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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취임사와 조국광복회 10대 강령

민족정체성없는 대통령과 정부는 외세의존 사대주의로 전락하고 만다

김상일 교수 | 기사입력 2008/03/13 [00:46]

이명박 취임사와 조국광복회 10대 강령

민족정체성없는 대통령과 정부는 외세의존 사대주의로 전락하고 만다

김상일 교수 | 입력 : 2008/03/13 [00:46]
민족과 국가도 자주성과 주체성과 개방성을 가진 하나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생명을 폭력과 학살과 역사왜곡과 언어말살을 통하여 말살하려했던 일제 침략주의에 좌.우를 초월하여 항거했던 민족독립운동세력은 민족사적으로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 또한 민족적으로 부끄러운 일이며,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는 문제로써 상해 임시정부활동 등 독립운동과 함께 민족사학의 선구자로서 평생을 헌신한 신채호 선생 등 국적이 회복되지 않는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국적회복이 대한민국 정부라면 조속히 실현해야 하는 이유다. 
 
8.15이후 청산되지 않는 친일매국세력들은 카멜레온처럼 숭미사대주의로 바꾸는 동시에 부정부패와 불법특혜로 대한민국 전 분야에서 기득권을 유지하며 독립운동가들과 민족주의 세력을 소위,'빨갱이'로 매도하며 탄압해 온 한국 근현대사였다. 엄연히 좌우를 모두 수용융합하는 자유민주주의가 국시임에도 불구하고 친일숭미매국세력들은 '반공'을 국시로 민족통일세력을 탄압하며 반통일 노선을 유지해 왔다. 
 
▲  고구려사를 축소왜곡하고 황우석사태와 관련한 국익운동을 파시즘으로 매도한 소위, 진보주의 지식인들과 언론들. 8.15이후 자신들의 권력수단으로써 반공주의를 내세우며 보수로 자처하면서 민족주의세력을 숙청했던 친일매국세력들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한겨레 신문은 고구려사를 영토문제와 관련하여 축소왜곡하며 쥐나의 동북공정에 동조하고 있는 논리를 펴고 있는 유대인 박노자(왼쪽1번) 글의 게재를 중단하기 바란다

우리 민족의 정통적인 [한.환.하나.하느님]사상에 입각하여 죽음으로 가는 전쟁과 대립과 갈등보다는 생명과 평화로 가는 '광명'으로써 "널리 사람을 돕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공통분모를 매개로 자연스럽게 융합하여 한[=하나]을 추구하려는 한국 민족주의에서 보면 본래 진정한 보수와 진보는 동일한 실체임에 불구하고 친일숭미매국세력은 보수를 자처하며 '보수'라는 용어를 수단화하며 농락해 왔으며, 숭미사대주의적인 기독교세력과 서양유학파들에 의해 '진보'라는 용어는 수단화되고 농락당해 왔다. 소위, 대한민국의 진보세력과 보수세력의 허상과 위상은 대한민국 국익문제인 '황우석사태'를 통하여 낱낱히 드러난 바 있다. 결국 진보와 보수라는 용어를 하나씩 나눠 가지며, 정당.집단이기주의로 분열을 획책해 온 진보와 보수세력은 한국 민족주의라는 정체성이 부재한 본질적으로 동일한 실체임을 직시해야 할 것이며, 한국 민족주의 세력이 대한민국을 정화하고 바로 세우는데 주역이 되야 하는 시대적 사명이기도 하다.  
 
우리 평화민족은 외세와 외세의존적인 사대주의 세력에 강력히 저항하며, 대한민국 헌법5조가 명시하고 있듯이 결코 남의 나라를 군사적으로 침략하여 탐하는 민족이 아니며, 모든 형태의 민족.국가독점주의에서 비롯한 제국주의적인 침략행위에 반대하고 저항해야 하며, 소수 독점주의를 차단하며, 경제성장에 따른 분배가 국민에게 골고루 돌아가는 국민복지를 최우선해야 하며,역사바로세우기를 통한 민족정기확립과 부정부패청산을 통한 국가기강확립를 통한 민족의 정체성 실현에 매진해야 한다.그리고 남한과 북한은 동족으로서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남북 화해와 협력과 합의를 전제로 민족통일과 유라시아 대륙의 한민족과 하나되는 한민족 연방시대로 나가야 한다. 
 
