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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고찰]'춘천중도 유적지'는 제후국 도읍지 표상

비파형동검, 고인돌 집단분포 및 대단위 취락구조..

천산태백 역사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4/12/30 [12:04]

[역사적 고찰]'춘천중도 유적지'는 제후국 도읍지 표상

비파형동검, 고인돌 집단분포 및 대단위 취락구조..

천산태백 역사전문위원 | 입력 : 2014/12/30 [12:04]
▲ 지난 8월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춘천 중도유적지 1차 발굴조사 결과 대형 취락에서 방어용 환호(環壕)가 발굴되고 집터 917기, 비파형동검, 청동도끼, 고인돌무덤(지석묘) 101기, 경작지 등 국내 단일 면적 중 최대 유적이 발굴됐다.     © 천산태백


[민족/통일/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 천산태백]= 강원도 춘천시 중도에서 서기전8세기경까지 소급되는 유적으로 추정되는 대단위 마을유적과 고인돌집단 그리고 지배권력의 상질물인 비파형청동검과 청동도끼가 발굴되어 남한지역에서의 최초(最初) 최고(最古) 최대(最大) 고조선유적지로 드러나고 있는 바, 현재 진행중인 놀이공원 개발보다 고조선의 역사를 실증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유적문화재로서의 보존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춘천 중도 내의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에 앞서 시행한 1차 문화재 발굴 사업으로 5개 발굴단이 작년 10월부터 지난 7월까지 발굴한 성과는 청동기시대의 집자리 917기와 고인돌무덤 101기 등이라 한다,

중도라는 섬은 춘천에서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를 놓고 볼 때도 몇 안되는 최고의 명당이 자리한 박사마을 바로 앞 호수 중간에 위치한 섬이다. 박사마을에서는 지금까지 약 200여명의 박사가 배출되었다고 하며, 방동리 안쪽에는 고려 태조 왕건의 왼팔이던 신숭겸 장군 묘가 명당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장절공 신숭겸은 태조 왕건을 절명의 위기에서 대신하여 목숨을 바친 공로로 태조 왕건이 살아생전에 도선대사가 점지해 주었던 자신의 묘자리를 기꺼이 내어주었다고 전해 온다. 묘자리에는 세 개의 분묘가 있는데 전장에서 머리를 잃어 찾지 못하여 태조 왕건이 신숭겸의 머리를 금으로 도굴을 우려하여 세 개의 분묘를 만들어 묻게 했는데 그 중 어디에 묻혀있는지는 불명이라 한다.  
 

▲ 집단 대단위 취락구조    © 천산태백


1. 춘천 중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
 

1)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는 권력의 상징물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가 단군조선 시대 유물이라면 일반적인 마을 유적지가 아니라, 제후국의 도읍지에 해당하는 것이 된다.

왜냐하면,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는 지배권력과 직결되는 상징물이기 때문이다.

특히 역사적으로 비파형동검은 단군조선 후기에 출현하는 세형동검 이전에 출현하는데, 지배권이나 군사권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청동검은 청동경(청동거울), 청동령(청동방울)과 함께 천지인(天地人) 천부삼인(天符三印)의 상징물의 하나에 해당하는데, 청동경이 입법권을, 청동방울이 행정권을 각 상징한다면 청동검은 사법권을 상징한다. 청동방울은 소리를 내는 수단인 북으로 변형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청동검은 삼지창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천부삼인의 상징물은 배달나라 이전의 한국(桓國)시대에 이미 출현한 것으로 된다. 한국은 서기전7197년부터 서기전3897년까지 존속한 나라이다. 배달나라 개천시에 북이 등장하는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삼한관경본기 참조>.

