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홍익인간 7만년 역사 -62] 단군조선(檀君朝鮮) 연대기 15

단군왕검(檀君王儉)의 역사 - 홍범구주(洪範九疇)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3/02/12 [08:24]

[홍익인간 7만년 역사 -62] 단군조선(檀君朝鮮) 연대기 15

단군왕검(檀君王儉)의 역사 - 홍범구주(洪範九疇)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입력 : 2013/02/12 [08:24]

[역사=플러스코리아]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홍범구주는 오행을 시작으로 9가지 범위에 걸쳐 기술하고 있다.  서기전2267년 태자부루께서 순의 신하 사공 우에게 도산회의에서 가르쳐 준 오행치수법은 오행의 원리를 응용한 치수법이 된다.
 

가. 오행(五行)


첫번째 오행은, 수(水), 화(火), 목(木), 금(金), 토(土)이다(一 五行 一曰水 二曰火 三曰木 四曰金 五曰土).

수는 윤하, 즉 흘러서 아래로 내려가고, 화는 염상, 즉 불꽃으로 위로 올라가고, 목은 곡직, 즉 굽어서 뻗어가고, 금은 종혁, 즉 따르게 하여 바꾸고, 토는 가색, 즉 심어서 거두는 것이다(水曰潤下 火曰炎上 木曰曲直 金曰從革 土爰稼穡).

수(水), 윤하는 흘러서 내려가므로 바닷물의 맛처럼 짠맛을 만들고, 화(火), 염상은 불꽃으로 위로 올라가니 타서 숯처럼 쓴맛을 만들고, 목(木), 곡직은 굽어서 뻗어가니 새싹의 맛처럼 신맛을 만들고, 금(金), 종혁은 만들고자 하는 바에 따라 바뀌니 풀무질에 뜨거운 듯 매운맛을 만들고, 토(土), 가색은 심어서 거두니 볏집타는 단내처럼 단맛을 만든다(潤下作鹹 炎上作苦 曲直作酸 從革作辛 稼穡作甘).

이 오행론에서는 자연, 지구환경에서 나타나는 오행(五行)의 기본성질과 오미(五味)를 오행에 배당하여 적고 있는데, 치수법은 적혀 있지 아니하다. 홍범구주를 서경(書經)의 주서(周書) 홍범편에 적으면서 치수법에 관한 기록을 혹시 생략한 것일까? 우(禹)가 태자부루에게서 전수받은 황거종이라는 보물(금간옥첩)에 험한 물을 진압하여 영원토록 평안하게 하는 방도 즉 치수법이 기록되어 있었음이 틀림없다면 원래의 기록을 은닉한 것이 될 것이다. 반면에 만약, 오행의 기본원리만 기록되어 있었다면 태자부루가 우(禹)에게 상세히 부연설명한 것이 될 것이다.

-오제(五帝)와 오령(五靈)-

수화목금토(水火木金土)가 오행이다. 원래 하늘의 수화목금토(水火木金土)는 각 수성, 화성, 목성, 금성, 토성의 오행성(五行星)을 가리키고, 오방(五方)으로 나누어 맡은 임금을 각 흑제(黑帝), 적제(赤帝), 청제(靑帝), 백제(白帝), 황제(黃帝)라 한다.

땅에서는 즉 지구라는 자연에서는 수(水), 화(火), 목(木), 금(金), 토(土)라는 자연현상이 존재하고, 각 오방에 대입하여 태수(太水), 태화(太火), 태목(太木), 태금(太金), 태토(太土)라 하며, 이를 오령(五靈)이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오행은 한국(桓國)의 삼신오제설(三神五帝說)에서 나온다. 삼신은 천신(天神), 지신(地神), 인신(人神)으로 곧 일신(一神)이다. 오제는 흑제, 청제, 적제, 백제, 황제이며 삼신(三神)이 오제(五帝)를 감독하고 명령한다. 하늘 아래에 있으면서 각 수화목금토를 맡은 것이 오제(五帝)이며, 지하에 있으면서 각 수화목금토를 맡은 것을 오령(五靈)이라 한다. 천하대장군이 오제(五帝)의 사명을 주관한다. 지하여장군은 오령(五靈)의 이룸을 주관한다. 즉 천하대장군은 삼신(三神)을 대리하는 것이 된다.

흑제는 생명을 주관하고, 적제는 빛과 열을 주관하고, 청제는 낳고 기름을 주관하고, 백제는 성숙을 주관하고, 황제는 조화를 주관한다.