 
아래 김상일 교수가 기고한 게시글은 일제하 백두산과 만주를 근거지로 일제에 항거했던 북한의 김일성 전 주석의 '조국 광복회'와 관련된 글로 민족통일시대로 가는 과정에서 북한 바로 알기와 민족자주 민족공동체 차원에서 게재하는 바이다.아울러 8.15이후 북한의 입장에서는 일제를 대신한 남한의 미군정과 친일매국세력 청산을 명분으로 소련의 스탈린 승인하에 동족상잔이라는 엄청난 고통과 상처를 불러온 한국전쟁에 대해 민족의 화해와 대의차원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남한방문을 통하여 사죄하기를 바라며, 기아 등 북한 동포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위해 개방개혁과 민주주의를 실현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친일숭미사대주의 등 외세의존 매국세력을 청산하는 주체와 민주주의와 민족통일 실현의 주체는 남북한 국민들이라는 역사적 진실을 인식한다면 동족상잔을 통한 상처와 고통은 치유되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편집부 차장 윤복현]

▲ 김상일 전 한신대 한국철학 교수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사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세인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그것은 대통령 자신의 정치 철학인 동시에 국정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조국 광복회 10대 강령은 1936년 유격 활동 기간 동안에 만들어진 것으로 북의 정치 철학인 동시에 그대로 국가의 이념이다. 그래서 여기서 양자를 비교 해 보는 것은 지금 남북의 현주소를 그 대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첩경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조국광복회 10대 강령’ 의 역사적 배경

회고록 전반에 걸쳐 가장 자주 등장하는 말은 ‘민생단’과 ‘조국광복회 10대 강령’(혹은 ‘10대강령’)이 아닌가 한다. 북에서는 ‘조국광복회 10대 강령’이 노래로 까지 작곡이 되어 널리 불리는 것을 보면 이것이 얼마나 중요시 되는 가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북의 정신적 그리고 국가적 건축의 정초가 되는 것이 10대 강령이다.

김일성 주석은 일제 타도와 조국 광복을 위하여 1936년 5월 길림성 무송현 동강에서 조국광복회를 창건하고 ‘재만 한인 조국광복회 선언’과 ‘재만 한인 조국 광복회 목전 10대 강령’을 발표하였다. 이 사건이 중요한 이유는 북은 조국광복회 결성을 역사상 최초로 대중적 혁명 조직이 만들어 진 것이며, 10대 강령은 그 당시 조선의 현실에 나머지 숫자 하나 없이 맞아 떨어질 정도로 정당성과 적합성을 지닌 것이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10대 강령은 조국광복회의 활동을 총화 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조선 민족해방 운동의 정치 노선, 그 전모를 말해 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평가 받고 있다.

나아가 10대 강령이 발표된 이후 김일성 사령은 1936 말-1937년 초 사이에 최초로 백두산을 정점으로 주변 일대를 근거지로 삼아 본토 진출의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었다. 드디어 1937년 6월 7일 그가 이끄는 항일연군 제 6사는 국내에 조직된 조국광복회와 연계하여 최초로 국내 침투 전투를 단행하였으니 그것이 바로 보천보 전투이고, 같은 달 말(6월 30일)의 간상봉 전투였다. 보천보 전투 이후 김일성 사장의 6사는 1938년 12월 동북 항일 연군 제 1로군 제 2방면 군으로 편성되었고 김사장은 제 2 방면의 군장이 되었다.

조국광복회는 그 조직의 발판을 확대하여 결국 김 사령이 1945년 귀국했을 때에 그의 건국의 발판이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때에 10대 강령의 중요성은 여기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할 정도이다. 취임사이든 10대 강령이든 그것이 시의 적절한 것이라면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이렇게 파급 효과를 가져야 한다. 그래서 하나의 미사려구가 아닌 역사와 함께 살아남게 되는 것이다. 아무튼 10대 강령은 지금까지도 그대로 유효하며 그대로 오늘의 북의 현실 그대로이다.

