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뉴스비틀기]미국에 미사일 통제받는 나라는 지구상 대한민국 뿐!

소산 시사칼럼 | 기사입력 2012/10/09 [11:22]

[뉴스비틀기]미국에 미사일 통제받는 나라는 지구상 대한민국 뿐!

소산 시사칼럼 | 입력 : 2012/10/09 [11:22]
[정치] 한·미 새 미사일지침 이후
게재 일자 : 2012년 10월 08일(月)
한국, 美에 미사일 통제받는 유일한 나라
“말은 ‘지침’, 내용은 ‘협정’과 다를바 없어”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으로 탄도미사일 사거리가 최장 800㎞까지 늘었지만 ‘군사주권’ 훼손 논란은 여전히 꺼지지 않고 있다.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개발·보유한 북한과 같은 적대국을 맞대고 있는 상황에서도 미국의 통제를 받는 국가는 사실상 한국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말이 ‘지침’이지 실제내용은 ‘협정’과 다를 바 없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8일 외교통상부·국방부 등에 따르면 미국이 양자차원에서 미사일 지침을 맺고 있는 나라는 한국 외에도 우크라이나,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다. 미국은 이들 국가에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가입과 함께 사거리 300㎞, 탄두중량 500㎏ 이상인 탄도미사일 개발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중 우크라이나에는 구소련 당시 제조됐던 사거리 1000㎞ 미사일을 계속 배치하도록 허용했다는 데 있다. 형평성 논란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우크라이나·브라질 등은 북한과 같은 직접적 위협세력이 없다.

반면 한국은 ‘대포동 2호’ 등과 같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핵무기까지 개발·보유한 북한을 맞대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의 ‘통제’는 부당하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국책연구소 관계자도 “미국의 다른 주요 동맹국에는 미사일 지침 같은 게 없다”면서 “지금은 ‘지침’이라는 표현이지만 원래는 이름도 ‘협정’이었고, 이는 사실상 ‘통제’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2100801070423116002

"'미사일 사거리 연장' 美 의도 따로 있다"
겉으론 한국 스스로 '선언'… 사실상 미사일 개발 '족쇄'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 ■ '미사일 지침'이란 1979년 처음 만들어져
권경성기자 ficciones@hk.co.kr
입력시간 : 2012.10.08 02:38:46
미사일 지침은 표면적으로 우리 정부가 공표하는 '정책 선언' 형태를 띠고 있다. 일정 성능 이상의 미사일을 보유하지 않겠다는 스스로의 약속인 셈이다. 때문에 구속력도 없어야 정상이다. 그러나 이 지침이 만들어진 33년 전으로 돌아가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미사일 지침은 박정희 정권 때인 1979년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 존 위컴 주한미군사령관에게 노재현 국방부 장관이 보낸 서한이 지침으로 굳어졌다. 지침엔 "향후 한국이 개발할 탄도미사일의 사거리는 180㎞, 탄두 중량은 500㎏을 초과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문제는 편지가 "한국이 개발하는 탄도미사일의 성능을 제한해야 한다"는 미국 측의 요구에 대한 '울며 겨자먹기' 식 답신이었다는 점이다. 지미 카터 미 행정부는 78년 우리가 첫 국산 탄도미사일인 '백곰'의 시험발사에 성공하자 우리 탄도미사일 사거리를 제한키로 했다. 한국은 미국이 핵심 부품과 기술을 주지 않으면 미사일 개발 자체가 힘들었다.
 
한미 양국은 이후 95년부터 20여 차례 개정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실을 맺지 못하다가 북한의 대포동 미사일 시험발사(98년) 등을 계기로 2001년 지침을 처음 개정했다. 이 개정으로 한국 탄도미사일 사거리는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수준인 300㎞로 늘어났다. 당시 우리 정부는 최대 사거리를 500㎞로 연장할 것을 요구했지만 미국은 동북아 군비 경쟁 촉발을 이유로 300㎞ 안을 고수했다. 탄두 중량 역시 500㎏으로 유지됐다.
 
협상 결과 별개로 국내에서는 한반도 주변국들이 장거리미사일을 보유한 상황에서 미국과 벌이는 사거리 연장 협상 자체가 부당하다는 지적이 줄곧 제기됐다. 지난 5일 국방부와 외교통상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정부를 강하게 질타한 것도 이런 이유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정희수 의원은 "한미 미사일 지침 폐기 촉구 결의안을 국회 국방위 차원에서 내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미국이 주변국도 일부 사정 거리에 들어오는 800㎞는 인정하면서 1,000㎞에 대해서는 주변국 자극을 이유로 반대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미국이 한국의 자주국방을 인정치 않으려는 의도가 아니겠냐"고 말했다.
합참의장 "전시 北 핵사용 징후시 선제타격"
입력: 2012-10-08 19:55 / 수정: 2012-10-08 19:55

