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세훈 ‘시장직’ 승부수, 투표율에 영향 미칠까?

불안해 하는 여당, 주민투표에 대한 시민 관심 어느 정도일까?

오주르디 칼럼 | 기사입력 2011/08/23 [02:55]

오세훈 ‘시장직’ 승부수, 투표율에 영향 미칠까?

불안해 하는 여당, 주민투표에 대한 시민 관심 어느 정도일까?

오주르디 칼럼 | 입력 : 2011/08/23 [02:55]
오 시장이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마지막 카드를 꺼냈다. 투표율 33.3%를 넘지 못할 경우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읍소했다. 

 시장직 던져야 지더라도 나중을 기약할 수 있다?

한나라당까지 시장직까지 걸 필요가 있느냐며 비난하고 있지만, 오 시장으로서는 시장직을 던지는 게 그나마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기대했던 것처럼 ‘보수권 바람’이 일지 않아 10~20%의 저조한 투표율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오 시장에 주어진 길은 두 가지. ‘식물 시장’이 돼서라도 끝까지 시장직을 고수하는 방법과 시장직을 걸고라도 막판 투표율 승부를 띄워보는 것이다. 

‘식물 시장’으로 버틴다면 어쩔 수 없이 시민 뿐만 아니라 열성 지지자들에까지 초라하고 무능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 이런 식의 이미지 추락은 오 시장에게 ‘반전’의 기회를 영영 빼앗아 갈 수 있다.

반면 시장직을 던지고 미리 ‘자폭’한다면, 물러난 후에도 정치적 불씨를 살릴 기회가 주어질 가능성이 있다. 보수의 깃발을 들고 나선 투사를 전적으로 지원하지 않았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한나라당 일각에서 나올 수 있고, 강남 부유층을 중심으로 ‘오세훈 동정론’이 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오 시장에게 강남 3구에서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총선에 나설 정도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까

 관건은 오 시장의 ‘자폭선언’이 투표율에 미칠 영향이다. 오 시장 스스로 시장직을 걸게 되면 5%정도 투표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말해왔다. 투표율이 5% 상승할수 있을까? 5% 상승으로 패배가 확실한 현재의 판도를 뒤집으며 승리할 수 있을까?

주민투표와 오시장 지지율, ‘반짝효과’ 

그렇지 않아 보인다. 먼저 주민투표를 거론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오 시장의 지지율 변화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주민투표는 오 시장의 지지율에 반짝 반응하는 것으로 그쳤다. 7%대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지지율이 올 1월 주민투표를 하겠다고 선언하자 두 자릿수인 10.7%까지 치솟았지만 2월부터 다시 7~8%대로 떨어지고 말았다. 주민투표는 ‘반짝 효과’에 불과했다.



 
‘반짝효과’가 사라지자 되레 주민투표 반대 여론이 확산됐고, 지지율은 4%대로 곤두박질한다. 6~7월 오 시장이 주민투표 강행 재확인 발언과 한나라당의 주민투표 지지선언이 맞물리며 지지부진하던 투표율이 다시 반등해 9.4%까지 올랐지만, 직후 수해 등의 악재가 겹치며 8월 초 여론조사 지지율은  4.8%로 매우 저조했다.



주민투표가 오 시장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은 최대 3~4% 지지율 상승이 수일간 나타나는 정도다. 잠깐 스쳐가는 미풍정도에 불과하다.

보다시피 주민투표는 오 시장에게 ‘반짝효과’를 가져다 줄뿐 지속적인 지지율 상승과 전혀 무관함을 알 수 있다. 주민투표로 보수 지지자들을 결집해 보겠다는 오 시장의 생각은 단지 꿈에 지나지 않다는 게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선거인수 대비 오세훈 지지율이 곧 주민투표 투표율 최고치

이번 주민투표는 다득표자를 선출하는 대통령선거나 시장선과와 달리 정책을 묻는 투표다. 주민의 의사가 반영된 것으로 인정할 수 있을 정도의 투표율이 나오지 않는다면, 투표 자체가 무효화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무효화되면 주민투표 발의 이전 상태로 돌아가게 돼 무상급식에 대한 오 시장과 여당의 주장은 없던 것이 돼 버린다. 

이런 연유로 투표 참가와 불참 운동이 맞서고 있다. 참가와 불참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투표 참여는 오 시장과 여당의 지지를 의미한다. 결국 이번 주민투표의 ‘투표율 최대치’는 오 시장이나 여당의 ‘지지율 최대치’가 된다는 얘기다. 

