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한편 올해 10월에는 이번 연수에 참가한 37명 중 18명의 인도네시아 교원을 초청하여 △교육정보화 심화연수 △교육정보화 관련 학교시설 및 기관 방문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컨설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교육문화연구기술부를 방문하여 MOU에 기반한 이행협약서를 작성한 천미경 교육국장은 “이번 방문 연수 기간 중 강원도의 교원과 인도네시아 교원의 상호 성장해 가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아이들과 교육을 생각하는 공통의 목표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후에는 다양한 분야로 교류가 확대되어 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장흥 천관산 억새 “은빛 가을이 시작됐다”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