조국광복회 폄훼에 대하여


남한의 학자들이 김일성과 그의 활동을 폄훼함에 있어서 몇 가지 시나리오가 있다. 김일성 가짜론과 함께 같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10대 강령과 김일성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남한의 이명영과 허동찬은 김일성 가짜론에 이어 조국광복회 회장과 10대 강령 작성자가 김일성이 아니라고 하지만 이들의 주장은 김준엽, 김창순, 임은, 이정식, 서대숙, 와다하루끼 등의 국내외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불식 된지 오래이기 때문에 이젠 거론조차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명영의 주장이 옳지 못한 것은 10대 강령과 김일성의 관계는 소위 자기들이 말하는 김일성 우상화 훨씬 이전에 나온 자료에도 나오고 있으며, 이명영 등이 허위라고 제시한 자료들이 오히려 사실임을 역 반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조국 광복회 결성이 김일성과 관련이 없다면 김일성과 항일연군 제 6사 사장의 관계도 관련이 없는 것이 되고 더 나아가 보천보 전투도 김일성과 관계없다는, 즉 역사의 연속성을 모두 부정해야 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역사의 이러한 비연속성은 일본 측 자료와 그 당시 국내 신문들마저 대대적으로 보도한 자료가 있는 마당에 설득력을 잃고 만다. 최근에는 신진 젊은 학자들이 석사 박사 논문을 통해 이명영의 이론을 모두 부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연변대 조선족 학자 김성호 교수는 김일성 항일 유적지를 몇 차례 답사한 후 회고록의 기록이 거의 사실 그대로라고 말해 주었다.

김일성 주석은 자신의 회고록에서 가장 비중 있게 가장 많은 회수로 언급하고 있는 것이 조국광복회 결성이다. 조국광복회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하기 시작한 곳은 회고록 제 3권이다. 3권 제 7장 “쏘베트냐, 인민혁명정부냐”(55-81쪽)에서 “이 날의 모임에서는 인민혁명 정부는 참다운 인민의 정권이라는 내용의 나의 연설이 있었고 10개 조항에 달하는 정부정강 내용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그 정강 내용은 훗날 조국광복회 10대 강령에 거의 그대로 반영이 되었다”(3권 76쪽)

▲ 북한 조선우표사가 '조국광복회' 창건 70돌을 맞아 발행한 기념우표
쏘베트냐 인민혁명정부냐


그러면 우리의 관심의 적은 여기서 말하는 ‘이 날의 모임’(1933년 3월 18일)이란 무슨 모임이었느냐이다. ‘쏘베트’란 마르크스 이론을 원리 원칙대로 적용하여 인위적으로 만든 공동체를 두고 하는 말이다. 소련의 10월 혁명 이후 이를 이상화한 마르크스 교조주의자들은 가가호호 찾아다니며 개인 재산을 몰수 하고 심지어는 숟가락까지 몰수해 가 공동 분배한다는 쏘베트 집단 공동체를 만들려 했다.

동만 유격구에도 쏘베트 바람이 불어 닥쳤다. 이들 좌경들을 두고 김일성 사령은 “좌경 편향적 교조주의, 사대주의, 모험주의에 중독된 사람들”이라고 단정한다.(3권-55쪽) 김일성 사령은 1930년 대 초반기는 대부분 이들과의 싸움으로 역량이 다 소진될 정도였다.

교조주의를 비판하는 것은 마르크스 원리 원칙이 다시 현실에 맞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대주의라 하는 것은 쏘련에서 분 바람을 그대로 우리 현실에 적용하는 것은 주관이 없는 짓이란 것이다. 결국 이런 실용성이 없는 교조주의는 인민으로부터 일탈을 가져 왔으며 유격 활동에 심대한 타격을 초래하였다. 유격구가 갑자기 쏘베트로 변하면서 사람들은 하나 둘 일본인 적구로 떠나는 현상마저 생겼다. “여기서는 숨이 막혀 더 살 수가 없어서...”가 주민들의 원성이었다. 그러나 극좌 좌경들은 이런 원성에 아랑곳하지 않고 마르크스 원리 원칙을 고수하고 적용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었다.

김일성 사령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장영을 만났지만 그 역시 벽창호였다고 회고하고 있다. 김 사령은 여기서 결단을 내린다. 왕청 5구를 시범으로 쏘베트를 청산하고 ‘인민혁명정부’를 세우기로 결단을 한다. 이는 그가 민생단 사건 때 내린 결단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으로 큰 것이었다. 그 이유는 여기서 말하는 ‘인민혁명 정부’란 다름 아닌 조국광복회의 효시였으며 나아가 해방 후 정권 수립의 최초의 단서가 이에서 모두 비롯하기 때문이다.

1933년 3월 18일(이 날은 1923년 3월 18일 코민테른 집행위에서 희생된 유가족들을 후원하는 날) 5구 조창덕의 집에서 20여 명이 모여 ‘인민혁명정부’ 의 탄생을 선포한다. 그리고는 쏘베트가 몰수해간 개인의 재산을 모두 본인들에게 되돌려 주었다. 심지어는 소비해 버린 것은 보상까지 해 주었다.

