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홍익인간 7만년 역사 -64] 단군조선 연대기 17

단군왕검(檀君王儉)의 역사 - 홍범구주(洪範九疇)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3/02/15 [08:15]

[홍익인간 7만년 역사 -64] 단군조선 연대기 17

단군왕검(檀君王儉)의 역사 - 홍범구주(洪範九疇)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입력 : 2013/02/15 [08:15]
[역사=플러스코리아]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농용팔정이란 팔정이라는 나라의 8가지 정치제도를 농사짓듯이 온 정성을 다하여 행하라는 의미이다.

다. 농용팔정(農用八政)

세번째로 팔정(八政)이란, 첫째, 먹는 것이요, 둘째, 재물(財物)이요, 셋째, 제사(祭祀)요, 넷째, 건설하고 세우는 사공(司空)이요, 다섯째, 교육인 사도(司徒)요, 여섯째, 도둑을 잡는 사구(司寇)요, 일곱째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요, 여덟째, 군사이다(三八政一曰食二曰貨三曰祀四曰司空五曰司徒六曰司寇七曰賓八曰師).

팔정은 나라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제도이다. 이 여덟가지를 잘 다스려야만 나라가 평안해지고 백성들이 행복해 진다.

1. 첫째로 백성들이 먹을 것이 풍부해야 죄를 짓지 않게 된다. 백성들이 굶지 않게 먹는 것을 해결하도록 잘 다스려야 한다.

2. 둘째로 재물이 풍부해야 나라가 부강해지고 어려움에 처한 백성들을 구할 수 있고 백성들이 골고루 잘 살게 할 수 있으므로 재물을 잘 다스려야 한다.

3. 셋째로 집안에서는 조상에게 제사를, 동네에서는 동제를, 산에서는 산신제를, 바다에서는 용왕제를, 나라는 국가를 위한 시조신과 나아가서는 천신과 지신과 인신에게 제사를 잘 지내도록 다스려야 한다.

4. 홍수가 나면 치수를 하고, 교통이 원할하도록 도로와 다리와 역을 만들고, 적의 침입을 막을 수 있도록 망루와 성을 만들어 백성들이 생활하는 데 장애가 없도록 잘 다스려야 한다.

5. 교육은 사람을 올바르게 하고 홍익인간 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므로 교육제도를 잘 다스려야 한다.

6. 남에게 피해를 주고 남의 재물을 훔치는 것은 남의 행복을 빼앗는 것이므로 나라안에 도둑이 일어나지 않도록 법을 잘 집행하여 나라의 명령이 잘 서도록 다스려야 한다.

7. 외국의 사절 등 손님을 접대하는 법을 예절로써 하여 상대방이 약하다 하여 박대하지도 허술히 하지 말아야 번영할 것이니 손님을 맞이하는 법을 잘 다스려야 한다.

8. 군사는 나라의 존망의 근본이니 군사를 잘 길러 강하게 하고 규율을 엄히하고 명령이 어긋나지 않게 따르도록 잘 다스려야 한다.

여덟가지 다스림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니 농사짓 듯 계획을 짜고 정성을 다하여 이루어지게 하여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홍범구주에서 적은 농용팔정(農用八政)은 식(食), 화(貨), 사(祀), 사공(司空), 사도(司徒), 사구(司寇), 빈(賓) 사(師)인데, 글자 자체에서 보듯이, 식은 먹는 것이니 농사와 관련되고, 화는 재물이니 나라의 재정과 관련되고, 사는 1년을 주기로 지내는 제사이고, 사공은 司工이니 토목건설 담당이며, 사도는 무리를 가르치는 교육기관이고, 사구는 도둑을 잡는 치안담당이며, 빈은 손님접대 관련이니 외교담당이며, 사는 군사 담당이 된다.

한편, 한배달조선의 정치행정제도에서 삼사오가(三師五加)는 중앙에 둔 정치관직으로서, 각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 저가(猪加), 구가(狗加), 양가(羊加), 우가(牛加), 마가(馬加)이다. 풍백은 입법관(立法官)으로서 총괄책임자이기도 하며 토목건설을 담당하고, 우사는 행정책임관으로서 오가 중 질병담당인 저가, 농사담당인 우가, 군사담당인 마가의 업무와 관련되며, 운사는 사법책임관으로서 치안과 형벌담당인 구가, 교육담당인 양가의 업무와 관련되고 배달신(倍達臣)으로서 사(祀)의 업무도 담당한 것이 된다. 삼사오가 제도는 권력분립(權力分立)을 원칙으로 한 제도이기 때문에 월권(越權)은 허용되지 않았다.

홍범구주의 식(食)은 농사와 관련되어 우가(牛加)에 해당하고, 사공(司空)은 풍백(風伯)의 일부 업무에 해당하며, 사도(司徒)는 양가(羊加)의 업무에 해당하고, 사구(司寇)는 구가(狗加)의 업무에 해당하고, 사(師)는 마가(馬加)의 업무에 해당한다.

홍범구주의 화(貨)는 재정담당으로서 저가(猪加)의 업무에 해당한다. 한편 빈(賓)은 외교 담당으로서 우사(雨師)의 직무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인다.

단군조선의 삼사오가 제도는 배달나라의 제도를 그대로 본딴 것이며, 8가(加) 또는 9가(加)가 되었다고도 하는데, 이는 삼사오가의 업무를 8가로 나누고 삼사(三師)는 8가의 업무를 분담통할(分擔統轄)한 것이 된다.

이상으로, 홍범구주에 적힌 농용팔정의 팔정은 국가 행정기관 및 그 업무로서, 단군조선의 삼사오가(三師五加) 또는 팔가(八加)의 직무와 그대로 상통하는 것이 된다.
한문화사업총단 대표/천산역사연구원장/천부역(天符易)과학원장/마고족보연구원 대표/세계무궁화축제문화사업회 이사/독도 대마도 동해 만주 수호회복단 이사/천웅도 문무원 이사/광개토황비문연구원 이사/천부어문연구원 이사/산삼문화사업단 이사/한국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이사/한문화컨텐츠개발원 이사/한문화유물문화재연구원 이사/한문화사업단 이사/행운천지인 역리풍수 대표/(주)한문화개발 고문/플러스코리아타임즈 이사/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 총괄기획위원장/천부풍수연구원 이사/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현 법무사/저서<홍익인간 7만년 역사> <마고할미로부터 7만년> <생활사주> <생활기문> <천부풍수> <천웅도와 홍익인간><우리말글과 세계언문역사>외
------------------------------------
30여년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단기고사(檀奇古史),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3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