최근 치러진 선거 가운데 여당의 지지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사례는 2007년 17대 대통령 선거. 이때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서울시민에게서 얻은 득표는 268만9162표로 서울시 총 선거인수 821만1461명의 33.4%였다.

  

 
직접 오 시장이 자신의 선거에서 확보한 지지자 수은 얼마나 될까.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오세훈을 지지한 서울시 유권자는 208만6127명. 서울시 총 선거인수의 24.4%에 불과했다. 

 주민투표에 대한 시민 관심 어느 정도일까?

선거가 주는 의미와 비중이 클수록, 여야의 대립과 인물 경쟁이 심할수록, 유권자의 관심은 고조돼 당선을 위해 얻어야할 득표수도 많아지는 법이다. 이런 연유로 대선이 총선보다, 총선이 지방선거 보다, 지방선거가 재보선 보다 투표율이 높게 나타난다.

재보선 가운데 가장 큰 관심을 끌었던 지난 4.27 분당을. 손학규, 강재섭 등 여야 전 대표가 맞붙은 선거라는 점에서 역대 재보선 중 최고의 관심을 끌었다. 당선된 손학규 후보의 지지자 수는 선거인수의 24.9%, 그나마 재보선 당선자의 선거인수 대비 지지율이 10%대임을 감안한다면 대단한 기록이다. 

 이번 주민투표에 대한 서울시민의 관심사가 지난 2007년 대통령선거 수준일 경우, 기대할 수 있는 투표율 최대치는 33.4%다.



이 수준의 투표율이라면 오 시장에게 일말의 희망이 생길 수 있겠지만,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대통령 선거 정도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까 하는 점에서는 극히 회의적이다. 급식문제가 대통령 선출 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시장직 포기 투표율 영향은 미미할 듯 '커피잔 속의 태풍'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보수지지자들의 관심을 크게 자극시킬 수 있는 ‘이슈’가 될 것이라고 판단한 오 시장의 예상은 맞아 떨어지지 않았다. 주민투표가 오 시장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은 '반짝효과'에 불과하다. 



시장직을 걸면 보수권 지지자들이 결집할까? 오 시장이 시장직에서 밀려나면 절대 안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서울시 유권자 전체의 33.3%를 넘을까? 아닐 게 확실하다는 증거가 있다. 2007년 대선 때 인기 좋았던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 자리에 앉기를 바랐던 서울 시민의 수는 전체의 33.4%에 지나지 않았다. 오 시장이 그 당시 '이명박 판도'를 능가하고 있다고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불안해 하는 여당, 오 시장이 불러들인 호환(虎患)

 여당 내에서도 시장직을 걸어봤자 투표율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과 시장직을 건 행동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종구 한나라당 서울시당위원장은 “오 시장이 시장직을 건다고 해도 투표율이 올라갈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승민 최고의원은 “당론을 정하기 위한 의총도 열지 않은 채 일개 서울시 단체장이 혼자 결정한대로 당이 끌려왔다”고 날을 세웠다. 맞는 지적이다. 집권 여당이 일개 단체장의 개인적 판단에 휘둘리고 말았다는 사실은 누가 봐도 납득하기 어렵다. 

 '시장직 자폭'이 설령 투표율 상승을 유발한다 해도 그 정도는 무시해도 될만큼 미미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 시장에게 불리한 현 상황이 시장직 포기로 인해 달라질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오 시장의 ‘끌어들이기’ 전략에 명확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유야무야 흘러온 한나라당이 큰 위기에 봉착했다. 33.3%를 넘지 못하면 오는 10월 재보선을 통해 서울시를 야당에게 내줘야 할 판이다. 서울시가 야당의 손에 떨어지면 내년 총선 완패는 물론 대선 전략에도 치명타를 입게 된다.

 
현상과 본질 11/08/23 [12:30] 수정 삭제  
  한국현대사을 고통스럽게 해 온 45년 우리가남이가 영남권력을 끝장내야 한다
백동 11/08/23 [22:47] 수정 삭제  
  부자는 자녀들의 급식비만큼만 세금으로 내면 학생의 빈부구분이 없어 교육적이고 부담은 조금도 늘지 않는다. 이걸 모를 리 없는데
그럼에도 부자 감세는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해놓고 급식비는 굳이 내게 해야겠다는 오세훈 시장과 한나라당의 의도는 도대체 무엇인가? 182억 원이라는 혈세를 허비하고 국력을 소모하면서 까지-온 나라 시끄럽게 하다니/더구나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는 행동은 사죄할 때나 해야지 냉철한 시민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사술이 아닌가? 공인으로서 바른 행위가 아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