“이 날의 모임에서 인민혁명 정부는 참다운 인민의 정권이라는 내용의 나의 연설이 있었고 10개 조항에 달하는 정부정강 내용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그 정강의 내용은 훗날 조국광복회 10 개 강령에 거의 그대로 반영되었다”(3권-76쪽)라고 김 사령은 회고하고 있다. 인민혁명 정부는 가야허 마을에서 사수평 마을로 급속히 확산되어 그 후 3년 후 1936년 5월 5일 조국광복회 탄생의 모체가 되었다.

그리고 조국광복회는 국내로까지 조직이 확대되어 혜산과 갑산 등지의 조직원들이 김일성 항일연군과 협조하여 보천보 전투를 성공적으로 치르게 했던 것이다. 그래서 오늘의 북의 정부 탄생은 이 조국 광복회 그리고 그 정신없이는 이해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10 대 강령은 지금도 유효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10대 강령

1. 조선민족의 총동원으로 광범한 반일통일전선을 실현함으로써 강도 일본제국주의 통치를 전복하고 진정한 조선인민 정부를 수립할 것.

2. 재만 조선인들은 조중민족의 친밀한 련합으로써 일본 및 그 주구 만주국을 전복하고 중국영토 내에 거주하는 조선인의 진정한 민족자치를 실행할 것.

3. 일본 군대, 헌병, 경찰 및 그 주구들의 무장을 해제하고 조선의 독립을 위하여 진정하게 싸울 수 있는 혁명군대를 조직할 것.

4. 일본 국가 및 일본인 소유의 모든 기업소, 철도, 은행, 선박, 농장, 수리기관 및 매국적 친일분자의 전체 재산과 토지를 몰수하여 독립운동의 경비에 충당하며 일부분으로는 빈곤한 인민을 구제할 것.

5. 일본 및 그 주구들의 인민에 대한 채권, 각종, 세금, 전매제도를 취소하고 대중생활을 개선하며 민족적 공, 농, 상업을 장애 없이 발전시킬 것.

6.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전취하고 왜놈의 공포정책 실현과 봉건사상 장려를 반대하며 일체 정치범을 석방할 것.

7. 량반, 상민, 기타 불평등을 배제하고 남녀, 민족, 종교등 차별없는 인륜적 평등과 부녀의 사회상 대우를 제고하고 여자의 인격을 존중할 것.

8. 노예로동과 노예교육의 철폐, 강제적 군사복무 및 청소년에 대한 군사교육을 반대하며 우리 말과 글로써 교육하며 의무적인 면비교육을 실시할 것.

9. 8시간 로동제 실시, 로동조건의 개선, 임금의 인상, 로동법안의 확정, 국가 기관으로부터 각종 로동자의 보험법을 실시하며 실업하고 있는 근로대중을 구제 할 것.

10. 조선민족에 대하여 평등적으로 대우하는 민족 및 국가와 친밀히 련합하여 우리 민족해방운동에 대하여 선의와 중립을 표시하는 나라 및 민족과 동지적 친선을 유지할 것.


취임사와 10대 강령의 대차 대조

강령의 대강의 1-5항은 반제(반일본), 6-9항은 반봉건(남여 평등, 계급 평등), 10항은 국제친선에 관한 것으로 크게 분류된다. 오늘날 평등파와 자주파가 반드시 읽어야 할 대목이다. 북에서는 왜 이런 때늦은 문제가 제기되기 않는 지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10개 조항들은 탁상공론으로 쓰인 것이 아니다. 민생단과 쏘베트 사건과 같은 역사의 현장에서 생명을 내건 싸움에서 얻어진 산 교훈에서 나온 것이다. 극좌 좌경과 민족주의와 일제라는 삼각파도를 헤치면서 풍파 속에서 피로 먹물 삼아 쓴 것이 10대 강령이란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오늘 남한 사회에서 자주파와 평등파가 저렇게 피투성이가 나는 싸움을 하는 것을 이미 북의 지도자들은 1930년대 만주에서 경험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10대 강령 속에 용해하여 1945년 건국을 하였다. 더 거슬러 올라가 생각 할 때에 동학혁명 역시 10대 강령의 정신과 과히 멀지 않다. 반제 반봉건이란 점에서 일란성 쌍둥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나는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사가 이 시대와 사회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강력한 힘과 타당성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그래야 우리 모두가 다시는 불행해 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과 함께 남북은 지금 너무나 딴 길로 가고 있다고 느끼게 되었다. 어느 쪽이 바른 선택을 했는지는 역사가 판단할 것이다. 여기서는 그 차이점만 말해 놓자.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분들 선택의 자유에 맡겨 놓자.

