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재명, 성남FC 검찰진술서 전격공개..."단 한푼 사적이익 안 취해"

신종철기자 | 기사입력 2023/01/18 [17:32]

이재명, 성남FC 검찰진술서 전격공개..."단 한푼 사적이익 안 취해"

신종철기자 | 입력 : 2023/01/18 [17:32]

 

 

 

[서울=+코리아타임즈/신종철기자]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7일 검찰에 제출한 성남FC 진술서를 전격 공개했다. 그리고 이 대표는 공개한 진술서에서 “구단운영이나 광고비 관련해 단 한 푼의 사적이익도 취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에 제출한 성남FC 진술서를 공개합니다"란 제목으로 A4용지 6매 분량으로 작성된 문서 그대로를 이미지로 올렸다.

 

이날 이 대표가 공개한 진술서에 따르면 이 대표는 “공무원이 사익을 도모하지 않고 공익행위(국가나 지자체에 이익이 되는)를 했는데 사적 이익을 취한 경우와 동일하게 처벌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성남FC 후원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홍준표 대구시장 사례를 들어 “경남FC를 보유한 경남 홍준표 (전) 지사는 관내기업들에 후원을 요청해 홍보했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 진술서에서 성남FC를 인수 성남시 구단으로 출범하게 된 경위에 대해 “통일교 재단이 2013년 성남일화축구단을 포기하면서 성남시 인수 여론이 일었으나 기독교계의 극심한 반대와 예산부담 문제로 저는 인수 반대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축구 팬클럽 붉은악마, 프로축구단 서포터스, 성남시민들의 인수요구에 이어 당시 성남시의회 다수당이던 현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은 물론 김태년, 신영수 등 전현직 여야 국회의원까지 인수를 공개적으로 요구해 부득이 2013년 10월 인수를 결정하고 2014년 성남FC를 창단해 일화 축구단을 무상 인수했다”고 과정을 말했다.

 

또 후원금과 관련 “광고나 후원 등 구단 자체 수입이 늘면 시 예산 부담이 줄어든다”며 “지급된 돈은 무상으로 받은 후원금이 아니라 광고계약에 따라 성남FC가 실제 광고를 해주고 받은 광고비”라고 해명했다.

 

나아가 “(성남FC)구단은 두산에서 3년간 58억 원, 차병원에서 3년간 33억 원, 네이버에서 2년간 40억 원을 받고 광고를 해줬다”며 “다른 시민구단의 광고실태를 감안할 때 성남FC 광고비는 과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후원금과 광고비를 낸 기업들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했다는 의혹과 관련, 두산건설 병원부지에 대해서는 "기초공사상태로 20년 가까이 방치된 흉물이었다"며 "용도변경을 해주되 이익을 일부 환수하면 성남시, 지역사회, 두산 모두 이익”이라고 주장했다.

 

차병원에 대해서는 “성남시 재정이익 268억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해명했고, 네이버에 대해서는 “잔여 사유지를 경쟁입찰로 네이버에 팔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이들 기업에 후원금과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여원을 받고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각종 혜택을 제공했다고 보고 있다.

 

이 대표는 특히 “행정을 대가로 기업에 광고를 요구한 일도 없고 광고 대가로 행정을 한 일도 없으며 기업들로부터 그런 청탁을 받은 적도 없다”며 “공무원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지시하거나 승인한 일도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어 “경남FC를 보유한 경남 홍준표 (전) 지사는 도금고인 농협을 비롯 관내기업들에 후원을 요청해 수많은 기업에서 수억원씩 후원받아 홍보했다”며 “인천FC를 보유한 인천시장도 관내기업으로부터 광고를 유치해 홍보했다”고 비교했다.