오령의 태수(太水)는 북방에 있으면서 흑(검은색)을 관장하고, 태화는 남방에 있으면서 적색을 관장하고, 태목은 동방에 있으면서 청색을 관장하고, 태금은 서방에 있으면서 백색을 관장하고 태토는 중앙에 있으면서 황색을 관장한다.

태수는 윤택하고 크게 하며, 태화는 녹이고 익히며, 태목은 짓고 이루고, 태금은 재고 자르며, 태토는 씨뿌림을 주관한다. 즉 물은 윤택하게 하는데 물을 머금거나 물이 오르면 넘치고 크게 자란다. 불은 생물을 익히거나 구우며 광물을 녹인다. 나무는 짓거나 건축하는 재료로 쓰인다. 금은 단단하고 날카롭게 만들 수 있어 다른 물건을 용도에 맞게 자를 수 있다. 흙은 식물을 자라게 하는 양분을 가지고 있으며 뿌리가 자라도록 지탱하는 일을 한다.

이와 같이 동서남북중의 오방(五方)을 수화목금토의 오행(五行)에 대입하고, 이 오방의 오행(五行)을 맡은 하늘의 임금을 오제(五帝)라 하며, 지하에서 오방의 오행을 맡은 것을 오령(五靈)이라 하는 것이다.

홍범구주의 오행편에서 말한 오행(五行)의 각 성질은 삼신오제설에서 말하는 오령(五靈)의 각 이룸(成效)의 성질과 바로 통한다.
 


오방:오제(帝):오령(靈):오명(命):오색(色):오행(行) :오성(成) : 오미(味)

북방 : 흑제 : 태수 : 숙살(肅殺) : 흑색 : 수(水) : 윤태(潤太): 짠맛(鹹)

동방 : 청제 : 태목 : 생양(生養) : 청색 : 목(木) : 영축(營築): 신맛(酸)

남방 : 적제 : 태화 : 광열(光熱) : 적색 : 화(火) : 용전(鎔煎): 쓴맛(苦)

서방 : 백제 : 태금 : 성숙(成熟) : 백색 : 금(金) : 재단(裁斷): 매운맛(辛)

중앙 : 황제 : 태토 : 화조(和調) : 황색 : 토(土) : 가종(稼種): 단맛(甘)

 

위 오행에 다시 2행(行)을 더하여 7행을 만들 수 있다.

 

하늘 : 上 北 東 南 西 中 下

땅 : 日 수 목 화 금 토 月

사람 : 代 來 合 去 現 世 子

맛 : 無 鹹 酸 苦 辛 甘 合

색 : 無 흑 청 적 백 황 灰

홍범구주 오행

潤下

曲直

炎上

從革

稼穡

 

 

 

 

 

 

 

 


오행(五行)은 지상(地上)의 오방위(五方位)에 대입한 것이고 7행은 다시 상하(위, 아래)를 더하여 구(球)에 대입한 것이 된다. 천부경(天符經)의 운 삼사 성환 오칠(運三四成環五七)과 통한다. 여기서 삼(三)은 천지인(天地人) 즉 상하중(上下中)을 가리키고 사(四)는 전후좌우(前後左右) 즉 동서남북(東西南北)을 가리킨다. 이 삼(三)과 사(四)가 원(圓)과 구(球)를 이루면 각 전후좌우중, 상하좌우중, 상하전후중의 5와 상하 전후좌우중의 7이 되는 것이다.

또, 오제(五帝)와 오성(五星)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북방제위(北方帝位)는 진성(辰星)인 수성(水星)이며, 동방제위(東方帝位)는 세성(歲星)인 목성(木星)이며, 남방제위(南方帝位)는 형혹성(熒惑星)인 화성(火星)이며, 서방제위(西方帝位)는 태백성(太白星)인 금성(金星)이며, 중방제위(中方帝位)는 진성(鎭星)인 토성(土星)이다.
한문화사업총단 대표/천산역사연구원장/천부역(天符易)과학원장/마고족보연구원 대표/세계무궁화축제문화사업회 이사/독도 대마도 동해 만주 수호회복단 이사/천웅도 문무원 이사/광개토황비문연구원 이사/천부어문연구원 이사/산삼문화사업단 이사/한국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이사/한문화컨텐츠개발원 이사/한문화유물문화재연구원 이사/한문화사업단 이사/행운천지인 역리풍수 대표/(주)한문화개발 고문/플러스코리아타임즈 이사/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 총괄기획위원장/천부풍수연구원 이사/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현 법무사/저서<홍익인간 7만년 역사> <마고할미로부터 7만년> <생활사주> <생활기문> <천부풍수> <천웅도와 홍익인간><우리말글과 세계언문역사>외
------------------------------------
30여년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단기고사(檀奇古史),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3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