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남도, 체육인 인권보호 위한 스포츠윤리센터 지역사무소 경남 유치

신고센터 운영과 실태 점검‧교육 등으로 스포츠 인권 신장 위해 노력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7/20 [18:32]

경남도, 체육인 인권보호 위한 스포츠윤리센터 지역사무소 경남 유치

신고센터 운영과 실태 점검‧교육 등으로 스포츠 인권 신장 위해 노력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1/07/20 [18:32]

 

 



경상남도가 스포츠 인권침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 지역사무소 설치지역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 2월 스포츠윤리센터 지역사무소 수요조사 신청을 한 후 경남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고, 그 결과 경기도, 대전광역시와 함께 지역사무소 설치지역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스포츠윤리센터는 「국민체육진흥법」에 근거하여 체육의 공정성 확보와 체육인의 인권보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법정법인으로 지난해 8월 5일 공식 출범했다.

 

스포츠윤리센터는 스포츠 인권 관련 업무의 중복성을 방지하고, 지역별 네트워크 협의체를 구성하여 통합 상담‧신고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사무소를 설치한다.

 

경남도는 마산대학교 내에 위치하고 있는 경남스포츠산업육성지원센터에 사무소를 설치한다. 스포츠윤리센터와 협력 업무협약 및 위수탁계약을 체결 후 2021년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3월 17일 경남 스포츠 인권침해 신고센터를 개설한 데 이어, 4월부터 신고센터 운영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도모하기 위해 스포츠 인권 자문단을 운영하는 등 경남 체육계 인권보호를 위해 꾸준히 노력 중이다.

 

오는 8월부터는 도내 전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단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실태를 조사한다. 지도자와 선수들 간, 선수와 선수들 간 성추행, 성폭행, 폭언, 따돌림 등 인권침해 경험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조사 결과에 따라 맞춤형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상·하반기 2회에 걸쳐 경남도체육회와 협업해 인권향상 교육도 병행한다. 성폭력 예방 교육기관과 연계한 팀별 찾아가는 인권향상 교육, 권역별 통합교육 등을 통해 스포츠현장에 발생하는 신체적, 언어폭력 사례 등을 공유하여 인권 인식 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김창덕 경남도 체육지원과장은 “스포츠윤리센터 지역사무소가 경남 체육인의 인권침해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포츠윤리센터와 협업하여 경남도의 스포츠 인권이 신장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진성기자 js-2158@hanmail.net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