 

이는 지자체장이 지역 연고 기업에 시민구단 광고와 후원을 권유하는 것이 정당하고 필요한 업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이들 자치단체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이 대표는 구단 광고비에 대해 “광고비는 구단운영비로 전액 투명하게 사용됐고 광고비만큼 성남시 지원부담도 줄었다”며 “구단운영이나 광고비 관련해 단 한 푼의 사적이익도 취한 바 없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가 이처럼 전격적으로 저신의 진술서를 공개한 것은 검찰이 위례·대장동 사건으로 출석통보를 한데 대해 언론의 집중적 의혹 보도가 쏟아지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결백을 호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이날 이 대표가 공개한 진술서 전문이다.

 

검찰 진술서

 

진술인 : 이재명

주 거 : 인천광역시 계양구

직장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연락처 : 010

전자우편 :

 

귀 청의 소환에 응하여 아래와 같이 진술합니다.

 

아 래

 

1. 성남FC는 성남시가 설립하고, 시예산으로 운영하는 독립법인

 

○ 통일교 재단이 2013년 성남일화축구단을 포기하면서 성남시 인수 여론이 일었으나, 기독교계의 극심한 반대와 예산부담 문제로 저는 인수 반대 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축구팬클럽 붉은악마, 프로축구단 서포터스, 성남시 민들의 인수 요구에 이어 집회시위까지 벌어지고 당시 성남시의회 다수당이던 현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물론, 김태년 신영수 등 전현직 여야 국회의원까지 인수를 공개적으로 요구하여, 부득이 2013년 10월 인수를 결정하고 2014년 성남FC를 창단하여 일화축구단을 무상 인수했습니다.

 

○ 성남FC는 시민통합, 성남시 홍보, 축구발전을 위해 국민체육진흥법과 성남시민프로축구단지원조례에 따라 성남시 (체육회)가 설립한 프로 축구 시민구단으로, 시예산 즉 성남시민의 세금으로 운영합니다.

 

○ 광고나 후원 등 구단 자체 수입이 늘면 시 예산부담이 줄어듭니다.

 

○ 성남시가 설립하고 성남시 예산으로 운영하므로 명목상 구단주는 현직 성남시장이지만, 성남FC는 독립법인이어서 대표이사 지휘아래 임직원들이 성남시와 독립하여 경영합니다.

 

○ 운영성과가 개인 아닌 성남시에 귀속되므로 성남FC의 사유화는 불가능합니다.

 

2. 후원금 아닌 광고비

 

○ 지급된 돈은 무상으로 받은 후원금이 아니라, 광고계약에 따라 성남 FC가 실제 광고를 해주고 받은 광고비입니다.

 

○ 광고계약을 한 2015년은 성남FC가 일화구단 인수 후 안정을 찾고 FA컵 우승에 따른 아시안컵 진출, 프로축구 1부 중위권, 시민구단 중 관중 수 1위 등 좋은 성적을 낼 때입니다.

 

○ 구단은 두산에서 3년간 58억 원, 차병원에서 3년간 33억 원, 네이버에서 2년간 40억 원을 받고 광고를 해주었습니다. (네이버는 주빌리은행을 공익광고)

 

○ 프로축구단은 선수유니폼, 경기장 광고판, 현수막 등으로 광고를 하는데, 연간 40회 이상의 경기와 중계방송, 언론보도 등을 통한 광고 효과와 다른 시민구단의 광고실태(두산건설의 대구FC 2년간 50억 원, STX조선의 경남FC 5년간 200억 원, 신한은행의 인천FC 매년 20억 원, 강원랜드의 강원FC 매년 40억 원)를 감안할 때 성남FC 광고비는 과한 것이 아닙니다.

 

○ 성남FC의 전신인 성남일화의 2007년 광고효과는 915억 원이 넘는다는 조사도 있습니다.

 

3. 성남시 행정은 적법하고 정당

 

○ 두산건설 병원부지는 기초공사상태로 20년 가까이 방치된 흉물이었습니다. 용도변경을 해주되 이익 일부를 환수하고 기업유치를 하면 성남시 (세수, 재정), 지역사회 (일자리, 상권활성화, 흉물 해결) 두산(자산 활용) 모두 이익입니다. 성남시는 용도변경 및 용적률 상향 대신, 301평(부지의 10%, 약 110 억원)을 기부채납 받고, 두산계열사 7개(종사자 3~4천명)를 유치했으며, 흉물민원을 해결했습니다.

