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읍시, 드론 이용 항공방제로 AI 차단 총력 대응

- 3월 말까지 AI 발생농장 주변 저수지 드론 방제

이미란 기자 | 기사입력 2023/03/25 [16:43]

정읍시, 드론 이용 항공방제로 AI 차단 총력 대응

- 3월 말까지 AI 발생농장 주변 저수지 드론 방제

이미란 기자 | 입력 : 2023/03/25 [16:43]

정읍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한 항공방제 등 기존보다 한층 강화된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지난 9일 소성면 지역에 철새를 통한 고병원성 AI가 발생(전국 71)했고, 철새들이 정읍지역에 아직도 머무르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방역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다.

 

또한 정읍지역은 인근 고창·부안 지역과 같이 겨울 철새가 머무르기 좋은 환경적 요인으로 4월까지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특별 방역 기간인 3월 말까지 살수차와 광역방제기를 이용해 AI 취약 축종인 오리, 산란계 농장을 집중 소독하고 있다.

 

또한 축협공동방제단과 함께 가금 농가와 농가 진입로, 마을 입구 등을 소독하며 차량으로부터 전파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금 농가 축산시설에 대한 방역 시설과 소독시설의 정상 운영 여부, 출입 인원·차량 통제 등 방역준수사항 이행 여부를 예찰하고 방역 수칙 교육·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AI 발생농장 주변 저수지(만수저수지, 주동저수지, 신천저수지, 애당저수지)를 위험지역으로 정하고, 3월 말까지 약 10일간 드론을 추가 투입해 항공방제를 추진하는 등 막바지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항공방제는 기후 영향을 적게 받으며 방제 차량으로 소독이 어려운 저수지 인근 지역도 적정량의 소독약을 안전하게 살포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춘 효과적인 방역 방법이다.

 

이학수 시장은 “AI 발생농장과 주변 도로에 소독을 강화하는 등 모든 방역자원을 총동원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성을 제거할 것이라며 가금 농가에서도 농장 소독 등 방역 수칙 준수를 강도 높게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읍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웰니스 여행은 봄꽃이 개화한‘ 고흥으로
1/20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