정승조 합참의장은 8일 "전시에 북한의 핵사용 임박 징후가 포착되면 선제타격까지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의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 답변에서 '북한 핵에 대해 어떤 군사대비책을 갖고 있느냐'는 새누리당 손인춘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정 의장이 선제타격의 범위를 '전시'로 한정했지만 이번 발언은 북한 핵에 대한 우리 군의 강력한 대응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00871288&sid
=0106&nid=009&ltype=1
미군 화학대대 9년 만에 한국 재배치
[중앙일보] 입력 2012.10.08 00:20
내년 3월까지 미 2사단 배속 
북한 화생방 도발에 경고 뜻
 
 북한의 화학무기 도발에 대비한 주한미군의 대응 전력이 대폭 강화된다. 2004년 주한미군 재편 과정에서 한반도에서 철수해 미국으로 이동했던 미군 화학대대가 내년 초 한국으로 돌아온다.
 
 7일 국방부와 주한미군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주 루이스 매코드 연합기지에 있던 제23화학대대가 조만간 한국으로 재배치된다. 경기도 의정부에 주둔 중인 미2사단은 전날 이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이에 따르면 23화학대대 소속 300여 명의 미군 장병들이 내년 3월까지 의정부시 캠프 스탠리에 자리를 잡는다. 한반도를 떠난 지 8년 만에 재배치 결정이 내려졌으며 준비 작업을 거쳐 9년 만인 내년 초 실전 재배치가 완료된다. 23화학대대는 미2사단 1기갑전투여단에 배속될 예정이다. 이 부대는 핵·생화학 정찰, 장비 제독, 한·미 사후대응관리 지원 역할을 맡게 된다. 화학대대 재배치에 대해 미2사단 관계자는 “미 육군의 지속적인 해외 작전 수행,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군의 군사적 균형을 재차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 2사단 측은 “23화학대대는 핵·화생방뿐 아니라 고성능 폭발물 위협에 대한 대응 작전을 수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북한과 같은 적대국을 맞대고 있는 상황 “이라는 위 기사에서 필자를 포함해서 우리 민족과 다른 민족의 생각은 아마도 같을 것이다. 적대국이라는 용어를 쓰려면 북한이 아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하던지, 북한이란 용어를 쓰려면 적대국이란 용어를 쓰지 말던지, 이건 기사 첫 문장부터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 더욱이 우린 남과 북 같은 민족이다. 국가 대 국가를 거론하려면 정확히 국가 명을 써야되고, 같은 민족 차원의 문제라면 남한과 북한, 이남과 이북으로 써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이러한 사항을 염두에 두고 뉴스를 비틀어 보자.

위 기사의 주요 핵심을 꺼내 보면 이렇다.
“한국, 美에 미사일 통제받는 유일한 나라
지금은 ‘지침’이라는 표현이지만 원래는 이름도 ‘협정’이었고, 이는 사실상 ‘통제’를 의미한다

‘군사주권’ 훼손
미국의 통제를 받는 국가는 사실상 한국이 유일
우크라이나,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미국의 다른 주요 동맹국에는 미사일 지침 같은 게 없다
미국이 한국의 자주국방을 인정치 않으려는 의도가 아니겠냐
미사일 지침은 박정희 정권 때인 1979년 처음 만들어졌다
합참의장 "전시 北 핵사용 징후시 선제타격

미군 화학대대 9년 만에 한국 재배치“

“한국, 美에 미사일 통제받는 유일한 나라. 미사일 지침은 박정희 정권 때인 1979년 처음 만들어졌다." 라는 증명이 무엇을 말하는가? 한 나라의 주권은 군사주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를 근거해볼 때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살펴보면 대한민국은 아직도 군사주권을 가진 진정한 자주국가가 아니란 걸 알 수 있다. 친일반민족행위자를 등용하고 특정교를 숭배하고 숭미하며 독재했던 이승만에 이어 박정희 군사독재정권과 전두환- 노태우의 철권통치기간, 이 나라는 만신창이가 되고 우리 민족의 정체성은 사라지게 만든 민족원흉인 그들이었다.  
 
그런데 2006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에 대해서 2011년이나 늦어도 2015년에 환수하겠다는 노무현 정부의 의지에 미국도 "주권국가가 독자적인 작전통제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들어 전작권 환수를 연기하고 말았다.

 
이 지구상에 어떤 나라와 민족이 식민국가가 아니면서도 이처럼 철저히 주권을 훼손당하고 노예처럼 상국으로 떠받들며 살고 있을까 하는 개탄스러움을 지금 목도하고 있는 것이다. 식민문화와 식민노예근성을 청산하지 못한 결과가 이렇게 아직도 사대하고 있는 민족반역자를 양산해 내고 있는 현실이다.

