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합참, "北 우주발사체 1·2단 연결부위 인양…한중 잠정조치수역 낙하"

장서연 | 기사입력 2023/05/31 [12:01]

합참, "北 우주발사체 1·2단 연결부위 인양…한중 잠정조치수역 낙하"

장서연 | 입력 : 2023/05/31 [12:01]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일부를 해상에서 인양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북 주장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 2023.5.31 [합동참모본부 제공]

 

합동참모본부(합참)가 31일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를 인양하고 있다.

합참은 이날 오전 8시 5분경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서 북한 주장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를 식별해 인양 중이라고 밝혔다.


인양한 부유물은 1단 로켓과 2단 로켓 사이 원통형 연결단인 것으로 군은 추정했다.

군은 나머지 발사체 잔해를 수거한 뒤 전반적인 성능과 외국 부품 사용 여부, 기술 수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체 1발을 발사했으나, 비정상적으로 비행한 끝에 오전 8시 5분께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낙하했다.

합참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 발사체의 낙하지점에 대해 "한중 잠정조치수역, 한국과 중국의 중간 해역 정도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잠정조치수역은 서해에서 한국과 중국 어선에 한해 신고 없이 자유롭게 조업할 수 있도록 허용된 수역을 말한다.

합참은 이날 오전 6시30분께 북, 남쪽 방향으로 "북 주장 우주발사체" 발사라고 국방부 출입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공지했다.

합참 관계자는 탄도미사일 대신 우주발사체로 표현한 까닭에 대해 "탄두가 달려있어야 미사일"이라며 "동창리에서 쐈으니 우주발사체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번에는 과거에 비해 발사 절차가 빨리 진행됐는가라는 질문에는 "과거에 비해 빨라진 것이 맞다"며 "과거에 비해 발사 절차가 빨리 진행됐고, 그 절차에 대해 계속 추적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북한은 오전 6시29분 동창리 일대서 정찰위성을 탑재한 것으로 보이는 우주발사체를 쏘아 올렸지만 엔진 고장으로 실패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이날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면서 "천리마-1형은 정상 비행하던 중 1계단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하여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고 발표했다.

국가우주개발국 대변인은 "천리마-1형에 도입된 신형발동기 체계의 믿음성과 안정성이 떨어지고 사용된 연료의 특성이 불안정한데 사고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해당 과학자, 기술자,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원인 해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어 "엄중한 결함을 구체적으로 조사 해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기술적 대책을 시급히 강구하며 여러가지 부분시험들을 거쳐 가급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