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통합물관리 10년 이정표 마련…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의결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부터 물산업 육성, 기후변화 대응까지 정책방향 수립

김해천 기자 | 기사입력 2021/06/09 [08:32]

통합물관리 10년 이정표 마련…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의결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부터 물산업 육성, 기후변화 대응까지 정책방향 수립

김해천 기자 | 입력 : 2021/06/09 [08:32]

앞으로 10년 동안의 통합물관리를 위한 이정표가 세워졌다.

 

정부가 물관리 업무를 일원화한 이후 새로운 통합물관리를 실현하기 위해 향후 10년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한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처음으로 마련했다.

 

정부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5회 국가물관리위원회를 열고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2021∼2030)’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은 수질·수량·수재해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물 분야 최상위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계획은 수립 과정에서 정부, 지자체,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참여해 상향식으로 수립했다.

 

각 부처, 분야별 전문가 및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도 5개월간 22차례의 회의를 통해 ‘물관리기본법’의 물관리의 기본원칙에 충실하도록 보완했다.

 

▲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가 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대전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가물관리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의 비전은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생명의 물’이다.

 

‘건전한 물순환’이라는 목표 하에 ▲유역 공동체의 건강성 증진 ▲미래 세대의 물 이용 보장 ▲기후위기에 강한 물안전 사회 구축 이라는 3가지 기본목표를 제시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통합물관리 3대 혁신정책과 6대 분야별 전략을 추진한다.

 

통합물관리 3대 혁신정책은 그동안의 물 관리 분야별 체계를 넘어 통합물관리 체계를 구현하고 탄소중립 이행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정책으로 구성했다.

 

먼저 물순환 전 과정에서 통합·연계 체계를 구축하는 통합물관리를 실현한다.

 

과거 분절된 물 관리에서 수질·수량·수생태·수재해를 동시에 고려하는 물 관리로 전환하고 지표수·지하수, 하천·하구·연안의 통합·연계 관리도 강화해 나간다. 이를 위해 관련 법·제도를 통합적 관점에서 효율화·체계화할 계획이다.

 

또 유역별로 시민 참여 플랫폼을 구축하고 주민이 물 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참여·협력·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유역 중심의 물 관리 정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유역 특성을 고려한 물 갈등 조정방안을 마련, 물 분쟁 조정·해소 체계를 구축한다.

 

물 기반시설을 ICT로 스마트하게 관리해 극심한 홍수·가뭄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고 수열 등 재생에너지와 하수 찌꺼기·가축분뇨로부터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에도 앞장선다.

 

정부는 물환경·물이용·물안전 등 통합물관리의 원활한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한 분야별 6대 전략을 정하고 구체적인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물환경의 자연성을 회복하기 위해 오염원 관리 강화를 통한 수질 개선, 안전하고 깨끗한 상수원 확보, 하천의 자연성 회복 및 수생태계 건강성 확보를 추진한다.

 

이웃과 자연을 함께 고려하고 국민 모두가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물 이용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물 공급 방안을 다변화하고 수요 관리를 강화한다.

 

또 스마트 상수도 도입,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등 수돗물 관리를 식품위생 수준으로 강화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수돗물 공급체계를 구축한다.

 

기후변화로 인해 극한 가뭄·홍수가 오더라도 국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견고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예방적 투자 확대로 기반시설의 안전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물 분야의 현장 맞춤형, 미래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물 산업에서 일자리를 창출한다.

 

고품질 물 정보 생산을 통해 산업 육성과 첨단기술 기반연구를 뒷받침하고 물 관리 기술기반을 선진화할 계획이다.

 

지진 등에 대비해 안전규정을 합리적으로 정비하는 등 물 기반시설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재원확보 방안을 강구해 재해예방을 위한 선제적 유지관리체계를 마련한다.

 

▲ 2030 통합물관리 미래상.  ©



또 드론, AI, IoT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유지관리 성능도 고도화할 방침이다.

 

국제적 물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의제를 선도하는 등 국제협력을 활성화한다.

 

물 산업 육성 생태계 조성을 통해 우리나라 물 시장규모를 확대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는 등 교류 협력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혁신정책과 분야별 전략에 대한 이행계획을 150일 이내에 수립하고 계획의 이행실적을 연차별로 평가할 계획이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국가 물관리 정책이 일관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이번 계획을 기준으로 향후 수립되는 물 분야의 법정계획에 대한 부합성을 심의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제1차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은 향후 10년간 우리나라의 통합물관리 정책을 이끌 이정표“라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에 맞게 전략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데 정부·전문가·시민사회가 함께 지혜와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