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 “미국, 북한과 대화 나서야” 강조

이용섭 기자 | 기사입력 2017/02/01 [17:13]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 “미국, 북한과 대화 나서야” 강조

이용섭 기자 | 입력 : 2017/02/01 [17:13]
▲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부장관은 조미문제를 "통제불능의 위협"으로 정의하면서 조-미간의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하였다. 계속해서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은 조선문제를 풀기 위해 중국과의 공조에 매달리다가 중국과의 공조에 실패를 하게 된다면 조선문제를 해결하기가 더욱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 했다.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이 30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가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이용섭 기자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부장관은 조미문제를 "통제불능의 위협"으로 정의하면서 조-미간의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하였다. 계속해서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은 조선문제를 풀기 위해 중국과의 공조에 매달리다가 중국과의 공조에 실패를 하게 된다면 조선문제를 해결하기가 더욱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 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가 보도하였다.


미국의 소리방송은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은 북한과의 대화를 미국의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고 전하였다.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30일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해 조선은 위험한 상대이기 때문에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VOA가 전했다.

 

올브라이트 미 전국무장관은 현재 조미문제가 풀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게 얽히게 된 이유가 "무엇보다 미-북 관계가 단절된 현 상황"에 있다고 지적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이 보도하였다.

 

올브라이트는 계속하여 "평양에 대사관을 두지 않은 미국을 대신해 스웨덴이 이익보호국 역할을 하고 있지만, 미국이 북한과 관계를 갖고 있지 않은 건 문제다."고 지적했다. 즉 조미문제를 해결하는데 서로간에 소통이 우선인데 실마리를 풀 첫 단계부터 존재하지 않다보니 그게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이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미국이 통제할 수 없는 가장 위협적 사안은 조선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며 북한 문제의 심각성을 거듭 강조했다고  VOA가 전했다.


조선에서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지도자가 핵무기를 사용하겠다는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VOA가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의 말을 재해석하여 전하였다.

 

미국의 소리방송(VOA)은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지난 2000년 방북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일화를 소개하면서, 당시 북한과의 합의에 가깝게 다가갔었지만 이후 미국 행정부 교체로 그 동력이 제대로 이어지지 못했다."면서 아쉬움을 토로했다고 보도했다.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은 "아직도 자신이 현직 관리 자격으로 북한 지도자를 만난 미 최고위 인사로 남아있다."면서 자신의 방북사실을 강조하였다. 그녀는 계속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누가 대화 상대가 될지 의문이라며, 미국이 이 때문에 중국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고 지적했다고 VOA가 보도하였다. 이는 조선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상탁에 앉을만한 인물이 미국에 없다는 사실이 중국에 의존하게 된 것이라는 말을 올브라이트가 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직접적으로 해석하면 자신이 현직관리자격으로 조선을 직접 방문한 유일한 사람이기에 혹 도널드 트럼프정부가 조선과 대화를 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고 자신에게 그 역할이 주어진다면 기꺼이 임무를 수행 할 의향이 있다는 점을 내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게 하는 올브라이트의 발언이다.

 

마지막으로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미국이 중국과의 협력을 거부할 경우 가장 다루기 힘든 사안 중 하나인 북한 문제를 도와줄 상대를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이 전하였다. 이는 현재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고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있는데 대한 조언이라고 보면 된다. 올브라이트의 이 같은 발언은 중국과의 관계만을 위해서 우호적으로 가져가라는 말이 아니라 조선과의 문제를 풀기위한 중계역할로서 중국과의 관계를 악화시켜서는 안 된다고 하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올브라이트의 위와 같은 견해는 대단히 타당성이 있고 현실성이 있으며 조미문제를 풀어가는데 적합한 의견이라고 본다. 오늘자 미국의 보도들을 보면 그들이 조선과의 문제를 풀어가는데 있어 정확한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한 자리에서 한 입으로 말을 하면서도 앞에서는 강경대응만이 해법이라고 했다가 곧 이어서는 또 온건책을 써야 한다고 주장을 하는 등 종잡을 수가 없다. 그 점에서는 올브라이트의 위와 같은 주장과 조언 그리고 제언은 상당히 현실성을 가지면서도 합리적이라고 보아진다.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