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당뇨병 임상연구 논문 저명 전문지 게재

진주경상대학교 함종렬 교수 논문

경남일보 | 기사입력 2005/09/13 [22:45]

당뇨병 임상연구 논문 저명 전문지 게재

진주경상대학교 함종렬 교수 논문

경남일보 | 입력 : 2005/09/13 [22:45]

▲진주경상대학교 함종렬교수 인물사진.     © 경남일보
경상대학교병원(병원장 한종우)내분비대사 내과 함종렬교수가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미국 당뇨병학회)의 저명한 SCI 등재지 중의 하나인‘Diabetes Care' 2005년 9월호에‘Fulminant Autoantibody-Negative and Type 1A Diabetes Phenotypes in a Korean HLA Identical Dizygotic Twin (자가항체 음성 전격성 당뇨병과 자가항체 양성 당뇨병을 보이는 한국인 가족 연구)’가 게재했다.

이번에 함 교수가 발표한 연구 논문은 한 가족 내에서 다양한 제1형 당뇨병의 발병 양상에 대한 내용으로 아직까지 전 세계적으로 전격성 당뇨병이 일본과 우리나라에서만 국한되어 보고 되고 있고 그 병인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있음을 고려할 때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함교수의 논문은 그 동안 명확하게 알 수 없었던 자가항체 음성 전격성 당뇨병의 병인이 다른 제1형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자가면역 기전에 의한 것임을 논문에서는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함 교수는 지난 12월에도‘A Korean Patient with Fulminant Autoantibody- Negative Type 1 Diabetes Mellitus (급성 경과를 보이는 자가 항체 음성의 한국인 제1형 당뇨병 증례보고)'를 역시 Diabetes Care에 게재하는 등 당뇨병 관련 임상연구들을 활발히 국·내외에 발표하여 연이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 당뇨병 학회의 공인지 중 하나인 Diabetes Care는 세계적으로 당뇨병의 임상적인 주요 논문을 게재하는 SCI 등재 논문지로서 영향지수(impact factor)가 임상 당뇨병 전문지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저널로 알려져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완도 약산 해안 치유의 숲, 지난해 대비 방문객 3배 늘어
1/23
연재
광고