합참의장이 "전시 北 핵사용 징후시 선제타격" 이란 말을 하고 나왔으니 말인데, 6.25전쟁 전 신성모 국방장관이란 자가 '전쟁 발발시 점심은 평양에서 먹고 저녁은 신의주에서 먹는다'고 호언장담했던 말과 일맥상통하는듯 해, 별 네개를 단 합창의장의 호기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 허허실실 웃음만 나올 뿐이다.
 
왜냐하면 '전시작전통제권'도 없는 대한민국 군사권의 현실을 감안하면 '뻥치고 있네'라는 우수개소리로 들리고,  전시라면 더구나 미사일 북폭을 한국군 마음대로 하지도 못한 상황인데 도대체 무슨 수로 "핵보유국"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선제타격 하겠다는 것인가? 또 핵사용 징후를 도대체 무슨 수로 조기에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인가? 함창의장이 나서서 설명해 보시라. 미국의 허락 없이 마음대로 선제타격과 핵사용 징후를 무슨 수로 조기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인지, 그 능력이 참으로 놀랍다는 생각이 든다.
 

▲  2006년 전작권 환수에 따른 한미연합체계의 변화도(자료사진, 한국일보)     ©소산



최근 한미동맹 정책을 담당하는 국방부와 합참 영관급 장교 사이에서는 “한미동맹이 데드록(deadlock·교착상태)에 빠졌다.”고 말이 나돈다고 한다.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미 연례안보협의회의(SCM)를 한 달여 앞두고 한미 군사동맹이 된통 꼬여서 아무런 합의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졌다고 전하고 있다.  

이 기사가 무엇을 말해 주는가 하면, 지난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연습 기간에 미국 측이 “한반도 전쟁계획인 ‘작전계획 5027(전면전 상태)’과 북한의 불안정사태를 가정한 ‘개념계획 5029(북한 체제가 붕괴하거나 극심한 혼란에 빠져 한미연합군이 개입해야 하는 사태를 가정한 상태)’를 통합적으로 운용하자”고 우리 측을 압박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즉, 미국은 이북의 불안정사태는 전쟁에 준해 관리해야 할 위기이며, 미국이 중국과 협력해 북한 핵무기에 대한 통제력을 행사하고 국제적으로 북한을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한반도 통일 문제는 미국과 중국이 공동으로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중국의 반발을 초래할 한국 주도의 통일을 목표로 설정하기는 곤란하다는 게 미국 측 시각이다. 북한은 한국 주권이 관철될 수 없는 별개의 국가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여기서 더 비틀어 보자. 우리 입장에서 보면 앞에서 적시해 놓은 것처럼, 우리 대한민국은 군사권도 없는 식민지 하수군대 내지 광복 후 들어 온 미군정청의 괴로군이라는 가정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민족 자괴감이 든다는 것을 부인하지 못하겠다. 우리 입장에서 보면 남한의 정부가 통일을 하자고 입에 담지도 못하게 되어버린 현실이라고밖에 할 수 없게 되었다. 미국의 목적은 한반도 통일인가, 아니면 중국과의 협력인가? 이 문제에 대한 한미 인식이 너무 다르다(또는 틀리다)는 점이다.

즉 이를 근거로 볼때, 한미동맹은 한반도 통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맹이 아닌 미국의 종속적이고 예속적인 관계에 지나지 않는 하나의 식민지 국가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미국은 오로지 중국과의 상호견지 내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대한민국과의 동맹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게 무슨 의미인가? 이 한미동맹이라는 것은 우리 민족주의를 부정하면서 한반도를 영구분단으로 만들겠다고 하는 작태인 것이다. 이 때문에 합참과 국방부에서 “한미동맹이 데드록(deadlock·교착상태)에 빠졌다.” 고 말이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  인터넷상에 떠도는 미군철수 상징물   © 소산


 

'미군의 화학부대 한국 재배치'는 북을 위협하려는 꼼수 부리는 수작


미국이 2004년 철수시킨 화학부대를 한국에 내년 3월까지 재배치 완료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한국의 군사권까지 빼앗고 있는 상태에서 앞으로 전쟁까지 벌이겠다는 발상으로 비춰지는 듯 하다. 이북을 꿇어 앉히던지 전쟁을 하여 중국을 끌어 들이겠다는 심산이 아니고 무엇인가? 이는 한반도를 절대 포기할수 없다면서 대한민국을 '한미동맹'이라는 허울로 묶어 두고, 중국과 협상하고 있는 미국의 치졸한 음모를 이 나라 대통령과 관료들이 알아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 한반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만일 전쟁이 터지면, 6,25민족상잔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끔찍한 민족살상이 벌어질 것이라는 점을, 친일친미간상배들은 뼛 속 깊이 새겨야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