중국사서에도 도끼는 부월(斧鉞)이라는 용어로 권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도끼는 전쟁도구로도 사용되었는데, 상징적으로 처단하는 도구로서 사법권을 상징하기도 하는 것이 된다. 소위 금문(金文)에는 王을 나타내는 글자의 아랫 부분이 도끼모양으로 나타나 있기도 하다. 하지만 원래 王이라는 글자를 "왕"이라고 읽는 이유는 王의 옛 글자 형태가 ㅜ ㅡ ㅇ 모양으로 합자된 형태로서 아랫 부분이 ㅇ에 가까운 모양이므로 "왕"이라고 읽고 있는 것이 된다. 즉 단군조선 시대의 순수한 가림토식 발음으로 왕이라고 하는 것이다.
 
2) 비파형동검은 천자격의 지방 왕이 하사받는 것

청동경, 청동방울, 청동검이 함께 출토되는 경우는 천제를 지낼 자격이 있는 천군(天君) 이상의 임금이 다스리던 나라의 중심지가 되고, 청동검만 출토되는 지역은 천군 아래 직책인 천자격의 제후가 다스리던 지역의 중심지가 된다.

왜냐하면 청동거울과 청동방울은 신(神)을 부르는 신물(神物)의 중심을 구성하고 청동검은 당연히 천군 이상의 임금에게도 하사되는 권력상징물이나, 제천권이 없는 천자 등의 일반제후는 지배권만을 상징하는 청동검을 하사 받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 이 중도 유적지에서 청동거울, 청동방울이 출토되지 아니한다면 단군조선의 일반제후가 되는 천자격의 제후국 중심지였다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이다. 혹시라도 제천단이 있던 것으로 밝혀진다면 청동거울과 청동방울이 출토될 가능성이 농후해진다. 다만, 천자격의 일반제후도 특별히 명(命)을 받아 제천(祭天)할 수 있었다고 보인다.

3) 청동도끼(銅斧)는 제후 아래 지배자 상징물 추정

비파형동검은 일반적으로 세형동검 이전에 출현한 것이 되고 역사적 유물로도 이를 증명하고 있는데, 청동도끼가 비파형동검 이후에 출현한 세형동검과 동시에 아니면 그 이전에 이미 출현하는 것인지 또는 그 후에 출현한 것인지 분명하지 않으나, 금문(金文)에서 나타나는 王이라는 글자의 도끼모양이나 춘추전국시대(서기전770년~서기전403년)에 이미 도끼가 권력의 상징물 또는 이족(夷族)의 전쟁도구로 출현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단군조선에서는 초기에 등장한 것으로 생각된다.

권력상징물로서의 도끼는 천부삼인의 상징물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것으로 보아, 천자격에게 하사되는 비파형동검보다는 아랫 계급의 지방장이 하사받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제후(諸侯)의 아래가 되는 성주(城主), 읍차(邑借), 추장(酋長) 등의 권력상징물로 보인다.
 
4) 춘천 중도 유적지는 단군조선 후기의 천자격 제후국의 중심지

비파형동검의 출현 연대는 그 상한은 알 수 없으며 그 하한은 대체적으로 세형동검 출현 시기로 보면 되겠으나, 기록상 언제 출현하였는지 정확한 기록이 없으므로 청동기 시대가 시작된 때로부터라고 추정되며, 청동도끼는 중국측의 금문이나 춘추전국시대의 기록을 보더라도 서기전1000년경에 이미 출현한 것이 되는데, 우리로서는 단군조선 초기가 되는 서기전2000년경 너머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유물이 된다.

일단 비파형동검으로만 보더라도 중앙조정에서 봉해진 제후를 의미하고, 청동도끼를 고려하면 최소한 대단위 마을의 추장 이상의 권력자임을 알 수 있게 된다. 이 춘천 중도 유적지에는 단군조선 시대에 청동검을 하사받은 제후와 청동도끼를 소장한 추장 이상의 지배자가 있었음은 분명하다 할 것이다.

이 춘천 중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가 제조된 시기나 연대가 측정된다면, 유적지의 역사적 성격을 시기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된다.