8항은 “우리말과 글로서 교육하며”라고 했다. 그런데 이대통령은 영어 몰입 교육을 강조했다. 우리 어린 아이들의 혀를 더 자르라는 소리 같이 들린다. 혀를 더 자르는 경우 인간의 언어기능 자체가 말살되고 만다는 사실을 알기 바란다. 모국어로 시를 쓰고 모국어로 수필을 쓰고 소설을 쓰는 것은 수치스럽게 되어 가고 있지나 않나.

일본에 대해서 과거를 묻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일본에 대하여 물을 것도 많고 요구할 것도 많다. 정신대 할머니들의 한은 깊어만 가고 있다. 대통령의 말이 이들의 한에 덧상처를 주지 않게 되기를 바란다. 우리 문화재도 아직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분단의 궁극적인 원인은 일본 때문인데 어째서 일본에게 물을 것이 없다고 하는지 이해 못 하겠다.

그리고 남북을 하나로 생각한다면 북은 아직 일본과 배상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그런가 하면 아직도 독도를 자기들 영토라 우기고 있다. 이건 완전히 재침략의 야욕이 있다는 소리가 아닌가. 이런 일본에 과연 물을 것이 없고 요구할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는가? 강령 1-5항은 아직도 우리에게 유효하다.

이념과 산업화를 넘어서 ‘선진 조국’의 시대로 가자고 했다. 그러나 나는 이 말이 박정희의 ‘조국 근대화’의 연장선상의 언어로만 들렸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 말은 과거 산업화 시대로 되돌아가자는 말로만 들린다. 선진국/후진국이란 이분법으로 지금 우리를 아직 후진에 있다고 보고 한 말이 아닌지. ‘오래된 미래’란 말이 있다. 아마도 앞으로 인류의 미래 사회는 티베트 라다크 같이 되는 것이 선진이 되는 것이 아닐까.

에너지 절약을 최소화 하고 초롱불 켜도 온 세상과 한 몸같이 되는 작으나 아름다운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 선진 사회로 가는 길이 아닐까. 그런 면에서 북은 남보다 훨씬 선진사회로 가로지기기하기 쉽지 않을까. 그런데 취임사는 선진조국을 7-4-7에 연관시켰다.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아마 그 어느 지성도 선진을 그렇게 정의하지는 않을 것인데 말이다. 최소한 바라건대 강령 6-9항에 위배되지 않은 선진화가 되기 바란다. 

전 한신대 한국철학과 교수, 클레어몬트 과정사상 연구소 한국부 담당

[자료]조국 광복회 (한국 독립운동단체)  [在滿韓人祖國光復會, 조국광복회] 

1936년 만주에서 한인 사회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한 항일무장투쟁세력이 조직한 반제민족통일전선 운동단체.

1935년 제7회 코민테른 대회는 세계 혁명운동의 새로운 전략으로 반파시즘 인민전선노선을 채택했다. 한편 중국공산당은 한국혁명의 독자성을 요구하는 한인 사회주의자들의 정당성을 인정하여 동북인민혁명군(東北人民革命軍)을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으로 바꾸고 간도(間島)의 반일통일전선당을 조직할 것을 새롭게 제시했다. 이와 관련하여 1936년 2월 남호두(南湖頭)에서 동북인민혁명군 제2군, 제5군, 동만특위(東滿特委), 길동특위(吉東特委)의 책임자 연석회의가 열렸다. 한인 사회주의자들은 이 회의에서 반일민족통일전선을 강화하기 위해 상설적인 반일민족공동체를 결성할 것, 반일민족통일전선과의 밀접한 결합하에 국내의 당창건 준비활동을 확대·발전시킬 것, 항일무장투쟁을 국내의 운동과 결합시키기 위해 장백현(長白縣) 일대에 새로운 유격 근거지를 창설할 것을 결의했다. 남호두 회의의 결정과 동북항일연군 통일군대 건제(建制) 선언에 따라, 인민혁명군 제2군이 동북항일연군 제2군으로 재편되었다. 특히 제3사는 한인유격대 지도자들이 중심이었기에 이들에게 국내진공작전을 수행하고 백두산 일대에 근거지를 건설하라는 과제가 부여되었다. 같은 해 5월 동강(東崗)에서 열린 제2군 당정간부회의는 장백·무송(撫松)·안도(安圖) 일대에 새로운 유격근거지를 구축할 것을 결정하는 한편, 한인의 반일민족통일전선체로서 재만한인조국광복회의 결성을 결의했다.