 

○ 전임 시장때 성남시는 차병원에 분당보건소매각과 용도변경 및 용적률 상향을 협약했습니다. 저는 취임한 후 보건소 매매대금 증액, 보건소 신축비 추가부담, 줄기세포클러스터 유치로 협약을 변경. 추가했습니다. 도시계획 변경 대신 첨단산업 유치와 성남시 재정이익 268억 원을 추가 확보했습니다.

 

○ 전임 시장때 네이버는 시유지를 수의계약으로 매입하여 사옥을 지어 입주했는데, 사세확장으로 제2사옥이 필요했습니다. 2013년 성남시는 잔여시유지를 경쟁입찰로 네이버에 팔고 이후 법에 따라 건축을 허가하여 관련 기업들이 입주하였습니다. 기업유치 성과에 더해, 매각방법을 경쟁입찰로 바꿔 땅값 160억 원을 더 받았고, 매각 및 건축허가 과정에 어떤 위법 부당함도 없었습니다.

 

4. 성남시 행정과 성남FC 광고는 무관

 

○ 광고계약은 성남시 행정과 관계없는 구단 임직원들의 영업활동 성과이고, 저는 구단의 광고영업에 관여한 바 없습니다.

 

○ 저는 행정을 대가로 기업에 광고를 요구한 일도 없고, 광고 대가로 또는 광고와 연관지어 행정을 한 일도 없으며, 기업들로부터 그런 청탁을 받은 적도 없고, 공무원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지시하거나 승인한 일도 없습니다

 

○ 광고비는 연간 최대 50~60억 원 정도인데 당시 예산규모 2조2천억 원대인 성남시로서는 얼마든지 감당가능한 금액입니다. 2014.7.1․부터 시의회도 민주당 다수로 바뀌었습니다. 광고수입에 아무 개인적 이해 관계가 없는 시장이나 공무원들이 시 예산을 아끼자고, 형사처벌 위힘을 무릅쓴 채 행정력을 동원해 무리하게 광고를 유치할 이유가 없습니다.

 

5.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역연고기업 등에게 시민혈세가 투입되는 시민구단 광고와 후원을 권유하는 것은 정당하고 필요한 업무입니다.

 

○ 자치단체장들은 관내 기업, 단체, 기관, 독지가들을 상대로 광고나 기부, 후원을 유치하려고 노력합니다. 경남FC를 보유한 경남 홍준표 지사는 도 금고인 농협을 비롯 관내기업들에 후원(무상)을 요청하여 수 많은 기업에서 수억 원씩 후원을 받아 이를 홍보하였고, 인천FC를 보유한 인천시장도 관내기업으로부터 광고를 유치하여 홍보하였으며 이 러한 사례는 부지기수입니다.

 

6. 광고비는 사익 아닌 공익에 쓰임

 

○ 광고비는 구단운영비로 전액 투명하게 사용되었고, 광고비만큼 성남시 지원부담도 줄었습니다.

 

○ 저는 구단운영이나 광고비와 관련해 단 한푼의 사적이익도 취한 바 없습니다. 모랄해저드를 막기위해 구단이 기안한 광고성과급제의 하한선을 10% 이하로 내리고, 성과급심의위원장을 구단 대표이사에서 시청 체육국장으로 변경하도록 감독하여 과도한 성과급을 막았습니다.

 

7. 뇌물죄와 제3자뇌물죄는 형량이 같습니다.

 

일반론으로 보아도 공무원이 사익을 도모하지 않고 공익행위(국가나 지자체에 이익이 되는)를 했는데, 사적 이익을 취한 경우와 동일하게 처벌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2023. 1. 10.

위 진술인 이재명.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귀중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