2. 고인돌과 마을 유적

춘천 중도 유적지에서 고인돌이 101기가 출토되었다고 하는 바, 만약 이 고인돌이 지배층의 무덤이라면 길게는 약3,000년에 걸친 역사를 가진 지역이 된다. 그리하여 마지막 고인돌이 후삼한 시대인 서기전1세기라고 보면 서기전3000년경부터 역사를 가진 곳이 되는 것이다.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의 제작연대가 드러난다면 이 유적지의 역사가 언제 시작하였는지 대략적으로도 알 수 있게 될 것인데, 고인돌의 1/3만 직계 지배층의 무덤으로 보더라도 약900년의 역사를 가지는 것이 되어 서기전1000년경부터 역사가 시작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인돌은 물론 지배층의 무덤일 수도 있고 마을 공동무덤일 수도 있다. 그 무덤에서 출토되는 유물의 성격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을의 호수가 900여채가 넘는 것으로 볼 때, 한 집에 약 10명이 살았다면 모두 약10,000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살았던 것이 된다. 이러한 숫자의 사람이 사는 곳은 단순한 읍(邑) 차원의 마을이 아니라 군(郡)에 해당하는 제후국의 수도에 해당하는 것이 된다.

읍(邑)은 일반적으로 약 10가(家)로 구성되고, 지방의 제후국의 국(國)은 대체적으로 가로 100리, 세로 100리에 걸치는 나라로 볼 수 있는 바, 국(國)은 지금의 군(郡) 단위에 해당하는 나라가 된다. 1호(戶)에 약 10명, 1가(家)에는 4대가 함께 산다고 보면 최소한 평균 약 150명이 사는 것이 되어 약 15호에 해당하는 것이 되는데, 작은 읍에는 약1,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는 것으로 계산된다.

일반적으로 읍에 수천명이 사는 것으로 볼 때, 약10,000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살았다면 일반적인 읍 차원의 마을이 아니라 작은 나라의 수도에 해당한다 할 것이다.

그래서, 비파형동검과 청동도끼가 출토된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 되는 바, 일국의 수도 즉 단군조선의 한 제후국의 수도였다라고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후국을 봉할 때, 단군조선의 중앙조정에서 봉할 때도 있었겠지만 삼한제도가 있어서 단군조선 시대 당시 압록강 이남은 마한(馬韓)이 다스리던 곳이었므로, 이 춘천 중도  유적지를 수도로 한 나라를 다스리는 제후를 마한(馬韓)이 봉하였을 수도 있는 것이다.

3. 단군조선  시대의 춘천 지역 역사
 
1) 우두산 관련 역사 - 일본 대일령(천조대신)의 근거지로 추정

춘천에는 우두산(牛頭山:牛首山)이 있다. 이 우두산을 역사의 흔적으로 보아 추적을 해 본다.

서기전2173년에 두지주(豆只州) 예읍(濊邑)의 추장 소시모리가 반란을 일으켜 여수기(余守己)가 처단하였는데, 나중에 그 땅이 우수국(牛首國)으로 되었다<단군세기 3세 단군 가륵조 참조>. 여기 두지주는 지금의 백두산 동쪽에 위치한 땅이며, 예(濊)라는 나라는 여수기가 봉해진 제후국의 이름이다.

여수기가 이미 예국을 다스리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예읍은 이 예국 내에 있던 한 읍에 해당하는 지역이 되고, 소시모리가 반란을 일으킨 곳이 우수국이 되었는데, 후대에 이 소시모리의 후손들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지금의 춘천까지 내려온 것이 된다. 이때가 역사적으로 보아 서기전900년경으로 추정된다. 즉 이때가 일본의 국조신인 천조대신(天照大神)이 출현한 시기에 해당한다. 천조대신의 남동생이 소전오존(少戔烏尊)으로서 신라 땅인 근국(根國:母國)에 왔다갔다 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기도 한다.<일본서기 참조>

일본 국조신인 천조대신은 원래 이름이 대일령(大日靈)으로 일본말로 "오~하류"이다. 그런데 지금의 일본 이세신궁(伊勢神宮)에 원시한글 축문이 소장되어 있는데 그 문장 속에 "두디도리 ... 요하유.."가 적혀 있다.

