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읍시, 국토부 주관‘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 사업’ 최종 선정

- 국·도비 5억4천만원 확보, 내년 4월까지 총사업비 7억7천만원 들여 추진

이미란 기자 | 기사입력 2021/04/26 [16:08]

정읍시, 국토부 주관‘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 사업’ 최종 선정

- 국·도비 5억4천만원 확보, 내년 4월까지 총사업비 7억7천만원 들여 추진

이미란 기자 | 입력 : 2021/04/26 [16:08]

정읍시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 사업에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시는 이번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면서 국·도비 54천만원을 확보했다.

 

내년 4월까지 시비 23천만을 포함한 총사업비 77천만원을 투입해 수성동, 시기동, 장명동 등의 원도심 지역을 중점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화재 예방과 재산 보호를 위해 35천만원을 들여 화재 발생 위험이 큰 장소에 불꽃과 연기를 감지할 수 있는 스마트 화재감지기’ 310개를 구축한다.

 

스마트 화재감지기는 관제센터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연동하고, 화재 발생 시 119 상황실에 자동으로 신고돼 신속한 긴급출동을 지원받을 수 있다.

 

, 범죄예방 설계기법인 셉테드 기법 적용을 확대해 범죄예방에 나설 계획이다.

 

셉테드 기법은 취약 지역의 디자인을 개선해 범행 기회를 심리적·물리적으로 차단하고 지역 주민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기법을 말한다.

 

시는 노후 주택과 좁은 골목길이 많은 범죄취약지역을 대상으로 21500만원을 들여 셉테드를 적용한 안심 비상벨 36개소를 설치하게 된다.

 

이와 함께, 1500만원을 투입해 버스정류장을 냉난방기와 공기 청정 시스템 기능을 갖춘 스마트 버스정류장으로 개설한다.

 

이를 통해 매연과 미세먼지, 소음 등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위해 요소를 차단하고, 폭염과 한파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할 계획이다.

 

또한, 구도심 접근을 어렵게 하는 주차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억원을 들여 주차 가능 대수를 알려주고, 모바일 결제도 가능한 스마트주차장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스마트주차장 서비스는 주민과 방문객이 주차장을 찾아 무작정 배회하는 불편을 효과적으로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유진섭 시장은 낙후된 원도심에 안전소방생활복지 인프라 확충을 위한 스마트기술을 도입하게 됐다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안전하고 쾌적한 지역으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지난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에 주민 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읍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