1936년 6월 10일 재만한인조국광복회의 선언과 당면 10대강령(초안), 규약(초안)이 오성륜(吳成崙)·엄수명(嚴洙明)·이상준(李相俊)의 명의로 공포되었다. 이들은 창립 선언에서 전민족이 계급·성별·지위·당파·연령·종교를 불문하고 일치단결, 궐기하여 일제와 싸워 조국을 광복시킬 것을 주장했다. 10대강령에서는 광범한 반일역량에 기초한 조선인민정부의 수립, 중국 영내 거주 한인의 진정한 민족자치 실현, 일본군·경찰 및 주구의 무장해제와 한국 독립을 위한 혁명군의 조직, 일본·일본인·친일분자 소유의 재산과 토지몰수, 민족적 공업·농업·상업 발전,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 전취와 정치범 석방, 봉건적 신분제거 및 남녀·민족·종교의 차별 없는 인륜적 평등 제고, 노예노동과 노예교육 철폐 및 우리말·우리글 교육 실시, 8시간노동제실시·노동조건개선·임금인상·노동법안확정·실업대중구제, 한민족을 평등하게 대우하는 민족 및 국가와의 친밀한 연합 등을 제시했다.

재만한인조국광복회는 개인 가입을 원칙으로 하고 노동자·빈농뿐만 아니라 부농·지주·부르주아지 등 반일민족통일전선에 이해를 같이하는 모든 반일역량을 포섭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동북항일연군 제3사와 연계하여 백두산 일대에 근거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수의 정치공작원을 장백현 일대와 국내에 파견했다. 그결과 1937년 2월 권영벽(權永壁)을 중심으로 중국공산당 동만특위 장백현공작위원회, 이제순(李悌淳)을 중심으로 조국광복회 장백현공작위원회가 되었다. 한편 1935년부터 이제순과 만나 항일유격대와의 연계를 전제로 한 갑산공작위원회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던 박달(朴達)·박금철(朴金喆) 등은 1936년말부터 김일성·권영벽 등과 만나 10대강령과 활동방침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다음해 1월 공작위원회를 조국광복회의 국내조직인 조선민족해방동맹으로 개편했다. 이들은 갑산·삼수 등 국경지대 및 함경남북도 일대의 많은 지역에 이르기까지 조직을 확대하여 운흥면(雲興面)의 26개 단체와 보천면(普天面)의 9개 단체를 하부조직으로 두었다. 이런 성과에 기초하여 1937년 6월 김일성의 지휘 아래 동북항일연군 제6사와 연계해 보천면 보전(保田)을 공격하는 국내진공작전을 수행했다. 그러나 조직원들이 혜산에 잠입했다가 체포된 것이 단서가 되어 1937년 10월부터 다음해에 걸쳐 총 739명이 체포됨으로써 장백현 조직과 국내조직이 큰 타격을 입었다. 중일전쟁에 뒤이어 1940년 9월 일제의 대대적인 추계토벌작전이 시작되자 간부를 보존하고 역량을 축적함으로써 장기투쟁을 견지한다는 방침 아래 주력이 소련 하바로프스크로 퇴각함으로써 더이상 활동을 전개하지 못했다.[崔元奎 글]


[보도자료]北 5월5일은 '조국광복회' 기념일

북한에서 5월 5일은 김일성 주석의 반일 통일전선인 조국광복회 결성일(1936.5.5)로 기념하고 있다.

북한은 조국광복회를 "김 주석이 항일 무장투쟁 시기 창건하고 영도한 우리 나라 첫 반일 민족통일전선 조직"이라고 말하면서 "조국광복회는 일제의 식민지 통치를 뒤집어 엎고 조국광복의 역사적 위업을 완성하는 데 불멸의 업적을 쌓았다"(조선대백과사전ㆍ2000년)고 강조하고 있다. [2005년 05월 05일 (목요일) 08 : 34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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