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칼럼] “미래의 전쟁무기 중심축” 무인기(無人機)!

소정현기자 | 기사입력 2022/12/29 [20:34]

[칼럼] “미래의 전쟁무기 중심축” 무인기(無人機)!

소정현기자 | 입력 : 2022/12/29 [20:34]

 

현재 군용 무인기는 단거리 항공 정찰부터 수송·공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airandspace.si.edu  

 

5년만의 의도적 무인기 도발

 

지난 1226일 오전 1025분경 북한 무인기(無人機)가 군사분계선(MDL) 이남의 대한민국 영공을 침범하였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김포시, 파주시를 포함한 경기도 일대와 강화도 인근에 북한의 무인기 수대가 포착된 것이다. 이로 인해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서 각각 항공기 이륙이 한 시간 안팎으로 일시 중단되었다.

 

식별된 다섯 개의 무인기 중 서울 상공에 진입한 한 기는 가장 먼저 북으로 돌아간 것이 확인되었다. 강화도 상공을 비행한 4대는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대한민국 공군과 육군은 무인기 요격을 위해 화력을 집중했지만 격추에는 실패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한국군은 북한의 무인기 도발에 북한 지역에 유·무인 정찰자산을 투입하며 강경 맞대응에 나섰다. 합참은 ·무인 정찰자산을 군사분계선 근접 지역과 이북 지역으로 투입해 북한 무인기의 침범거리에 상응해 운용하면서 적 주요 군사시설을 촬영하는 등 정찰 및 작전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힌다.

 

이는 201769, 경북 성주의 사드기지에 북한 무인기가 침범했던 사건 이후 5년여 만에 처음으로 확인된 북한의 무인기 도발이다. 당시 이 무인기는 경북 성주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 기지 일대를 촬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북한은 각종 유형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미당국의 반응과 국제사회의 여론을 계속 자극해왔다. 연말에 이번 북한 무인기의 의도적 탐색전은 한국의 국론을 양분시키고, 단기적으론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멈추고, 장기적으론 미국을 거세게 압박하여 적대적 대북 정책을 포기하도록 압박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군사작전에서 가성비 입증한 무인기

 

한때 군사용 무인기는 일부 군사 강국만이 사용하는 첨단 무기였다. 이스라엘이 1970~80년대 중동전쟁 당시 중동 국가들의 방공망을 파악하기 위해 정찰용 무인기를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전장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이스라엘은 1982년 레바논 전쟁에서 공습 직전에 무인항공기를 출격시켜 레바논 방공망을 교란시키고, 적진지를 정찰했다. 레바논 방공 진지에서 드론을 전투기로 오인하고 화력을 쏟아 붓는 사이에 이스라엘 전투기가 방공망과 적 전투기 진지를 제압하면서 전세를 한순간에 결정지었다.

 

이스라엘의 군사적 성공에 자극받은 미국도 드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코소보전쟁(1999)에서 시범적으로 사용되었던 전투용 무인기가 아프가니스탄전(2001)과 이라크전(2003)에서 본격 활용된 이후, 예멘 후티(Houthi) 반군이 2019년 무인기를 이용해 사우디아라비아 정유시설을 공격한 사례는 그런 변화를 보여준 단적인 사건이었다. 2020년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전쟁에서는 아제르바이잔군이 튀르키예(터키)산 무인기로 아르메니아 기갑전력을 무력화시켜 전세를 역전시키기도 했다.

 

특히 올해 들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은 무인기가 이미 현대전의 일부가 되었음을 생생히 예시한다. 비교적 열세에 있던 우크라이나 군대가 여러 무인기를 이용하여 러시아 장갑차 등의 군대에 대항하여 크고 작은 승리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러시아는 자폭 무인기로 우크라이나와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017,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상공에 러시아군 무인기가 28대가 나타났다. 우크라이나가 여러 대를 격추했으나 이 중 5대가 지상으로 돌진했고, 1대는 아파트에 떨어졌다.

 

이로 인해 임신 6개월 된 여성과 그 남편 등 민간인 4명이 숨졌다. 러시아군이 이날 사용한 무인기는 목표물에 떨어져 폭파하는 자폭성 무인기였다. 러시아군이 자폭 무인기로 공격을 하는 데에는 경제적인 이유가 크기 때문이다. 한발 발사하는 데 수십만 달러에서 수백만 달러씩 드는 미사일에 비하면 매우 저렴하기 때문이다.

 

무인기! 미래전의 게임체인저

 

이처럼, 군용 무인기는 현대전에서 무한 효용가치가 입증되고 있다. 기존의 유인 항공기에 비해 비용과 운영 조건에서 막대한 비교 우위를 가지기 때문이다.

 

현재 군용 무인기는 단거리 항공 정찰부터 수송·공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무를 맡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들어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과 연계하여 군사작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지뢰지대, 화생방오염지역, 험준한 애로지역 등고위험지역에서 전투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무인전투체계를 적극 추진 중이다.

 

이렇듯, 범글로벌적 군사전략의 대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추어 2020131, 우리 국방부는 군이 현재 고고도무인정찰기(HUAV) 등 공중무인기 7종을 전력화해 운용중이라며 고고도 무인정찰기(HUAV) 글로벌호크(RQ-4)를 운용하는 공군 정찰비행대대도 창설했다고 밝힌바 있다.

 

현대전에서는 일반적으로 첨단무기가 전쟁에 큰 영향을 수반한다. 이와 함께 최근 전쟁사례를 통해 다양한 요인이 전쟁 승패 요인으로 대두됨에 따라 많은 국가에서 미래전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과 연구가 진척되고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 비군인 전투원 등장(무인기)이 주요 관심 대상이다. 무인기는 집약된 첨단 기술로 인해 미래전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우크라니아-러시아전쟁에 등장한 무인기의 가공할 위력에서 보듯, 미래전의 게임체인저로서 향후 여러 전쟁에서 파괴와 살상 도구로의 위력을 한층 더해 갈 것이다.

 

여기에서 필히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인기의 무장 운용에 관한 것이다. 공중전의 상황은 초단기간에 파괴력이 상당한 전력이 투사되기에 매우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이는 조종사가 현장에서 다양한 정보를 직접 접하는 조건에서도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대조적으로 무인기는 원거리에서 제한된 정보 및 센서에만 의존하여 신속히 판단해야 하는 제약이 따른다.

 

최근엔 무인 무기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자율형 살상무기 시스템(LAWS)’이 미래 전장에 연착륙할 것이라는 우려감이 크다. 지구촌은 적은 비용으로 쉽게 인명을 살상할 수 있는 무인 무기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

 

전쟁에는 인도주의적 요소가 부재중이라 하지만 그럼에도 무인기의 무장통제에는 인간의 역할이 필히 개입되어야 한다. , 무인전투기는 통제 범위에 있는 반자율(Semi-autonomous) 시스템으로 구축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무인기를 정찰 임무가 아닌 공격 임무로 쓰기 위해서는 민간인까지 살상하는 오폭 문제에 대해 전폭 합의된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국제규범을 새로이 태동시켜야 한다.

 

이와 함께 우리 한국군 역시 감시·정찰·타격기능을 수행하는 공중무인체계의 영상수집·전송, 조종 과정의 모든 송·수신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 적용기준()을 마련하고 보안지침을 한층 구체화 해나가야 한다.

 

아울러 외국군의 무인항공기 운용사례를 지속적으로 벤치마킹하면서 새로운 작전수행개념과 부대구조, 전력창출, 교리 등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원본 기사 보기:모닝선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