두디도리는 곧 두지주의 우두머리라는 말이다. 즉, 요하유는 두지주 예읍의 추장이던 소시모리의 후손으로서 그 직을 승계하여 두디도리라 불리고 기록되는 것이다.
 
2) 언파불합과 배반명의 출신지

대일령의 후손인 언파불합은 서기전723년경 인물로서 단군조선 마한의 장군이었고, 배반명은 서기전667년경 인물로서 협야후인 제후였다.

언파불합은 지금의 일본 땅인 구주(九州)의 웅습(熊襲)의 난을 평정하였고, 협야후 배반명은 서기전667년에 단군조선의 명을 받아 마한 땅에서 500척의 배를 이끌고 가서 삼도(지금의 일본 땅)의 난을 진압하였던 것이다.<이상 단군세기 35세 단군 사벌조 및 마한세가 하편 참조>

그런데, 이 협야후의 무리 중에 막내이던 반여언(神武)이 7년동정이라는 구실로 형제들이 모두 제거되자 서기전660년에 스스로 천황이라 참칭하여 단군조선을 반역하였던 것이다.<일본서기 신무조 참조>

반역의 역사가 되풀이 된 셈이다. 반역자는 소시모리와 신무이다. 소시모리의 후손인 언파불합과 협야후 배반명은 장군, 제후로서 단군조선의 명을 받아 난을 평정한 인물이다. 그러나, 신무가 다시 반역한 것이 된다.

여하튼 배반명은 협야후로 기록되고 있는데, 안파불합이 그 전에 난을 평정한 공이 있어서 협야후로 봉해졌을 가능성이 농후한 바, 서기전723년경에 협야후로서 단군조선 중앙조정이나 마한으로부터 제후로 봉해졌던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3) 비파형동검은 제후로서 하사받은 것

그리하여 비파형청동검을 서기전667년경 배반명이나 배반명의 아버지가 되는 언파불합이 서기전723년경 제후인 천자자격으로서 하사받았던 것으로 된다. 즉 제천권이 없는 천자격의 일반 제후로서 지방을 다스리는 지배권을 부여받은 것이 된다.

만약 비파형동검 제작연대가 서기전800년~서기전600년경으로 나타난다면 일본역사의 뿌리가 되는 단군조선 제후국인 우수국(牛首國)의 존재가 실제로 입증되는 것으로 된다.

4) 청동도끼는 추장으로서 하사받은 것

한편, 청동도끼는 비파형동검보다 그 이전일 가능성이 농후한데, 서기전2173년경 두지주 예읍의 추장이던 소시모리가 추장(酋長)으로서 하사받은 것이거나, 그 이전의 선대에서 하사받아 전수되어 왔을 가능성도 있다.

만약, 비파형동검보다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밝혀진다면 배반명이나 언파불합이 제후로 봉해져 다스리다가, 후대에 배반명이 삼도(三島)의 땅 구주(九州)의 협야(俠野)에 정착하게 된 후에, 그 후손이나 방계 또는 후계자로 지명받은 자가 성주(城主), 읍차(邑借), 추장(酋長)에 해당하는 지배자가 하사받아 지닌 권력상징물일 수도 있게 된다.

5) 결

여하튼 비파형동검만 보더라도 단군조선 시대의 권력지배를 상징하는 유물로서, 춘천 중도지역은 당시의 제후국의 도읍지 또는 읍성(邑城)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국 서기전723년에 단군조선의 장군으로서 파견되어 지금의 일본 땅인 구주에 있던 웅습에서 일어났던 반란을 진압한 언파불합 장군을 협야후(狹野侯)인 제후로 봉하면서 하사한 증거물일 가능성이 높다.

