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전남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2189팀 구성·운영

사상 초유 온라인 개학 국면 맞아 효자노릇 ‘톡톡’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4/06 [18:01]

전남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2189팀 구성·운영

사상 초유 온라인 개학 국면 맞아 효자노릇 ‘톡톡’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04/06 [18:01]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 기자]전라남도교육청이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이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국면 속에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최근 학생의 배움과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교원이 함께 연구·실천하며 성장을 도모하는 2020학년도 전문적학습공동체 2,189팀을 구성했다.

이는 작년 1,816팀보다 373팀이 늘어난 것으로 더불어 함께 배우고 나눠가는 전문적학습공동체에 대한 전남 교사들의 열정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배움중심수업 실현 동료 교사와 동반성장 공감과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 집단역량 발휘 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 실현 지속가능한 교육공동체 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전남교육청의 역점시책 사업이다.

전문적학습공동체는 배움중심수업 실현을 목표로 공동연구·공동실천·협력배움으로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성찰·나눔이 이루어지는 학교 내 협력적 수업나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장기간의 휴업과 사상 초유의 ‘온라인개학’ 상황에서 원격수업 국면을 주도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등 그 진가가 드러나고 있다.

안산중학교는 지난달 31일 온라인개학 방침이 발표되자 ‘여수안산중 온라인 수업 연구’ 밴드를 개설해 비타민, 성장통, 톡톡 안산, 체육과 과정중심평가 연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가동했다.

이들 4개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서로 학생 교사가 되어 수업 시연을 하면서 온라인플랫폼 1종씩 활용법을 익히고 있다.

이후 최종적으로 1종의 온라인플랫폼을 선정해 4월 3일부터는 각 교과 별 담당교사가 자료를 구축하고 4월 7일까지는 모든 학생을 초대해 이날 실시되는 파일럿 원격수업 테스트 및 4월 9일의 온라인개학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정년이 얼마 남지 않는 교사가 정보부장인 학교도 전 교원이 위두랑, 구글클래스룸, 온라인클래스 등을 자체 연수하면서 온라인개학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이미 ZOOM을 통해 학생들과 온라인 조회 등을 사전 시연한 학교도 있다.

이처럼 전남도내 학교 현장에서는 각 플랫폼 별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학교의 여건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선정해 4월 9일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준비해 가고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전남의 한 교사는 “매일 새로운 걸음에 두려움도 있었지만 그래도 가야 할 길이기에 어렵지만 함께 배워가다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이메일: 0031p@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북 '오늘도 쉬임없이 걷고있는 북성종합진료소의 호담당의사들'
1/10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