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읍시, “장마철 벼 병해충 방제 서두르세요”

- 벼 도열병, 멸구류 등 확산 방지 현장 지도 강화

이미란 기자 | 기사입력 2021/07/08 [20:37]

정읍시, “장마철 벼 병해충 방제 서두르세요”

- 벼 도열병, 멸구류 등 확산 방지 현장 지도 강화

이미란 기자 | 입력 : 2021/07/08 [20:37]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완옥)는 장마와 잦은 국지성 집중호우로 벼 병해충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사전 예방을 당부하고 나섰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집중호우로 벼가 물에 잠기게 되면 급격한 병 발생으로 수량과 품질이 크게 떨어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걸러대기 작업을 통해 뿌리의 활력을 촉진하고, 고압분무기 등을 활용해 흙 앙금과 이물질을 씻어줘야 한다.

 

비가 그친 후에는 질소비료의 양을 20~30%가량 줄이고, 칼륨질 비료는 20~30%가량 더 주면 병해충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벼 도열병과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멸구류, 혹명나방 등 병해충 발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장 예찰을 강화하고, 병해충 발생 초기 방제를 통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기상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활용해 장마와 태풍 등 농업재해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장마기 농경지 주변 배수로 정비와 병해충 사전방제 등 피해 예방을 위해 긴급 문자서비스와 각 읍··동 이통장을 통한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센터 관계자는전년에도 잦은 비로 인한 도열병 발생이 많아 피해가 컸지만, 사전에 병해충 방제한 농가는 피해가 적었다장마 후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주요 발생 병해충 사전방제를 서둘러달라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읍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