협야라는 땅은 일본역사상에도 나타나는데 지금의 구주 남동쪽 편에 있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언파불합이 구주에 있던 웅습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협야라는 땅에 봉해져 협야후로 불리는 것이 된다.

물론 언파불합이 난을 평정하기 전에도 지금의 일본 땅은 단군조선의 제후나 관리들이 다스리던 단군조선 영역이었던 것이며, 지역적으로는 북쪽은 진한, 남쪽은 마한의 관할에 속하였던 것이 된다. 그리하여 구주는 특히 마한 관경에 속하였던 것이 되는 것이다.
 
4. 여론

일본 국조신 천조대신인 대일령이 일본 땅에 출현한 것으로 기록되는 곳이 바로 아시하라(아사벌)이다. 천조대신은 거울을 지닌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는 그냥 천자격의 왕이 아니라 제천권을 가진 왕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된다. 이 천조대신의 거울이 조작된 것인지 아니면 신무왕이 천황을 참칭하면서 임의제작하였는지 불명인데, 만약 천조대신이 선대로부터 받은 것이라면 소시모리 반란 이후에 비전된 것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언파불합과 배반명(일본 기록에는 도반명, 벼 도로서 배와 발음이 거의 같음)은 단군조선의 명령을 받고 반란진압을 하였던 것으로 보면, 반역자 신무가 조작하거나 후대에 임의 제작하였을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 된다. 실제로 서기600~700년대에 원시한글이 새겨진 청동거울이 제작된 사실이 있기도 하다.

이상으로 춘천의 우두산으로 역사를 추적해 보면 일본의 뿌리 역사가 나타나게 된다. 물론 삼국사기에는 지금의 춘천지역에 맥국(貊國)이라는 나라가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원래 맥(貊)이라는 말은 소수맥(小水貊), 대수맥(大水貊)에서처럼 구려맥(句麗貊)을 가리키는 것이 되는데, 후대에는 물가, 바닷가의 의미를 지니는 예(濊)와 구별되는 명칭으로 북방족의 의미로 사용하게 되지 않았다 생각된다. 맥은 모래를 삼키어 불을 뿜는 동물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제련기술을 비유하는 것이 된다.
 
*후차적으로 춘천 중도 유물과 유적지에 대한 연대 측정이 정확히 나오면 다시 역사적 고찰을 해 보기로 한다.
 
[필자 프로필] 天山太白 曺洪根

민족정론지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역사전문위원/ 한문화사업총단 사무총장/천산역사연구원 대표/천부역(天符易)과학원 대표/마고족보연구원 대표/행운천지인 명당 운명 컨설팅 대표/도선풍수과학원 사무총장/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산삼문화사업단 공동대표/한국산원초산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역사정책위원/<저서> 홍익인간 7만년 역사(저작권등록필), 마고로부터 7만년(저작권등록필), 실용기문둔갑(집필중), 생활실용사주(집필중), 3만년 풍수역사 소설 "천명풍수"(집필중)/법무사


한문화사업총단 대표/천산역사연구원장/천부역(天符易)과학원장/마고족보연구원 대표/세계무궁화축제문화사업회 이사/독도 대마도 동해 만주 수호회복단 이사/천웅도 문무원 이사/광개토황비문연구원 이사/천부어문연구원 이사/산삼문화사업단 이사/한국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이사/한문화컨텐츠개발원 이사/한문화유물문화재연구원 이사/한문화사업단 이사/행운천지인 역리풍수 대표/(주)한문화개발 고문/플러스코리아타임즈 이사/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 총괄기획위원장/천부풍수연구원 이사/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현 법무사/저서<홍익인간 7만년 역사> <마고할미로부터 7만년> <생활사주> <생활기문> <천부풍수> <천웅도와 홍익인간><우리말글과 세계언문역사>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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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여년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단기고사(檀奇古史),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3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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