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서울대 의대 교수 비대위…25일부터 집단사직 예고

안기한 | 기사입력 2024/03/18 [20:11]

서울대 의대 교수 비대위…25일부터 집단사직 예고

안기한 | 입력 : 2024/03/18 [20:11]

                                             사진제공=연합뉴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사직을 결정하면서 우리 의료 시스템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의대 교수의 집단사직 움직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뒤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지금의 의료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17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는 25일부터 대학별로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의대 교수 비대위는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반발해 구성한 단체다.

의대 교수 비대위는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 전까지 각자 자리에서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방재승(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의대 교수 비대위원장은 "16개 의대 교수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사직서를 내기로 결의했다"며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하면 곧 대학병원이 무너지면서 세계 최고 수준이던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에 장기간 커다란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특히 정부와 의사 모두가 살리려는 필수의료 분야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제발 2000명이라는 수치를 풀어달라"고 말했다.

이미 의료현장에선 수술 지연과 진료 취소 등 환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현재까지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환자 피해신고 사례는 1300건을 훌쩍 넘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사직서가 제출돼도 수리가 되지 않으면 여전히 교수 그리고 의료인으로서의 신분이 유지된다"고 밝혀 사직서 수리 거부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날 회의는 오후 5시부터 1시간 남짓 진행됐다.

 

정부는 의대 교수의 집단사직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의대 정원 배정 절차에 착수했다. 이르면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대학별 정원 배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증원 규모 2000명 가운데 80%인 1600명을 비수도권에, 20%인 400명을 수도권에 배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