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세균 국회의장 “지방선거 출마의원 4명 사직서 처리, 직권상정 시사”

편집부 | 기사입력 2018/05/10 [12:03]

정세균 국회의장 “지방선거 출마의원 4명 사직서 처리, 직권상정 시사”

편집부 | 입력 : 2018/05/10 [12:03]

정세균 국회의장이 10일 지방선거 출마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지역 4곳(충남 천안병·인천 남동갑·경남 김해을·경북 김천)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와 관련한 ‘원포인트 직권상정’을 시사했다.

 

정 의장은 지난 8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의 회동에서도 해당 문제에 관한 원포인트 직권상정 의사를 밝혔지만 일부 교섭단체가 반대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정세균 의장은 이날 자한당 김성태 단식농성장을 찾은 후 기자들과 만나 직권상정 여부를 묻는 질문에 “국회가 300인으로 구성돼 있고 지역구는 253인이다. 모든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들이라 어느 정당이건 간에 그 특정지역에 대표성이 없도록 공백상태 만드는 것은 민주주의 기본원리에 맞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연히 대한민국 모든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정당이 정치적 문제랑 섞어서 그런 기본적 민주주의 요소를 방해하는 것은 반민주적”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장은 또 “당연히 대한민국 모든 지역은 국회의원을 가질 기본권이 있다. 그것이 참정권의 기본”이라며 “사직서처리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며 “특정 정파의 이해관계를 따지기가 어렵다. 영남ㆍ충청ㆍ수도권 지역적으로도 분산돼 있고, 설령 이해관계가 있다해도 그것과 상관없이 그 지역 주민의 의사와 참여는 존중돼야 한다”며 직권상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 8일 어떤 경우든간에 정치현안과 분리해 처리해야 한다고 했는데, 교섭단체 4곳 중 2곳은 찬성, 2곳은 반대하면서 고민이 더 깊어지고 있다”며 “정치는 동기나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도 중요하다. 그런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심하고 있고, 여러 정당과도 의논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