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고] 10번째 제대군인 주간을 맞이하며, '리;스펙 제대군인'

인천보훈지청 보훈과 장서연 주무관

장서연 | 기사입력 2021/10/06 [08:05]

[기고] 10번째 제대군인 주간을 맞이하며, '리;스펙 제대군인'

인천보훈지청 보훈과 장서연 주무관

장서연 | 입력 : 2021/10/06 [08:05]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10월은 대한민국 국토방위를 위해 헌신한 현역군인과 제대군인을 기념하는 국군의 날과 제대군인 주간이 있는 달이다. 국가보훈처에서는 제대군인의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국민공감대 형성과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하여 제대군인주간을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스펙 제대군인'이라는 슬로건으로 105일부터 8일까지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지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일제강점의 아픈 역사와 더불어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서 국가안보는 여전히 국가 최고의 과제이며, 그 가운데 군인들이 국방력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인재를 군에 유입하여 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나은 복무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전역 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이 없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가수호를 위해 장기간 헌신한 군인들이 전역 후 사회에 적응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국민이 많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깝다.

 

이에 국가보훈처에서는 전국 10개 지역의 제대군인지원센터를 통해 취업 상담 및 알선, 창업지원, 기업 협력 등을 통해 공공 및 민간 분야 일자리 지원에 주력하고 있으며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위탁 교육 및 사이버교육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쳐 제대군인의 전역 후 삶의 안정을 위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한 고용 악화로 제대군인 취업에도 부정적 영향이 미치고 있는 현재, 올해 10번째를 맞이하는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국민과 기업의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번 제대군인주간에는 제대군인주간 기념식, 온라인 구인구직 만남의 날 운영,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 현판식 등의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진다. 또한 제대군인만의 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일반 국민들의 제대군인 주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제대군인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아 경례 동작의 사진, 영상을 촬영하여 본인 SNS계정에 업로드 하는 ';스펙 제대군인 응원챌린지'도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화제가 되었던 강철부대 출연진과 제대군인 멘티의 1:1 멘토링 영상들을 촬영하는 제대군인 멘토링 캠페인 '당신의 강철스펙 제대군인' 등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방식으로 제대군인주간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 제대군인에게는 자긍심 고취와 군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보람을, 국민에게는 공동체에 헌신한 제대군인에 대한 감사와 응원을, 기업에는 책임감 있는 인재로서의 군인에 대한 가치 인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내년부터는 제대군인 주간이 법정 기념주간으로 지정되고, 제대군인 지원에 대한 예산 편성도 확대되는 등 제대군인에 대한 지원이 더 강화될 예정으로 보다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국민적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의 아름다운 인생 2막을 위해 다시 한 번 정부와 국민, 그리고 기업들이 관심을 모아야할 때이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