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전남교육청, 학교자율 종합감사 시범 실시

“현장 중심 감사행정 혁신으로 업무 효율화”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1/10/21 [07:33]

전남교육청, 학교자율 종합감사 시범 실시

“현장 중심 감사행정 혁신으로 업무 효율화”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1/10/21 [07:33]

 



전라남도교육청이 감사행정 혁신의 일환으로 ‘2021. 학교자율 종합감사 시범운영’계획을 수립, 올 하반기 시행에 들어간다.

 

학교자율 종합감사는 교육청 주도 방식의 감사에서 벗어나 학교 자체적으로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감사결과에 대한 처분과 개선 등을 스스로 이행하는 감사 혁신 모형이다. 도교육청은 자율과 예방의 감사 체계를 구축해 민주적인 학교자치 문화를 구현하고, 감사 수감에 대한 학교 현장 부담 완화, 감사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2020년부터 최근까지 내부 협의체를 구성해 감사 혁신 모형을 개발하고, 지난 8월말에는 학교 현장에서 교직원들이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율감사 매뉴얼과 체크리스트를 개발했다.

 

2021년 하반기 종합감사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6개 학교(초 4, 중 2)를 학교자율 종합감사 시범운영 학교로 선정했다.

 

또한, 학교자율 종합감사 시범운영의 실효성을 증대하기 위해 오는 11월 5일(금)까지 시범운영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전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사전 연수에서는 학교자율 종합감사 운영 전반에 대한 안내와 분야별 매뉴얼·체크리스트 활용·작성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하고 토론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학교자율 종합감사 시범운영을 통해 2023년 개통 예정인 4세대 나이스(NEIS) 시스템에 대비한 사이버감사 기반을 미리 준비하고, 미래지향적 감사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김성인 감사관은 “학교자율 종합감사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면 학교 내의 자율적인 정화노력을 통해 감사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예방 감사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학교 현장의 감사에 대한 부담과 업무도 더불어 경감될 수 있을 것.”이라며“감사행정 혁신의 성과 창출을 통해 전남교육청 역점과제인 ‘조직문화 및 행정혁신’에 기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윤진성기자 js-2158@hanmail.net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024년 경북 봄꽃축제 화려한 막 올린다!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